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아 예 체 능 교 육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절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표현생활영역
1. 표현생활 영역의 주요개정 내용
2. 표현생활영역의 목표 및 내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제2절 창의적 활동교육
1. 미술교육
2. 음악교육

본문내용

가치 및 목표를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첫째, 유아미술은 유아의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유아미술은 유아들의 행동하고,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둘째, 미술활동의 경험은 정서적인 만족감을 준다. 또 미술활동에서 다루게 되는 자료들을 통해 유아들은 수용될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고, 그러한 감정을 수용적인 태도로 조정하는 것을 학습할 수도 있다. 셋째, 미술활동은 사회적인 가치를 갖는다. 유아는 미술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넷째, 미술활동은 인지적인 가치를 갖는다. 미술활동을 통해 실험과 성취의 만족을 얻게 된다. 다섯째, 미술활동은 창조적인 가치를 갖는다. 창조적인 사고의 배출구로서 유아로 하여금 개인적인 방법으로 자료들에 대해 반응할 기회를 준다. 여섯째, 미술활동은 신체적인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미술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미술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도전과 자극을 주며, 심미적인 감상을 시작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귀결된다. 교사는 유아의 미술활동을 결정하고, 행동을 지원해주고 칭찬과 비판을 해주며, 계획된 작업에 배당할 시간을 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그 역할의 비중이 크다. 특히 유아 각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자유롭고 다양한 활동을 위해 적절한 공간·시간·자료를 제공해 준다. 또한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창조적인 표현을 자극하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구체적인 지도방법은 첫째, 자유롭게 표현해 보도록 한다. 둘째,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자신의 작품을 가지고 놀도록 한다. 넷째, 공동제작을 통하여 상호협동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감상 기회를 주어 심미감을 기른다. 여섯째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일곱째, 자신의 느낌과 생각으로 만들고 꾸며 보도록 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갖도록 한다. 어덟째, 활동에 사용할 도구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아홉째,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③ 교수-학습방법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경험으로 창의성 자극, 성장 촉진하고, 자료를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시간 여유를 준다.또한 새로운 재료와 아이디어 소개하여 연속적 기초 위에 그리기, 색칠하기, 만들기, 구성하기 활동을 하면 좋다.
④ 지도상 유의점
㉠ 체계적이며 일관성 있는 지도
㉡ 가르치기보다 많은 경험기회 제공
㉢ 동기유발이 중요
㉣ 다양한 자료 사용과 많은 배려
㉤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며, 끝난 후 정리습관을 지도
㉥ 평가하지 않으며, 특히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평가하지 말 것
㉦ 감상 기회와 작품을 소중히 다루는 습관형성
2. 음악교육
① 음율교육의 의의와 목적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은 음악적 구조의 기본개념을 갖게 하고 음악활동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는 활동이다. 음악의 기본구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음악의 가락, 리듬, 화음, 음색, 형태 등과 이런 요소들의 상호관련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들을 학습하기 위해 유아 음악활동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은 듣기, 노래하기, 악기 다루기 등이다. 또한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움직이고 느낌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러한 욕구들은 유아들을 위한 동작교육을 통해 만족될 수 있다. 동작교육은 창의적인 표현을 위해 동작을 사용하고 움직이는 능력에서의 자기 확신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작교육은 유아로 하여금 신비스러움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문제해결기술을 적용해 보도록 격려할 수 있다.
한편 음률교육은 유아에게 음악과 동작을 포함시켜 가르치는 활동이다. 유아는 정신운동적 기능을 사용해서 음악을 배운다. 몸을 사용해서 나타내는 비언어적 의사전달의 방법은 음악의 효과적인 학습과 교수에 핵심이 되는 것이다. 율동은 모든 형태의 음악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된다. 성장단계에서 유아의 음악에 대한 이해는 제한되어 있지만, 유아는 신체적인 해석과 신체적인 탐구를 통해 음악을 이해하게 된다. 결국 음악과 율동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시키기는 어려우며, 연관성을 가지고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교육에서의 음률활동은 중요한 영역으로서 유아의 정서활동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유아들 스스로가 자신을 표현하며, 주위 환경이나 물체와의 관계를 음악이나 음률을 통해서 나타내 주기도 하고, 자신의 내부 감정이나 느낌, 욕구를 손쉽게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음률활동을 통하여 유아에게 줄 수 있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즐거움을 준다.
㉡ 정서적 발산과 만족
㉢ 창작적 자기표현과 경험
㉣ 창작기술과 집중력의 발달도움
㉤ 자기표현의 즐거움을 준다.
㉥ 타인과 협조하고 나누어 보는 경험
㉦ 논리, 수학적 개념과 지각발달 도움
㉧ 음성발달과 근육운동 발달을 돕는다.
② 음률지도를 위해 고려할 점
㉠ 가능한 많은 종류의 소리와 움직임을 듣고, 느끼고, 보도록 한다.
㉡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하여 음률을 경험시킨다.
㉢ 리듬악기를 통하여 더욱 발전한 다양한 리듬악기를 사용한다.
㉣ 창의적, 상상적 표현을 장려해 준다.
③ 음률교육 교수-학습방법
㉠ 듣기와 몸 움직이기
·불확실한 소리에 자극, 점차 소리 구별
·음의 형태 이해로 들은 소리를 자신의 소리로 표현
·9세 경에 정점, 청각 경험을 음악성 발달에 결정적 영향
·교수-학습 위해 음악적 경험 제공
·교수 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교수-학습을 위해서 움직임을 통해 보여주도록 한다.
㉡ 노래하기
·노래하기의 발달은 음악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리듬적 움직임이나 놀이를 하면서 행동과 함께 발달
·2세에 멜로디 있는 노래하기 시작하고, 찬트(chant)만들어 낸다.
·5세 이후에는 쉬운 음역에서 시작
·음의 고저 조화, 노래를 통해 생활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을 자극한다.
㉢ 악기 다루기
·자신의 몸이나 주위의 물체, 악기를 가지고 소리내어 보는 활동은 가치가 있다.
·듣기에서는 리듬악기를 다루어봄으로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7.08.09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45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