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시배경
2. 목적
3. 목표
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5. 세부 사업별 일정
6. 예산
7. 평가계획
2. 목적
3. 목표
4. 목표관련 지도 내용 및 구체적 수행방법
5. 세부 사업별 일정
6. 예산
7. 평가계획
본문내용
에 대해 질문한다.
여유시간에 즐겁게 행하는 것이 여가라고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지금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여가활동과 관련된 자료를 감상한다.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①여가활동의 종류는 무엇인가
②현재 내가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③여가활동을 하면 드는 기분
④나의 여가활동에 대한 설명과 자랑 등
소감 나누기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
각자 내가 생각하는 여가활동과 여가활동의 좋은 점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하여 팀별 토론을 한다.
팀별 발표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의견 정리를 한다.
소감나누기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어릴 적 추억의 놀이
‘전래동요’를 들으며 어릴 적 친구들과 함께 놀았던 기억을 회상한다.
참여자들에게 어릴 적에 친구들과 신나게 놀고 나서는 어떤 기분이 들었었는지에 대하여 질문한다.
참여자들에게 남이 시키지도 않았는데 왜 놀았는지에 대하여 질문한 후 여가란 본인이 스스로 즐기는 모든 활동 즉, 어릴 적에 즐겼던 놀이가 바로 최초의 여가라고 설명한다.
여가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여가 OX퀴즈
여가해결사
지도자는 여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준비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해당문제의 답이 옳은지 옳지 않은지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여가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OX팻말을 주고 지도자가 여가관련문제를 냈을 경우 자신이 판단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면 O가 그려진 면을 지도자가 볼 수 있도록 들어올리라고 말한다.
지도자는 다양하게 제시한 문제를 중심으로 여가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여 설명한다. 특히 건강과 연결하여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5. 세부 사업별 일정
사업내용
1
2
3
4
5
6
7
8
9
10
사
업
실
행
목표1
쌀보리게임
오징어만들기
오징어낚시
젠가
비석치기
딱지만들기
응용딱지치기
대형윷놀이
항아리물채우기
고리던지기
응용투호
목표2
여가파이
지금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
어릴적 추억의놀이
우리삶의 즐거움
여가해결사
여가 OX퀴즈
여가선언식
6. 예산
1. 프로그램 총 예산 950,000 원
2. 항목별 예산 (단위 : 원)
항 목
사업비
산출근거
사전
준비
사업홍보
현수막 제작비
50,000
50,000*1회
사전준비비
자원봉사자 교육비
50,000
50,000*1회
소 계
100,000
사업
실행
토픽플레이 10회
준비비 및 물품구입비
300,000
30,000*10회
신체활동 10회
준비비 및 물품구입비
200,000
20,000*10회
간식 10회
간식비
200,000
1,000*20명*10회
평가회비
자료집 준비
25,000
1,000*25명
(담당자 및 자원봉사자)*1회
식사비
125,000
5,000*25*1회
소 계
850,000
합 계
950,000
7. 평가계획
목표
세부목표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목표 1
어르신의 신체적 능력 중 소근육 중심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소근육 운동기능을 유지, 증진하므로써 건강한 신체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신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사전-사후검사 결과 30% 이상)
① 향상정도
② 참여인원
* 협응력 향상
① 협응력 테스트
② 프로그램 일지
③ 출석부
- 협응력 향상
관련 사전-사후
조사를 통해 평
가
- 프로그램 일지
를 통한 과정평
가
신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소근육 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
(사전-사후검사 결과 30% 이상)
①향상정도
②참여인원
* 소근육 운동 기능
① 소근육 체크리스트
② 프로그램 일지
③ 출석부
- 소근육 기능
향상 관련 사전-
사후 조사를 통
해 평가
- 프로그램 일지
를 통한 과정평
가
목표 2
여가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긍정적인 여가 시간의 활용에 대해 인식하고 건전한 여가문화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여가활용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 프로그램에 참여후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 70%이상)
①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전환
여부
② 만족도 조사
③ 참여인원
* 여가활동 인식전환
① 여가활동 인식에 대한 설문지
② 프로그램 일지
* 만족도 조사
① 삶의 만족 척도
- 회기별 프로그
램 종료 후 집단
활동일지와 사
전-사후 설문을
통한 평가
여유시간에 즐겁게 행하는 것이 여가라고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지금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여가활동과 관련된 자료를 감상한다.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①여가활동의 종류는 무엇인가
②현재 내가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③여가활동을 하면 드는 기분
④나의 여가활동에 대한 설명과 자랑 등
소감 나누기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
각자 내가 생각하는 여가활동과 여가활동의 좋은 점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하여 팀별 토론을 한다.
