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의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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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소월의 생애
2. 연구사

Ⅱ. 본론
1. 소월의 작품세계
1). 한(恨)과 그 시적 반영
2). 민요적 율조
3). 여성편향성
4). 민족주의 형상화
2. 시혼에 나온 시 정신
3.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소월이 말하는 시혼과 음영은 오늘날로 보면 시정신과 객관적 상관물을 통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산유화에서 꽃이 피고 지는 인생의 무상함, 허무함, 연민 등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김소월이 자연에 완전히 몰입하지 못하는 것으로 현실에 영합하지 못한데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산유화에서 느껴지는 무상함과 허무함이 작가의 시혼(시 정신)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인식과 일제에 굴종하지 않은 것이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작가의 시혼이라는 것이다.
3.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1920년대의 우리의 현실은 아무리 우수한 예술인의 씨앗이라도 제대로 싹을 틔워 발육할 수 없는 정신적 불모지였다. 소월은 정서의 보편성 즉, 민족정서의 기초인 정한과 탄식으로 일관하는 내용으로 한국의 정서를 잘 노래하여 누구에게나 통할 수 있는 국민 시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그의 시적 가치를 격하시킨 것처럼 이해되기도 하고 그 정서에 새로운 그 무엇을 더하는 데에서는 약하였지만, 평이하면서도 깊은 호소력을 지닌 그의 시가 차지하는 문학사적 위치는 결코 과소 평가될 수 없다.
그러나 당대의 시대적 현실을 인식 하였지만, 그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그가 무력한 슬픔의 시를 썼다는 한계점도 있었다. 가문의 장손으로서 보수적인 사고방식, 산골출신으로서 폐쇄적인 삶의 태도,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내향적인 성격 때문에 현실을 적극적으로 대항하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슬픔과 절망이 더욱 깊은 한으로 남았다는 것이다. 불행의 원인을 운명으로 체념함으로써 무기력하고 소극적인 삶의 태도를 가졌으며, 참는 것이 미덕이라는 자위적인 태도로 삶을 마감했기에 그런 평을 들을 수 있으나, 우리 정서의 깊은 곳에 자리한 한을 노래하고, 민족적 감수성에 공감대를 형성시킨 시인으로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소월의 시의 특징과 문학사적 위치와 한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김소월은 많은 서정시를 통해 우리의 고유한 가락, 전통적 율격을 현대적으로 재생해 냈고, 향토적 소재를 집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우리 민족 정서에 친근하게 접근 하였다. 또한 시속에서 그리움, 이별의 정한을 통해 한국 여성 특유의 인생관과 감정 구조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의 시 속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지식인의 본질적인 고민과 고뇌가 담겨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비록 식민지 시대 적극적인 저항을 하지는 못했지만, 그의 시혼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현실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번뇌하는 모습을 시를 통해 나타냈던 것이다.
따라서 그의 시는 전통적인 것을 밑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식민지 시기 민중들을 포함하여 오늘날까지도 폭 넓은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것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그는 우리 겨레의 정서적, 문학적 감수성을 집약한 시인으로 소월의 시를 단순히‘애잔하고 가녀린, 서정적 애수의 시’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당신의 민족의식을 반영한 측면까지 그 폭을 넓혀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철. 『김소월 -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오세영. 『한국현대시인연구』. 월인. 2003
유경화,「김소월 시 연구」, 학위논문(석사), 2001
신동욱,「김소월의 시에 관한 연구」,『인문과학』 제63집(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0.6)
신용협, 「김소월의 시정신 연구」, 1987
*목 차
Ⅰ. 서론
1. 소월의 생애
2. 연구사
Ⅱ. 본론
1. 소월의 작품세계
1). 한(恨)과 그 시적 반영
2). 민요적 율조
3). 여성편향성
4). 민족주의 형상화
2. 시혼에 나온 시 정신
3.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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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6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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