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존재사와 기술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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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하이데거의 존재론
1. 존재에 대한 물음
2. 하이데거의 존재의 의미
B. 존재의 문제
1. 원초의 존재 이해
2. 고대의 존재 문제
3. 근대의 존재론
C. 기술의 문제
1. 근대의 기술문제
2. 본질회복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기술의 위험에 직면해서, 인간이 존재의 자기 파견인 근원성에 어떻게 거주할 수 있는지에 관계한다. 따라서 내맡김은 새로운 토대를 제공하는 또 다른 시원에 대해 준비하는 길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기술문명의 사회에서 구원의 길을 얻을 수 있고, 인간을 포함한 존재자 전체의 황폐화를 막을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하이데거의 존재론과 그가 문제로 삼은 존재론적 관점에서의 진리의 의미와 플라톤 이래 변질되어온 과정, 기술의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현대의 기술시대는 주체중심의 형이상학의 극한을 달린다고 볼 수 있다. 기독교적 가치관의 정점이었던 중세를 거쳐 근세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성장욕과 더 나아간 지배욕은 인간의 존재근거가 될 정도이며, 이로 인해 우주 만물의 모든 것이 인간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기까지 한다. 현대 서양의 사유체계 내지는 서양문명은 여러 가지 부작용들을 드러내고 있다. 바로 이 근거가 하이데거의 관점에서는 존재의 망각에 있었던 만큼 그는 인간중심의 사유 태도를 버리고 소크라테스 이전의 사유를 돌이켜 진정한 존재의 진리를 회복하자는 주장을 펼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회귀가 현대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적합한 것일까? 복잡하고 다양화된 현대 문명 속에서 이러한 사유는 지나친 이상주의 또는 일종의 도피처럼 보이기도 한다. 분명 근대적인 정신이 가져온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것을 외면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자는 것은 너무 소극적인 태도로 보여진다. 인간의 이성과 수세기동안 거듭되면서 체계화된 현대적인 사고의 순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자체적으로 극복할 수 있지는 않을까? 진리의 인식에 있어 인간중심의 사고를 탈피하자는 시도는 어쩌면 인간의 이성을 너무 과소평가 한 것은 아닐지 조심스럽게 의문을 가져본다. 인간을 다른 존재자들과는 구별시켜주는 이성이라는 것의 가치가 쉽게 간과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하이데거가 현대 기술의 문제를 그 본질 연관에서 드러내 밝히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결국 하이데거의 사유는 현재 우리 앞에 드러난 기술의 정체와 근본 성격을 해명하고 그 가운데에서 존재의 근원적 세계를 열어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기술을 철학의 중심적인 관심사로 부각시킨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이고, 기술에서 참된 존재론적 문제를 제시하였다.
기술 철학에 있어서 하이데거가 차지하는 역할이 마치 소크라테스의 역할과 같다. 철학에서 소크라테스가 세운 전통은 문제 자체를 제기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자신이 무지함을 알지 못하는 무지한 자들을 폭로하는 것처럼, 하이데거의 역할이 이러한 문제 제기를 통해 현대 철학의 착각적인 자기 이해를 폭로하고 있다. 이처럼 망각의 연구나 망각을 계발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는 점에서 그의 연구는 큰 가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소광희 옮김, 2003, 경문사
- 안상진, 실존과 존재, 하이데거 철학의 근본 문제, 1996, 철학과 현실사,
- 하이데거, 형이상학 입문, 박휘근 옮김, 1997, 문예출판사
- 이상백,『존재와 시간의 사유』, 2004, 정문출판사
- 한나 아렌트,『정신의 삶 1(사유)』, 홍원표 옮김, 2004, 푸른숲
- 하이데거,『존재와 시간 강의』, 소광희 옮김, 2003, 문예출판사
- 한국니체학회,『니체와 현대의 만남』, 세종출판사(이길안), 2001
- 김향선,『하이데거의 기술철학』, 2004, (서양철학)철학연구회
- 하이데거,『마르틴 하이데거 존재론 - 현사실성의 해석학』, 김재철 · 이기상 옮김, 2002,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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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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