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성령론]칼빈과 성령론(칼빈 생애, 칼빈 회심, 칼빈 신학사상, 칼빈주의,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칼빈 선교, 성령은 누구이신가, 성령 호칭과 상징, 성령 역사특성, 신학적 성령론과 신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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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성령론]칼빈과 성령론(칼빈 생애, 칼빈 회심, 칼빈 신학사상, 칼빈주의,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칼빈 선교, 성령은 누구이신가, 성령 호칭과 상징, 성령 역사특성, 신학적 성령론과 신학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칼빈의 생애

Ⅲ. 칼빈의 회심

Ⅳ. 칼빈의 회심 그 이후

Ⅴ. 칼빈의 신학 사상
1. 칼빈의 신관
1) 하나님의 자기 계시
2) 삼위일체 교리
2. 칼빈의 인간관
3. 칼빈의 성경관
4. 칼빈의 교회관
1) 교회의 필요성
2) 교회 본질
3) 가견적 교회와 불가견적 교회
4) 교회의 성직
5) 교회의 표지와 권위

Ⅵ. 칼빈주의에 대한 이해
1. 칼빈주의의 정의
2. 칼빈주의의 특징(5대교리)
1) 부분타락과 완전타락
(1) 부분타락
(2) 완전타락(전적타락)
2) 조건부 선택과 무조건 선택
(1) 조건부 선택
(2) 무조건 선택
3) 일반적 속죄와 제한 속죄
(1) 일반적 속죄(만인구원)
(2) 제한 속죄
4) 가항력 은총과 불가항력 은총
(1) 가항력 은총(거절)
(2) 불가항력 은총
5) 구원의 불확실성과 구원의 견인
(1) 구원의 불확실성
(2) 구원의 견인(확신)

Ⅶ.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Ⅷ. 칼빈의 선교에 대한 열정과 노력

Ⅸ. 성령은 누구이신가

Ⅹ. 성령의 호칭과 상징
1. 성령의 호칭
2. 성령의 상징(표현)

Ⅺ. 성령의 역사의 특성(The characters of Holy spirit in it's work)

