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에대하여-레크리에이션,스포츠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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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레크리에이션>

생활체육 정책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생활체육 현황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은 무엇인가?

국제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는 어떤 단체인가?

레크리에이션의 효과
1. 피로 회복을 통한 건강 효과
2. 신체적인 건강 효과
3. 정신적인 효과
4. 사회적인 효과
5. 지적인 효과
6. 예술적인 효과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의 정의
-댄스스포츠의 종류
-댄스스포츠의 예절

본문내용

및 후진의 추진력이 되는 것입니다. 허리는 다리, 몸통을 직접 연결하고 있기 때문에 무릎, 발의 동작이나 그 방향과도 큰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중심 이동의 중심부위이기 때문에 발뒤꿈치 바로 위에 허리가 놓여 있는 상태를 유지하지 못할 때에 자세는 불안정하게 됩니다.
리드미컬하게 허리동작을 중심으로 걸을 수 있게 되면 재즈스텝은 바르고 안정된 스텝이 됩니다. 팔이나 다리는 보행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부위입니다만 리듬에 맞추기가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발끝으로 마루를 치면서 리드에 맞추어 걸으면 싱코페이션(Syncopation)특유의 리듬스텝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또한 변칙적인 스텝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8)달리기
걷는 운동에서 달리는 운동으로의 전환은 스피드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점프를 동반합니다. 재즈 달리는 운동에 있어서의 몇 가지를 열거해 보겠습니다.
① 중심을 낮추어 대담하게 발을 뒤쪽으로 차올리며 달린다.
② 여러 가지로 방향을 바꾸면서 달린다.
③ 리듬을 바꾸면서 달린다.
④ 달리면서 사람과 마루, 사람과 벽, 사람과 사람의 관련 동작 중에 달리는 것을 즐기면서 동작의 액센트를 만들어 자극을 주면서 나간다.
⑤ 몸의 각 부위로 리듬을 타면서 달린다. 걸을 때와 같은 요령이지만 허리를 앞, 뒤, 왼쪽, 오른쪽으로 엇비끼는 것은 달릴 때의 탄력과 폼에 대한 충격이 크므로 피하는 게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9) 뛰기
종래의 뛰기는 강박자에서 위로 강하게 뛰어오르고 보다 오랫동안 공중에 머무르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재즈리듬과 박자를 주제로 한 음악에 반응하는 동작 중에 뛰는 것은 내면적으로도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의 운동이며 강박자에서 아래로 힘빼기의 반동으로 약박자에서 위로 자연스럽게 뛰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걷기,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허리의 앞, 뒤, 왼쪽, 오른쪽 엇비끼기를 같이 하는 뛰기는 허리에 대한 충격이 크므로 피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4. 재즈의 음악 선정법
재즈 체조에 있어서 음악은 그 동작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특히 그 음악의 리듬과 느낌은 체조의 내용을 거의 결정짓는 것이기 때문에 재즈 테크닉에 적합한 리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1) 재즈를 기초로 하는 대중 음악일 것
클래식이나 민요, 동요 등은 재즈의 동작에 어울리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악을 라틴음악으로 편곡하여 그때 그때의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음악을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은 재즈 특유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리듬이 안정되어 있을 것
리듬을 타면서 하나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 그 동일한 리듬 속에서 동일한 운동의 양을 2배, 3배로 하는 테크닉입니다. 이 경우에 리듬이 고르지 못하면 이 운동은 불가능하게 되어 버립니다. 너무 복잡한 리듬은 운동을 혼란시킬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호흡을 흐트러뜨리고 기분을 불안정하게 해줍니다.
(3) 박자의 가락이 분명할 것
클래식이나 국악에는 바이올린이나 피리와 같은 현악기가 주조를 이루는 곡이 많은데 비하여 아프리카나 라틴 음악에서는 드럼이나 봉고와 같은 타악기의 음이 강하게 어필하는 곡이 많습니다. 재즈 체조의 다중심성은 신체운동에서는 물흐르는 듯한 선율이나 촉촉이 젖어 드는 듯한 음색으로는 운동할 수가 없습니다. <늦춤과 당김>이 분명한 박자를 동반한 리듬이 아니면 안 되는 이유는 각 운동의 중심을 잡는 부위의 범위가 세분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운동을 방해하는 가사나 음성은 가급적이면 피할 것.
최근에 유행하는 대중음악에는 절규형이나 강렬한 음성의 가사를 동반한 것이 적지 않습니다. 가사에 의하여 박자가 불분명하게 되거나 가사의 내용이 정서나 심리를 교란시켜 운동을 방해하는 곡은 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대상자의 연령, 성별, 감정, 체조의 목적 등에 적합한 곡일 것.
재즈 연주에 있어서 즉흥성은 다른 음악의 영역에서는 볼 수 없는 특성입니다. 그것은 개성의 표현인 동시에 각 장소에 따른 상황에 대한 반응이라고도 이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령자는 고령자 나름대로 그리고 젊은이는 젊은이대로 또한 유아는 유아다운 동작으로 체조를 개성이 풍부하게 즐길 수 있고 따라서 곡을 선택하는 데에도 그때 그때의 체조 목적이나 대상자의 운동을 위한 적합한 것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재즈의 바른 이해
재즈 체조는 건강한 육체와 동시에 자유롭고 창조성 있는 정신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육체는 한 번 체득한 것은 잊지 않는다는 습성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한번 몸에 익힌 버릇(습관)은 매우 버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재즈 체조를 시작하는 경우, 처음부터 올바른 기본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힘든 훈련에 견디어 내지 않으면 안되고, 무리를 하면 건강에 해로우며, 각 관절의 부상을 갖게 될 경우가 있습니다.
재즈 체조는 전문 지도자에게 바르게 배워 신체의 무리가 오지 않도록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재즈 체조에 있어서는
제1단계 신체의 해방 : 신체의 모든 근육을 풀고 Relax시켜 0의 상태로 자신을 유지합니다. 이로부터 많은 것을 흡수하기 위하여 무슨 일이 있어도 필요한 것입니다.
제2단계 자세의 교정 : 신체를 모체로한 예술에 대해서는 부족해서는 안 되는 단계입니다. 각 부위의 골격의 위치와 그 용법이 나쁘면 당연히 고장이 생기고 균형도 좋지 않아 집니다.
제3단계 재즈 체조의 기술 습득 : 전통 있는 예술에는 모두 규칙이 있습니다. 재즈 체조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재즈 체조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체조, 무용등 많은 것을 익혀야 합니다.
제4단계 응용 : 많은 체조의 기술을 맞추어서 그 사용법을 깊게 이해하고 새로운 구성을 시도합니다.
제5단계 표현으로서의 재즈 체조 : 움직임 중에 자기 자신의 생을 확인하면서 이것을 기준으로 어느 제약 속에서 표현해 갑니다. 많은 집중력과 성취도가 필요합니다.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재즈는 이 단계로부터 발생합니다.
제6단계 표현의 해방 : 자신의 느낌대로 움직이고 표현합니다. 재즈 체조의 자유로운 창조의 세계입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3.11.0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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