슈바이처의 생명존중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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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1875∼1965)
1. 슈바이처의 생애
2. 슈바이처의 사상적 배경

Ⅲ. 생명외경 윤리의 문화철학적 토대

Ⅳ. 슈바이처의 생명외경 윤리
1. 문화와 윤리
2. 문화, 세계관 그리고 윤리

Ⅴ. 나오면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라는 윤리의 근본원리가 발생한다. 이 윤리는 몰락하는 문화의 재건에 필수적인 문화이념이다. 이 문화이념으로부터 창조되는 문화만이 “생명의 문화”에 상응하는 것이다.
이러한 슈바이처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한 현실성을 지닌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사회현상이 비록 슈바이처가 처해 있던 시대와는 다른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하더라도 전 지구적인 생태계 파괴 현상과 그로 인한 총체적인 파국에의 위기 앞에 서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결코 근본적인 차이를 발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오늘날 “생명”이란 단어는 우리 모두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죽음의 문화를 극복하고 생명의 문화로 옮아가기 위해서는 생명을 위한 “윤리적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하겠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슈바이처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한다. 슈바이처는 우리들에게 인간 생명뿐만 아니라, 모든 살아 있는 생명들에 대한 무제한적인 “외경심”과 책임을 요구한다. 나의 생명이 소중하다면 너의 생명도 소중한 것이다. 내가 살고 싶다면 너도 살고 싶어 한다는 가장 원초적인 의식과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 자체는 의지와 행동이라는 용기와 결단을 필요로 한다. 인간이 자신의 삶을 위해 타인의 생명을 희생시키지 않을 수 없는 갈등 속에서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고 인간으로서 머무를 수 있는 것은 생명 의지에 대한 외경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류는 이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마음에서 근본적인 회개가 필요하다. 이제 인류는 지금까지의 자연파괴와 인간성 파괴 즉 반자연적, 반인간적, 더 나아가 반생명적인 모든 활동을 지양하며, 자연과 인간생명을 수호하고 증진시키는데 모든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슈바이처가 제시한 우주적인 “생명외경 윤리”를 통해 이웃사랑, 인류애에 그치지 않고 자연사랑에로 마음을 돌리고 힘씀으로써 생명의 문화를 창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물과 원시림 사이에서』. 서울: 도서출판 선비, 1991.
『나의 생애와 사상』. 서울: 홍신문화사, 1993.
『문화철학 I』. 세계사상대전집 10. 서울: 대양서적, 1973.
『기독교 대백과 사전』9권. 기독교문사, 1984.
『세계철학대사전』. 교육출판공사, 1989.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 서울: 박영사, 1979.
‘슈바이처의생애와사상에관해’ 박종균 교수(기독교윤리학)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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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9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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