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느 드 보브아르의 '제2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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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피부를 만들어야 하고 참된 자신의 복장을 재단해야 한다. 그녀는 집단적인 발전의 힘을 입지 않고서는 그 곳에 도달할 수가 없을 것이다. 오늘날 어떠한 교육자도 고립되어 있어서는 ' 남자라는 인간'과 똑같은 '여자라는 인간'을 만들 수는 없다. 사내아이로 자라난 젊은 처녀는 자기를 예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또 새로운 종류의 성(性)의 유별(類別)을 받아들여야 한다. 스탕달은 그것을 잘 알고, "숲 속의 나무 전부를 한꺼번에 바꿔 심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대로 우리의 남녀 양성의 평등이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사회를 상정한다면 그런 평등은 전혀 새로운 출발점으로부터 개인 한 사람 한 사람 속에 확인될 것이다.
아주 어렸을 적부터 여자 아이가 남자 형제들과 같은 요구같은 존경같은 엄격성같은 자유로 양육되고 , 같은 공부같은 유희 에 참여하고, 그녀가 보기에 명백히 평등하게 생각되는 그런 여자와 남자에게 둘러싸여 있었다면, '거세 콤플렉스'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의미는 근본적으로 수정되어질 것이다. 어머니가 부부 생활의 물질적정신적 책임을 아버지와 똑같은 자격으로 감당한다면 어머니도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에 대하여 영속적이 권위를 가질 것이다. 아이는 어머니의 주위에서 남성적 세계가 아니라, 남녀 양성적 세계를 느낄 것이다. 여자 아이가 애정적으로 자기 아버지에 의하여 더욱 강하게 이끌렸다 하더라 - 그것이 확실하지 않겠지만-아버지에 대한 그녀의 애정은 무력감이 스며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와 경쟁해 보겠다는 의지의 뉘앙스가 스며 있는 것이다. 그녀는 수동성(受動性)으로 향하지 않을 것이다. 공부나 스포츠에서 자기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고, 사내아이와 능동적으로 대항할 수 있기 때문에, 페니스가 없다는 것만으로-아이를 낳는다는 약속에 보상되어서- '열등감'을 낳는 충분한 이유는 되지 못한다. 상관적으로, 사내아이에게 '우월 콤플렉스'를 불어넣어 주지 않고, 여자 아이는 나르시시즘이나 꿈속에서 보람 없는 보상을 찾지도 않을 것이다. 그녀는 자기를 주어진 운명적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는 자기가 '하는'것에 흥미를 가질 것이다. 그녀는 자기의 기획(企劃)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내가 이미 말한 바와 같이, 젊은 처녀가 남자 아이와 똑같이 그 청춘기를 자유로운 미래로 향하여 초월하여 간다면 그녀의 사춘기는 얼마나 더 즐거운 것이 될는지 모른다. 월경은 여자의 신분으로 가는 증거이기 때문에 여자는 그것에 혐오를 느낀다. 그녀가 자기의 운명의 전체에 대하여 공포어린 혐오를 느끼지 않는다면 그녀는 미성숙한 청춘 시절의 에로티시즘을 보다 조용히 겸험할 수가 있을 것이다. 수미일관한 성교육은 이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그녀에게 훌륭히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남녀 공학의 덕분으로, '남자'의 엄숙하고도 두려운 신비는 생겨날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런 신비는 매일 매일의 친숙한 교제와 자유로운 경쟁으로 없어질 것이다. 이러한 일관된 방법에 대한 반대론은 언제나 성적 터부의 존경심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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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8.12
  • 저작시기20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4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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