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1) 청소년 문화의 개념
2) 청소년 문화의 성격
2. 청소년 문화의 현황
1) 청소년의 여가문화
2) 청소년의 대중매체
3.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1) 청소년의 문화 공간이 없다.
2) 상업주의가 청소년을 사로잡고 있다.
3) 교육제도와 노동조건이 문제다.
4) 청소년간의 문화 불평등 및 소비성 문화
4. 청소년 문화 복지의 모색
1) 청소년문화 여건의 조성
2) 청소년의 자주적 문화운동
3) 청소년단체의 문화운동
4) 생활권 대중매체의 개발
5) 청소년공간의 접근성 제고
6) 지도자를 위한 문화 복지 교육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즉 경쟁시장에서 갖춰야 할 리더십과 창조성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이 자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러한 예도 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문화 촉매자를 양성해서 이들이 청소년의 거리에서 교육활동을 하도록 한다. 청소년이 많이 모이는 거리에는 거리별로 문화예술 활동을 특화시켜서 문화 촉매자가 관리하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면 연극 극장이 많이 모여 있는 대학로의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연극 촉매자가 연극의 기초가 되는 발성법, 관찰과 기초연기, 걷기, 몸풀기와 몸동작 등을 가르치고 이에 흥미를 느끼는 청소년들이 동아리를 활동하도록 지원한다.
넷째, 청소년을 위한 가상공간을 만들고 관심과 정보를 서로 나누게 한다. 실제 공간에서 청소년을 위한 공간을 확충할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청소년공동체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현재 청소년은 어린 시절부터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한 최초의 세대이고, 앞으로 생활공간이 가상공간으로 크게 확정될 것이므로 가상문화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홈페이지 만들기, 카페운영, 사이버문화제 등을 실시하고, 정보검색사, 웹마스터 등 새로운 직업 창출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6) 지도자를 위한 문화 복지 교육
청소년문화를 통한 복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복지를 실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 지도력이 형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문화 복지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아동복지는 부모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아동에게 강조점을 두었다면,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의 문화와 참여에 강조점을 두어왔다. 청소년문화 복지는 청소년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통해서 복지를 추구하는 것이다.
청소년문화 복지에 전문성이 있는 단체들이 연대하여 기획한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는 그 교육내용으로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문화 등 청소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 청소년의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지역청소년문화축제, 가상공간에서의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청소년문화 복지의 발전은 청소년지도자의 지도력의 수준을 넘기 어렵기 때문에 사회복지학과 청소년 학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실천현장에 있는 실무자를 위한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다행히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아서 청소년복지와 청소년문화계의 젊은 지도력이 연대해서 매년 청소년문화 복지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사후관리를 통해서 학습공동체를 형성한 것은 문화 복지의 미래를 밝게 한다.
청소년의 생활양식이 다양하므로 청소년문화 복지의 내용을 구체화시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에서 그 모형을 발견할 수 있다.
향후 지역사회와 청소년 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 복지 프로그램이 실천되어서 양적으로 성장하고 질적으로 심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화 복지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문화 복지포럼이 열리고, 전문적인 학술모임이 형성되며, 교육과정이 체계화되어서 대학교육으로 이어지는 청소년 미래에 밝은 길이 펼쳐져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앞의 청소년문화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청소년문화는 청소년과 문화란 낱말에서 찾을 수 있으며 흔히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투, 의상들을 통틀어서 말하며, 풍요한 사회에서 자란 청소년은 성인과는 다른 ‘인구집단’으로 보는 시각이 청소년문화를 부각시켰다. 이러한 청소년 문화의 논의는 청소년문화가 성인문화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것이었는데 청소년도 연령, 성별, 지역, 계층 등에 따라서 다양한 하위문화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인식되었다.
청소년문화를 청소년 생활양식으로 볼 때 그 중에서도 여가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데 한국 청소년은 학업시간이 길기 때문에 여가시간이 짧고, 그러한 여가시간에도 텔레비전 시청과 라디오 청취로 여가를 보내고 있으며 평일에는 학교와 집 주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이 주말이나 시험을 마친 후에는 청소년이 많은 ‘10대의 거리’로 모인다. 이곳에서는 주로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음료를 마시거나 노래방, 오락실 등을 이용하며 간혹 성인문화를 모방하여 음주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의 여가 공간 부족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생활을 위하여 청소년단체가 청소년수련시설을 건립하였지만 청소년의 이용률은 매우 낮은데 그 이유는 접근성과, 개인 혹은 소집단이 시설을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생활환경과 문화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데 청소년 문화프로그램을 증대시키고, 문화감수성 교육을 실시하며,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문화운동도 전개해야 한다. 나아가 누구나 접근하고 싶고, 참여할 수 있는 길거리 축제를 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여가로 텔레비전과 라디오가 주인 청소년들은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사회화에 매우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데 이러한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 종교기관, 동아리 등의 단위로 생활권 대중매체를 개발하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계도 중요하며, 마지막으로 청소년문화를 통해서 복지를 실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 지도력이 형성되어야 청소년문화 복지가 구현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진아(2005). 청소년 문화의 집 프로그램 요구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보령시의 청소년, 부모, 교사를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명로(2005). 청소년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이윤구(2002).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임광진(2004). 청소년 문화운동의 현장. 집문당.
오영재(2001). 뉴밀레니엄시대의 청소년복지론. 양지.
오치선 외(2001). 청소년지도학. 학지사.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조선화 외(2005). 문제중심으로 접근한 청소년복지론. 교문사.
-인터넷 사이트
서울청소년정보문화센터 http://www.ydmc.net/
아이두 http://www.idoo.net/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http://ncyok.or.kr/
  • 가격2,5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7.07.12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4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