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지도자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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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 지도자의 태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몸말
1. 태권도 사범이 숙지해야 할 전통 태권도의 이해
(1) 태권도에 있어서 전통에 이해 - 태권도 지도자으로서의 도덕성
(2) 지도자의 정신의 세계
(3) 수련교육 정립 단계별 과정(표)
2. 지도자들의 태권도 도덕적 교육 책임
(1) 도덕성을 필요로 하는 이유
(2) 도덕 교육적 책임

Ⅲ.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다.
선생(사범)을 잘 만났을 때 태권도수련을 통해 도덕성이 길러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옳지만, 태권도수련 그 자체로는 도덕성을 기를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에서 틀린다. 혹자는 때리고, 지르고, 차고, 막는 태권도수련 자체가 제공하는 혹독한 훈련을 통해 얻어지는 인내심이나 극기심, 단결심, 복종심 등이 도덕성을 길러주는 근거로 작용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이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도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도덕성 자체의 구성적 요인이 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조직폭력배집단 구성원이나 깡패에게도 이러한 능력은 똑같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로 차고, 손으로 막고 지르는 태권도 자체의 수련과정과는 별도로 사범의 의도적인 도덕교육이 필요하다.
(2) 도덕 교육적 책임
사범이 도덕적으로 모범을 보이고,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음으로써 아이들의 도덕성이 발달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태권도가 단순한 폭력으로 타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렇게 아이들의 도덕성을 키워 주는 일은 우리가 태권도인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의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할 때 반드시 우리 태권도인들에게 급박하게 요구되는 요청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현재한국의 교육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볼 때 태권도에 막중한 도덕 교육적 책임이 부과되어 있다.
그렇다면 왜 한국의 사회상황은 태권도 사범에게 도덕적 책임을 부과하고 있는가?
우리는 종종 "한국에는 교육이 실종됐다"는 말을 대중매체를 통해 듣는다. 왜 이런 말이 나돌까?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현재 이 시각에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마당에 교육이 실종되었다니 도대체 무슨 말일까? 교육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양식으로 나뉘어진다. 정보(이론적 정보나 기술적 정보)를 전달하는 교육과 인간을 만드는 교육(바르게 사는 법의 교육, 즉 도덕교육)이 그 두 가지 양식이다.
참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이 두 가지양식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교육이어야만 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학교교육은 오직 정보의 전달 교육에만 치중하고 있다.
그 결과 도덕교육 이 부재한 실정이다. 지금과 같은 입시 중심 교육체제하에서 도덕교육, 인간교육에 대한 기대는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서 나는 태권도도장에 기대를 걸어 본다. 왜 하필 태권도장인가?
현재 우리 나라에는 수천 개의 사설 도장이 존재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수없이 많은 아이들이 관원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것이 그 이유이다.
우리 태권도장은 수많은 우리의 아이들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교육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을 도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즉 태권도장은 우리 아이들의 도덕교육을 책임져야만 한다.
이것은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우리 태권도인들의 자각적 책임일 뿐만 아니라 아이를 도장에 보내는 학부모들의 요청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요청은 한국사회는 물론이고 태권도가 보급되어있는 서구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도장에서 도덕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범에게 그에 걸 맞는 자질이 요구된다. 교육자적 자질, 구체적으로 말해 도덕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자적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 사범들의 상황을 고려해보면 이 점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 국기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범지도자교육을 보면 대충 답이 나온다.
지도자 교육의 대부분은 실기위주로 이루어져 있다. 겨루기론, 품새론, 시범론 등등. 최소한 10년 이상 태권도를 수련해야 4단을 얻을 수 있으며, 4단을 얻어야 지도자 교육을 받을 자격이 주어진다. 그런데 10년 이상의 태권도수련으로 부족해서지도자교육에서 또다시 실기를 배우다니... 물론 실기교육이 필요한 점을 부정하지는 않겠다.
도장마다 기본기의 동작이 조금씩 다르고, 따라서 품새도 다르게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적으로 정립된 통일된 동작을 가르치는 사범에게 교육자로서의 책임감과 의무감을 심어 주어야 하고, 바른 교육이 무엇이며,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왜 인간을 존중해야 되고, 아이들은 바르게 가르치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만 한다.
"아이들을 이해하고, 사랑해 주도록 노력"하라는 간단한 말로 요약할 수 있다.
Ⅲ. 맺음말
운동을 어떻게 교육하느냐에 따라서 수련 생들에게 존경을 받을 수도 있고 또 그 반대일 수 도 있다. 옛말에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 라는 옛말에서 보듯이 스승이라며는 존경 할 수 있는 인격을 갖추고 헌신적이며 도덕적으로 교육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훌륭한 지도력과 인간애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그러한 사람만이 스승으로서의 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자신을 생각해 보자. 태권도장의 스승은 사범이다. 사범이 진정한 스승으로서의 대우를 받으려면 수련생을 지도함에 있어서 성실과 성의를 다해서 지도하므로 교육적인 효과가 나타날 때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곧 사범의 성품과 노력 그리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따라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우리 사범들은 열과 성의를 다해서 열심히 수련생을 지도하므로 존경과 대우를 받는 스승이 되어야 하겠다.
그러므로 해서 자신이 발전하고 도장이 발전하며 나아가서는 태권도가 발전하며 더 나아가서는 우리 나라가 발전하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들이 지도한 수련생 모두가 건전한 인격을 갖추고 자기 방어를 할 줄 알며 한 사람의 성실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해 간다는 사실에 우리 사범들은 자부심과 긍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더욱더 노력하므로 존경과 대우를 받는 사범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따라서 태권도 수련을 통해 진정한 우리의 민족 의식이 녹아 있는 우리의 정신을 느끼고 간직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전통적인 태권도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태권도 수련 내용들이 재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신성환 도덕적 수련으로서의 태권도
무도 태권도에서 정신의 의미
무도 태권도 정립 방안
전통과 무도 태권도의 원리
태권도 인의예의 범절
수련 형태별 수련 방법
사범이 갖춰야할 행동지침
송형석 도덕성을 필요로 하는 이유
도덕 교육적 책임
  • 가격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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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8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1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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