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표도르와 세 아들
3. 고뇌와 구원
4. 대심문관과 그리스도 : 오인과 진실
5. 맺음말
2. 표도르와 세 아들
3. 고뇌와 구원
4. 대심문관과 그리스도 : 오인과 진실
5. 맺음말
본문내용
를 의심하며 냉담자의 길을 걷고 있을 수도 있다. 이 때 만약 예수가 재림하여 기적을 베푼다면 누구라고 할 것 없이 그를 절대적으로 믿게 될 것이다. 2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신앙에 가장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역시 기적이고 또 민중은 그것이 일어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나 또한 이런 마음을 갖고 있다. 내가 가톨릭 신자이기는 하나 그리 독실하지는 못한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기도가 정말 효과가 있다면 내가 바라는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또는 하느님이 계시다면 세상을 놀라게 할 기적이 비춰지기를...하고 염원한 적이 여러 번 있다. 만약 내가 내입으로 말한 것처럼 나의 진실한 자유의사에 의해 신앙을 건설한다면 이러한 불신은 버릴 수 있을 것이고, 참된 신앙인으로서 구원에 이르는 길을 따를 수 있을 것이다.
5. 맺음말
아마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반과 알료샤의 대화, 이반의 극시 ‘대심판관’ 을 통해 그가 그동안 고민해 왔던 고통과 구원, 신의 존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암시하고 있는 것 같다. 읽는 독자마다 받아들이는 암시가 다르겠지만, 소설의 표면적인 내용보다 그런 심층적인 면에 치중했을 때 내 생각과 느낌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았다.
5. 맺음말
아마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반과 알료샤의 대화, 이반의 극시 ‘대심판관’ 을 통해 그가 그동안 고민해 왔던 고통과 구원, 신의 존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암시하고 있는 것 같다. 읽는 독자마다 받아들이는 암시가 다르겠지만, 소설의 표면적인 내용보다 그런 심층적인 면에 치중했을 때 내 생각과 느낌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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