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후설의 현상학
2. 후설 현상학의 자연과학 비판 내용
3. 현상학과 윤리의 문제의 관계
4. 느낀점.
2. 후설 현상학의 자연과학 비판 내용
3. 현상학과 윤리의 문제의 관계
4. 느낀점.
본문내용
고민, 즉 가치판단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필요이상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최첨단의 기술개발이라도 그것이 사람에게 폐가 된다면 그것은 가치판단의 과정을 통해 저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언제나 '우물 안 개구리'처럼 무엇을 생각하고 판단할 때 모든 사람이 생각할 수 있고 알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만 해서는 크게 성장할 수 없다. 그래서 후설은 언제나 어떤 일이든 다양한 관점으로 따져보고 생각해보는 가능성의 공간을 항상 남겨두라고 했나보다.
그렇다고 후설이 자연과학과 같은 객관적 이론이 완전히 필요 없다고 한 것은 아니다. 그가 항상 말하는 것이 과학과 윤리가 같이 붙어 다녀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 상호작용하며 과학의 정당성을 윤리적 측면으로 따져보고, 윤리의 모호하고 애매한 측면을 객관성을 갖추고 있는 과학이 보완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이 우리가 찾고 싶고 찾으려고 하는 본질이나, 또는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은 학문에 가장 가까이 빠르게 갈 수 있는 지름길일 것이다.
인간이 기계처럼 취급당하고 소외당하는 요즘의 삭막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후설의 현상학은 이런 세상을 원래의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결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후설이 자연과학과 같은 객관적 이론이 완전히 필요 없다고 한 것은 아니다. 그가 항상 말하는 것이 과학과 윤리가 같이 붙어 다녀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 상호작용하며 과학의 정당성을 윤리적 측면으로 따져보고, 윤리의 모호하고 애매한 측면을 객관성을 갖추고 있는 과학이 보완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이 우리가 찾고 싶고 찾으려고 하는 본질이나, 또는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은 학문에 가장 가까이 빠르게 갈 수 있는 지름길일 것이다.
인간이 기계처럼 취급당하고 소외당하는 요즘의 삭막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후설의 현상학은 이런 세상을 원래의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결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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