Ⅻ. 신학적 성령론과 신학적 고찰
1. 신학적 성령론
2. 현대 신학자의 성령론
3. 성령의 은사에 관한 신학적 고찰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기독교인의 삶은 이성과 의지를 전적으로 하나님의 성령혹은 그리스도의 통치에 순응시키는 것이요, 불신
이들은 부, 권력, 명예에 의해 포로가 되어 있다. 전 영혼이 육체의 유혹에 말려들어 이 지상에서의 행복을 결사적으로 추구한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안일과 안정을 확보하려고 무척 애를 쓴다. 우리 믿는 자들은 이 세상에 집착하여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망각해서도 안되며 종말적인 관심에 과도히 사로잡힘으로 이 세상으로 부터 도피해서도 안된다. 하나님의 자비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졌다. 우리는 신앙으로 이 그리스도를 포착하고 소유한다. 이처럼 우리가 그리스도에의 참여를 통하여 주로 두 가지 은혜를 받는다. 하나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죄 없으심을 통하여 하나님과 화해케 돔으로 하늘에 심판자 대신에 은혜로운 아버지를 소유하며 두번째로는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성화됨으로 우리는 거룩한 삶을 함양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당신이 하나님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 가를 파악해야 하며 당신에 관한 하나님의 심판이 어떠한 것인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그래야 여러분의 구원의 초석과 하나님을 향한 경건의 초석을 갖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무조건적 은혜의 칭의를 확실히 확신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인식해야 한다. 이신칭의에서 두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다. 하나는 주님의 영광이 감소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즉 주님의 영광의 손상이 회복되어야 한다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우리의 양심이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평화로운 안식과 평온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이 행위의 공로를 자랑하고 자만할 경우 우리는 은혜로 베풀어 주신 으와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실에 대하여 하나님을 찬양할 수가 없다. 교항주의자들은 종교개혁신학이 말하는 이신칭의를 반박한다. 율법의 행위를 구원의 과정에 꼭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로마 카톨릭의 스콜라 주의 신학에 반하여 칼빈은 율법의 고발적인 기능을 말한다. 하나님은 그의 높으신 뜻을 표현하는 율법을 우리들이 지켜야 그가 약속하신 구원을 주실 것이었으나 죄악으로 말미암아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 앞에서 저 율법의 고발로 저주 아래 놓이게 되었다. 칼빈은 기독교적 자유를 아므과 같이 3가지로 본다. 가,율법으뢰부터의 자유 가. 율법의 멍에를 벗은 자만이 율법의 요구에 순응하는 자유 가. 중요하지 않은 것들로 부터의 자유.
이 3요소를 중심적으로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가. 이신칭의에 의해서 믿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 양심의 자유를 누린다. 동시에 모든 율법의 고발로부터 해방되었고 모든 율법적 의로 부터 자유한다. 이들 믿는 자들은 모든 율법을 완성하시고 성취하신 그리스도의 의에 힘입어 양심의 자유를 확보하였다. 가. 자유의 두번째 의미는 이신칭의에 의하여 율법에서 자유함을 얻은 자유는 율법의 강요에 의해서 마지 못해서가 아니라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미의 뜻을 순종하고 수행한다. 가. 인간이 만든 종교적 전통이나 관습등 무관심거리에 해당되는 것들에 의하여 우리의 양심이 속박되어서는 안된다. 기독자의 양심은 교황주의 교회의 모든 법으로 부터도 자유하다.
기도: 그것은 신앙을 훈련시키며 우리는 기도에 의하여 매일 매일 하나님께로 부터 은혜를 받는다. 기독라고 하는 것은 구원 얻은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과제이다. 즉, 기도란 하나님의 계명중에 하나로서 구원론적 근거를 갖는다. 다시 말하면 은혜와 신앙과 무관한 불신자들이 기도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칼빈은 기도해야 할 이유를 6가지로 말한다. 첫째로 우리의 마음은 주님을 찾고 그를 사랑하고 그를 섬기려는 열저으로 불붙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기도해야 하며, 우리가 곤궁에 처할 때마다 주님께 달려 가기 위해서 우리는 항상기도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을 증거자로 여기기를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게 하며 우리의 모든 소원을 하나님 앞에 제시하며 우리의 모든 마음을 쏟아 놓을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우리는 항상 기도해야 한다. 셋째로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함으로 수용할 준비가 잘 되어지기 위하여 우리는 기도해야 한며 이 기도로써 우리는 하나님의 손으로 부터 모든 은혜가 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네째로 우리가 바라고 찾던비를 얻으며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고 확신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열정적으로 명상하도록 인도함을 받기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해야한다. 다섯째로 우리는 기도에 의하여 얻었다고 인정하는 모든 것들을 더욱 큰기쁨으로 받기 위하여 우리는 항상 기도해야 한다. 여섯째로 연약한 우리들이 하나님의 섭리를 더욱 확실히 믿게 되려면 역시 우리는 항상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실망시키시거나 공궁의 상황에서 자기를 부르도록 허락지 아니하시지 않으신다.
그리스도는 그의 몸의 영광을 이미 이 세상에 있을 동안에 여러 다양한 은사를 부여함으로 영화롭게 하기 시작하시고 그것을 계속 점차로 증강시키시사 하늘에서 완성시키실 것이다.
지옥이 아니라 이 지상에서도 죄와 심판으로 찢겨진 양심은 전혀 평안을 누릴 수 없다. 이와 같은 양심은 무시무시한 소용돌이에 의하여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며 낯선 심판주에 의하여 조각조각 찢긴다.
참고문헌
이근삼. 칼빈. 칼빈주의. 부산. 고신대 출판부,1978.
정성구. 칼빈주의 사상과 삶.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T.H.L Rarker. 존 칼빈의 생애와 업적. 김지찬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6.
W. Stanford Reid. 16세기 칼빈주의의 전파. 칼빈이 서양에 끼친 영향. W. Stanford Reid. 홍치모. 이훈영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Boettner, Loraine. 칼빈주의 예정론. 홍의표. 김남식 공역. 대구: 보문 출판사, 1990.
McNeil, John T. 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정성구. 양낙흥 공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0.
Spurgeon, Charles H. 칼빈주의 5대 교리 설교. 김군섭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1.

키워드

칼빈,   성령론,   신학,   칼빈주의,   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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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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