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있다
② 흑인영가
흑인영가는 18세기 말, 19세기 초에 노예제도 폐지가 제안될 무렵, 분노한 백인들에 의해 교회에서 쫓겨난 미국 남부의 흑인들이 분리된 교회를 세우면서 그들 사이에서 불려지던 찬송가이다. 흑인영가가 이들의 종교음악이라면, 이후의 블루스는 이들의 세속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흑인영가에 도입된 아프리카적 특징으로는 발을 구르며 치는 반복적 패턴의 박수, 교회 앞에서의 원무 등과, 흑인 특유의 표현적 창법을 들 수 있다. 5음 음계에 기초한 선율이 많다.
③ 복음성가
복음성가 찬송가는 19세기 후반에 유행한 찬송가로서 부흥 전도 집회에서 많이 불렸던 것을 말한다. 이 집회는 아프리카의 종교의식과 흡사한 관계로 흑인들이 그 곳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차차 흑인들만 남게된 것이다.
가스펠 찬송가는 1920년대 중반부터는 가스펠 송이라는 장르로도 가지가 난다. 후자는 반주악기를 대동한 강렬하고 과시적인 노래들이다. 블루스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낭송조의 색채가 짙다.
원래의 가스펠 찬송가 자체도 결코 그 역사가 블루스의 기원이 되었다는 정도로 끝나지는 않았다. 블루스의 역사적 변천에서 끊임없이 영향력을 행사 했다.
* 참고 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② 흑인영가
흑인영가는 18세기 말, 19세기 초에 노예제도 폐지가 제안될 무렵, 분노한 백인들에 의해 교회에서 쫓겨난 미국 남부의 흑인들이 분리된 교회를 세우면서 그들 사이에서 불려지던 찬송가이다. 흑인영가가 이들의 종교음악이라면, 이후의 블루스는 이들의 세속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흑인영가에 도입된 아프리카적 특징으로는 발을 구르며 치는 반복적 패턴의 박수, 교회 앞에서의 원무 등과, 흑인 특유의 표현적 창법을 들 수 있다. 5음 음계에 기초한 선율이 많다.
③ 복음성가
복음성가 찬송가는 19세기 후반에 유행한 찬송가로서 부흥 전도 집회에서 많이 불렸던 것을 말한다. 이 집회는 아프리카의 종교의식과 흡사한 관계로 흑인들이 그 곳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차차 흑인들만 남게된 것이다.
가스펠 찬송가는 1920년대 중반부터는 가스펠 송이라는 장르로도 가지가 난다. 후자는 반주악기를 대동한 강렬하고 과시적인 노래들이다. 블루스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낭송조의 색채가 짙다.
원래의 가스펠 찬송가 자체도 결코 그 역사가 블루스의 기원이 되었다는 정도로 끝나지는 않았다. 블루스의 역사적 변천에서 끊임없이 영향력을 행사 했다.
* 참고 문헌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