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와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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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방가르드와 패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방가르드의 개념

Ⅱ. 아방가르드 패션
1. 패션과 예술의 관계
2. 아방가르드 패션의 양상 및 특성

Ⅲ. 아방가르드 디자이너 분석
1. 이세이 미야케
2. 비비안 웨스트 우드
3. 장 폴 고띠에르

Ⅳ. 결론 : 아방가르드 패션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고 잇으며, DJ의 옷은 장미 등의 악세사리에서 섹시함을 느낄수가 있다. 또 패션쇼에서 바지를 먼저 입고 속옷을 나중에 입는 패션을 선보인 적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유명한 예이다.
세 번째 그의 디자인은 전통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그가 제공하는 의상은 분명 톡톡 튀지만 대중의 관심을 끈다. 그 이유가 바로 그의 옷이 전통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디자인되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자켓과 바지는 어디서나 구할 수 있을 정도로 일반화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자켓 안에는 자켓과 같은 소재로 된 브래지어 모양의 옷을 입는 디자인이다. 이는 전체적으로 여성정장의 전통적 요소를 채용했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려 디자인을 했음을 알 수 있다.
Ⅳ. 결론 : 아방가르드 패션의 의의
아방가르드 패션은 대체로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낯섦을 통한 충격을 준다. 그래서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힘든 대상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방가르드 패션은 전통적인 성관념을 부정함으로써 패션을 하나의 순수조형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예전에는 남성의 옷 또는 여성의 옷이 정해져 있었다. 그래서 옷은 옷을 입고 있는 사람이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선입견을 원천적으로 제공하였다. 그러나 아방가르드 패션은 이를 거부하고 의복이 가지는 성의 표현을 없앴다. 아방가르드 패션에서 의복은 하나의 순수조형인 것이다.
아방가르드 패션은 획일적인 이상미를 거부함으로써 미의 상대주의를 가능하게 해주었다는 장점도 가진다. 기존에 천편일률적이었던 의복의 양식을 벗어나 자유로운 개성의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아방가르드 패션은 의복의 위계질서를 부정하였고, 그로인해 고상함과 저급함의 구분을 파괴하였다. 그것은 앞서 설명한 kitch 오브제에서 잘 알 수 있다.
아방가르드 패션은 전통적으로 누구나 인정해 왔고, 존속되고 규정되어 왔던 것을 부정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였다. 이로써 패션을 대하는 인간의 마음이 보다 개방적으로 변화하였다는 점에서 아방가르드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게르트루트 레네르트, 2005, 패션, 예경
오희선, 2006, 아름다운여성을 위한 패션코디, 경춘사
진휘연, 2004,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보리스 그로이스, 2006, 아방가르드와 현대성, 문예마당
마크 애른슨, 2005, 도발, 이후
-인터넷 사이트
아방가르드패션 http://blog.naver.com/taezee0602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6.15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5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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