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평가자료]패러디와 패스티쉬에 관한 모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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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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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러디
1) 패러디의 개념
2) 패러디와 혼용되는 개념
(1) 패러디와 표절
(2) 패러디와 아이러니
(3) 패러디와 풍자
3) 패러디와의 연계성
(1) 낯설게하기
(2) 대화성
(3) 상호텍스트성
(4) 메타픽션
4) 패러디와 관련된 문학작품
(1) 김만중의 《구운몽》
(2) 최인훈의 《구운몽》

2. 패스티쉬
1) 패스티쉬의 개념
2) 패러디와 패스티쉬의 차이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곧 죽은 언어로 얘기하는 것이다. 패러디는 원전에 대해 비판적 거리를 두는, 그래서 원전을 풍자적으로 변형시키는 기법이다. 그러나 패스티쉬는 주체가 소멸한 만큼 원전에 대해 풍자적 의도가 없는, 속이 텅 빈 모방으로서 중성모방이며 여기저기 원전들을 차용하는 차깁기로서 혼성모방이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다 같이 모방대상이 과거 텍스트들이다. 그러나 패러디는 그 원전들과의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패러디문학은 자기 반영적이고, 자기 반영적인 것은 자기 반성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반영 그 자체에 반성이 이미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패스티쉬는 그 원전들은 뒤섞어 조립하거나 그대로 모방하는 기법이다.
- 참 고 문 헌 -
- 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1
-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 비평사, 1993
- 정현숙, <패러디소설과 이야기의 서술학>, 한겨례어문학회, 2001
- 임선숙, <패러디 소설의 수용미학적 고찰>, 단국대학교 국어국문과, 2003
- 공종구,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리고 표절 그 개념 적 경계와 차이>
한국현대소설학회 1996
- 김욱동, <창작인가, 표절인가>, <<문학의 위기>>, 문예출판사, 1993
- 도정일, <시뮬레이션 미학, 또는 조립문학의 문제와 전망>,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민음사, 1995
- 류철균, <재현할 수 없는 세계에 대한 질문>, <<책마을>>, 진명서적, 1992
- 이성욱, <심약한 지식인에 어울리는 파멸>, <<한길문학>>, 1992
- 김호영,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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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8.13
  • 저작시기200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4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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