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황)을 지시해야만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발신자는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이다. 언어와 언어사용의 이원화에서 그 맥을 이어줄 수 있는 것이 맥락이다. 맥락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일종의 배경지식이다. 메시지는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접촉은 포스터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접촉이다. 코드는 문화적 성향, 가치관 등이다. 영화가 서사성을 지닌 메시지란 것을 파악할 때 코드의 일치성은 중요하다. 수신자는 포스터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로만 야콥슨은 담화는(discourse)는 아래의 도식처럼 <화자(speaker)-정보(message)-청자(hearer)>의 역동적 관계에서 탄생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위 모형을 단순화 한 것이다.
화 자
(광고자)
--→
정 보
(텍스트)
--→
청 자
(독자)
로만 야콥슨은 담화는(discourse)는 아래의 도식처럼 <화자(speaker)-정보(message)-청자(hearer)>의 역동적 관계에서 탄생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위 모형을 단순화 한 것이다.
화 자
(광고자)
--→
정 보
(텍스트)
--→
청 자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