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디아 델아르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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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으로 다분히 해학적인 용모이다. 긴 칼을 허리에 차고 망토를 걸치고 긴 깃털이 달린 헐렁한 모자를 썼다. 사납게 보이려는 콧수염, 코가 긴 가면을 쓰고 역전의 군인으로서의 희극 성을 보인다.
연인 역을 맡은 배우들은 가면을 쓰지 않았으며 대개는 잘 생기고 동정을 일으키는 타입이었다. 항상 남녀 한 쌍의 연인들이 있었고 거기에 또 다른 한 쌍이 추가되는 일도 자주 있었다. 두 사람의 결함에 대한 장애물들을 중심으로 플롯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대개는 연인들이 관심의 중심이 되지 못했다. 그들은 플롯의 구실을 제공하면서 다른 등장인물을 비추어 판단할 표준으로서 역할했다. 그들은 화려한 의상을 걸쳤고 우아하고 시적으로 말하기 일쑤였다.
Zanni (하인)들 중에서 Arlecchino (뒤에 Harloguin)는 삼각형이나 다이아몬드형의 헝겊조각을 붙여 만든 화려한 색깔의 의상이 특징인데 이것은 현대까지도 전해 내려오는 어릿광대의 선형적인 의상으로 애용되고 있다.
Brighella는 가랑이가 넓은 바지에다 짧은 저고리, 망토를 걸친다. 다른 하인들은 인물의 성격에 따라 적은 모자에다 굽이 없는 신발을 신었으나 인물에 따라서 과장해서 긴 깃털이 달린 큰 모자를 쓰고 등장하기도 했다.
Commedia의 의상은 그 색깔에 대한 설명을 찾기가 어렵다. 원색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 외에는 역시 인물의 개성에 맞고 그 인물이 어느 지방 출신인가에 더 관심을 가졌던 것 같다.
결국 Commedia에서는 의상과 배경(장치)이 배우를 위한 도구로 존재하는 것이 된다.
즉흥적인 배우의 연기만큼이나 창의의 표현으로서의 의상이 필요하고 존재할 따름이다.
[ 정리하며 ]
르네상스는 세속에 눈을 떠서 종교와 교회의 지배를 벗어나 인간중심의 인간의 욕망과 희열에 눈을 돌린 시기이다. 르네상스 이태리의 연극도 신고전주의, 이상의 확립, 새로운 무대미술과 극장건물의 개발, ‘Commedia Dell' arte’의 출현 등으로 황금기를 이루었다.
귀족들이 새 연극관객으로 등장하고 거대한 무대장치, 무대미술에서 원근법의 이용, 대극장의 건축, 화려한 무대의상 등 모든 것이 관객의 관심을 충족시킨 시기였지만 그와는 달리 일정한 전용극장이나 무대장치 없이 배우의 능력만으로 즉흥적으로 공연되는 떠돌이, 이동극단의 형태가 Commedia였다. 그러나 그들은 강한 직업의식과 집념으로 시간, 장소, 공간을 초월해서 누구에게나 공감을 얻을 수 있던 대중의, 서민의 연극으로 발전시켰다.
공연예술(Drama가 아닌 Theatre의 의미로서)은 영원의 한 순간을 창조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한 순간은 꼭 같을 수도 없고 다시 오지도 않는다. 관객이 없는, 관객을 생각하지 않는 무대란 Drama 일뿐 Theatre는 아니다.
Commedia에서 즉흥적이라는 의미가 결코 준비 없는, 준비 안 된 상태로서의 공연으로 이해되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 Commedia에서 직업적인 배우들의 노련한 연기술이란 자신들의 끊임없는 훈련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그것을 이룩하기 위해 심신의 단련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곡예에 능한 어릿광대의 훈련이나 신체적 묘기를 Zanni들이 보여 주는 것도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Commedia 배우들의 영향이 구라파 전역에 파급되어지고 받아들여진 것이 배우들이 보여 준 몸동작의 강렬함과 세상사와 여러 가지 유형의 인간상을 그들의 풍부한 연기로 재 표현함으로서 관객이 설령 언어(대사)를 모르더라도 이해할 수 있고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Commedia가 연극에 부여한 가능성이다.
Commedia가 배우들의 극단이었으며 평생의 직업으로 선택한 직업배우들에 의해 이루어진 연극이라는 점, 배우 훈련의 방법으로, 연극사상처음 여배우의 위치가 굳혀졌다는 점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현대연극에서 Street Theatre(가두극장)와 직업극단의 개념도 결국 Commedia에서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Commedia에서 등장인물의 풍자와 해학적인 면은 하나의 모델로서 많은 극장가들에 의해서 재창조되었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Commedia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 스타일에 있어서, 너무 전통위주이고 바뀌어지지 않았다는 것과, 그 인물, 의상, 장치에 있어 큰 진전이나 변형이 없었던 부정적인 일면도 있다.
그러나 5세기가 지난 지금도 ‘Commedia Dell' arte’의 인물들은 연극의 요소로 연극 속에 용해되어 있고 그 공헌은 연극의 이상과 무한한 가능성으로 잠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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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23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5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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