팀별 발표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의견 정리를 한다.
소감나누기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어릴 적 추억의 놀이
‘전래동요’를 들으며 어릴 적 친구들과 함께 놀았던 기억을 회상한다.
참여자들에게 어릴 적에 친구들과 신나게 놀고 나서는 어떤 기분이 들었었는지에 대하여 질문한다.
참여자들에게 남이 시키지도 않았는데 왜 놀았는지에 대하여 질문한 후 여가란 본인이 스스로 즐기는 모든 활동 즉, 어릴 적에 즐겼던 놀이가 바로 최초의 여가라고 설명한다.
여가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여가 OX퀴즈
여가해결사
지도자는 여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준비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해당문제의 답이 옳은지 옳지 않은지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여가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OX팻말을 주고 지도자가 여가관련문제를 냈을 경우 자신이 판단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면 O가 그려진 면을 지도자가 볼 수 있도록 들어올리라고 말한다.
지도자는 다양하게 제시한 문제를 중심으로 여가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여 설명한다. 특히 건강과 연결하여 설명한다.
진행 및 참여
유도
주제에 초점맞
추기
5. 세부 사업별 일정
사업내용
1
2
3
4
5
6
7
8
9
10
사
업
실
행
목표1
쌀보리게임
오징어만들기
오징어낚시
젠가
비석치기
딱지만들기
응용딱지치기
대형윷놀이
항아리물채우기
고리던지기
응용투호
목표2
여가파이
지금 즐기고
있는 여가활동
여가활동의
의미와 가치
어릴적 추억의놀이
우리삶의 즐거움
여가해결사
여가 OX퀴즈
여가선언식
6. 예산
1. 프로그램 총 예산 950,000 원
2. 항목별 예산 (단위 : 원)
항 목
사업비
산출근거
사전
준비
사업홍보
현수막 제작비
50,000
50,000*1회
사전준비비
자원봉사자 교육비
50,000
50,000*1회
소 계
100,000
사업
실행
토픽플레이 10회
준비비 및 물품구입비
300,000
30,000*10회
신체활동 10회
준비비 및 물품구입비
200,000
20,000*10회
간식 10회
간식비
200,000
1,000*20명*10회
평가회비
자료집 준비
25,000
1,000*25명
(담당자 및 자원봉사자)*1회
식사비
125,000
5,000*25*1회
소 계
850,000
합 계
950,000
7. 평가계획
목표
세부목표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목표 1
어르신의 신체적 능력 중 소근육 중심의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소근육 운동기능을 유지, 증진하므로써 건강한 신체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신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사전-사후검사 결과 30% 이상)
① 향상정도
② 참여인원
* 협응력 향상
① 협응력 테스트
② 프로그램 일지
③ 출석부
- 협응력 향상
관련 사전-사후
조사를 통해 평
가
- 프로그램 일지
를 통한 과정평
가
신체적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소근육 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
(사전-사후검사 결과 30% 이상)
①향상정도
②참여인원
* 소근육 운동 기능
① 소근육 체크리스트
② 프로그램 일지
③ 출석부
- 소근육 기능
향상 관련 사전-
사후 조사를 통
해 평가
- 프로그램 일지
를 통한 과정평
가
목표 2
여가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긍정적인 여가 시간의 활용에 대해 인식하고 건전한 여가문화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여가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여가활용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 프로그램에 참여후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 70%이상)
①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전환
여부
② 만족도 조사
③ 참여인원
* 여가활동 인식전환
① 여가활동 인식에 대한 설문지
② 프로그램 일지
* 만족도 조사
① 삶의 만족 척도
- 회기별 프로그
램 종료 후 집단
활동일지와 사
전-사후 설문을
통한 평가
키워드
추천자료
- [사회복지환경][복지모형][사회복지][사회복지서비스][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제도][사회복지...
- 다문화가정프로그램 교육계획설계안, 사회복지프로그램기획안, 사회복지프로그램 교육설계안
- 지역사회복지실천프로그램 계획의 과정
- 사회복지프로그램계획서_중증장애인직업재활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목적, 참여대상, 월별사...
- 에이원-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프로그램의 평가 기준에 대해 각각 정의
- 사회복지프로그램과 욕구조사
- 맞벌이 부부자녀를 위한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하기
- 지역사회복지실천론프로그램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공동모금제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시설에서 모금운동 및 모금운동가의 역할이...
- [★우수레포트★][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입양관련 문제점과 사후관리 부족의 실태 및 입양가족...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사업계획서> 시설 중증장애인들의 계절별 자연체험 프로그램 - 아기...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의 실행과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실행, 마케팅 및 ...
-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프로그램 설계와 개입전략 -개입전략 모색과 내용구성, 프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