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역사인식][단군정신][홍익인간이념]단군신화의 역사인식과 단군정신 및 홍익인간이념(단군신화의 의미, 단군릉 발굴과 변화된 북한의 역사인식, 단군정신, 홍익인간이념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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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역사인식][단군정신][홍익인간이념]단군신화의 역사인식과 단군정신 및 홍익인간이념(단군신화의 의미, 단군릉 발굴과 변화된 북한의 역사인식, 단군정신, 홍익인간이념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단군신화의 의미
1. 문학적 측면에서
2. 민속학적 측면에서

Ⅲ. 단군릉 발굴과 변화된 북한의 역사인식
1. 단군신화의 역사적 사실로서 인정
2. 평양 중심 우리 민족의 단일민족 기원설 주장
3. 고조선 중심지에 대한 인식의 변경

Ⅳ. 단군정신
1. 생명나무 사상
2. 만민평등 사상
3. 기타

Ⅴ. 홍익인간이념의 현대적 의의
1. 사회의 정화와 통합
2. 민족화합과 남북통일
3. 건강한 민족정체성 확립
4. 세계화 추이의 감시 및 부작용의 극복
5. 한민족의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이념

본문내용

친숙함으로 인하여 국민일반에게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기도 한다. 이 과제와 관련하여 홍익인간을 개개인의 사회생활과 인생설계에서 실천해야하는 행동원리이자 덕목으로 재해석하고 구성원들의 의식속에 내면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 같다.
2. 민족화합과 남북통일
홍익인간이념은 민족화합과 남북통일이라는 과업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남북통일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은 여러 가지 차원에서 진술되고 있다. 그러나 통일이 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남북은 하나의 민족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민족에게 공유되어 있는 전통적 민족의식은 스스로를 단군의 자손(공동운명체)으로 인식하고 특히 홍익인간이념을 가지고 반만년 역사를 이어온 민족으로 생각하는 것이 기본이었다 할 수 있다. 그 같은 민족의식은 최근 북한이 단군 실존설과 단군 민족단결론을 주창하고 나선 사정을 고려할 때 남북이 공유할 수 있는 의식이라 생각된다. 홍익인간이념은 또 남북이 단일의 체제를 모색함에 있어서도 그 출발점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일찍이 조소앙이나 안재홍 같은 신민족주의자들이 좌우합작-통일민족국가의 사상적 방향을 모색하면서 홍익인간이념을 끌어들인 것은 이 문제와 관련하여 시사해주는 바가 많은 것 같다.
3. 건강한 민족정체성 확립
홍익인간이념은 또 세계화시대에 한민족에게 건강한 민족정체성을 정립시키는 과제와 관련하여 매우 유용하다. 80년대 들어 세계화가 주요담론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세계화는 민족적 정체성이나 국적의식으로부터의 탈피를 주장하지는 않는다. 민족적 주체성을 수반하지 않는 세계화는 자칫하면, 한반도와 민족을 자기 정체성을 결여한채 방황하는 정신적 미아이자 선진 자본주의의 경제적, 문화적 식민지로 전락시킬지 모른다. 이 같은 시기에 민족성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세계인을 향해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면서도 민족적 정체성과 자주의식을 분명히 견지하는 건강한 민족의식일 것이다. 홍익인간이념은 민족성원들을 그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유용한 교육자료일 수 있다. 홍익인간은 민족성원들에게 지구촌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세계시민으로의 윤리를 견지하면서 동시에 민족적 정체성도 분명히 가지는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게 할 것이다.
4. 세계화 추이의 감시 및 부작용의 극복
홍익인간은 또한 세계화가 불가피하게 수반할지 모르는 부작용을 견제하고 최소화해야 하는 과제와 관련해서도 의미있는 지혜를 준다. 세계화는 자율성과 능률성-경쟁력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냉혹한 개인주의와 경쟁논리만을 정당화시켜서 세상을 약육강식의 전쟁터로 만들고, 경쟁에서 패배한 다수의 소외된 약자들을 양산하게 될 것이다. 또 세계화는 경제주체들에게 이익을 위해서는 국적과 국경을 이탈할 수도 있다는 논리를 제공한다. 그 같은 부작용은 한편으로는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를 요청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적 행동에서 국적과 동포애를 고려하도록 촉구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홍익인간이념은 그 같은 방향으로 세계화의 추이를 감시하는 논리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그 부작용을 극복하는 사회적 조건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5. 한민족의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이념
홍익인간이념은 또 21세기 현대문명의 진로와 관련하여 한민족이 세계인에게 제시할 수 있는 이상이기도 하다. 오늘날 현실을 비판하고 대안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인간이라는 가치이다. 그것이 진정으로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과 행복을 보장하는가 하는 것이다. 인간성 성실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그 회복에 대한 갈망은 21세기 지성계의 주요 화두가 되고있다. 그런데 우리 민족은 신화시대부터 그 같은 기준을 제기했었다. 홍익인간이념이 바로 그것이다. 역사를 가진 민족은어느 나라나 건국신화를 가지지만, 그러나 세계 어느 나라와 민족의 건국신화에도 홍익인간과 같은 숭고한 휴머니즘이 홍익인간과 같은 구체적 언어로 표현된 사례는 없는 것 같다.
홍익인간은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정신적, 도덕적 선진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며, 21세기 인류문명을 비평하고 대안을 모색함에 있어 유용한 하나의 준거이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21세기 인류문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비젼이 ‘단군사상’에 있다고까지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홍익인간은 말하자면 그 같은 ‘단군사상’의 가치지향을 단적으로 드러내주는 실천윤리로서, 신, 인간, 자연환경의 조화와 공존을 추구하는 세계적 비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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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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