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당신의 바다
* 등뼈
* 행복고물상
* 유령의 집
* 포옹
* 등뼈
* 행복고물상
* 유령의 집
* 포옹
본문내용
한”(p214) 곱사등이 여자처럼 하나같이 늙거나 추하거나 신체적인 장애를 가진 것으로 재현된다.
그들은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욕망은 좌절되고 뒤틀려져 종국에 그들은 공격적이고 야성적인 성향을 띠게 된다.
「당신의 바다」에서 아내는 남편이 떠난 후 남편으로 표상되는 곰장어를 송곳과 펜치와 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기며「등뼈」의 여자는 짐승처럼 뼈에 붙은 살을 탐하고 남자는 엑스레이 속 자신의 뼈들에 집착한다.「유령의 집」의 남편은 쥐를 잡아 끊임없이 박제를 해대고 아내에게 발길질을 하며「행복고물상」에서는 아내가 남편을 주기적으로 때린다. 그들의 이러한 잔인하고 난폭한 행위들은 내적 억압의 분출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그들의 야수성은 제도권 현실에서 억눌린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욕구를 표현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물들이 결핍된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들은 작품마다 다양하다.
「등뼈」의 남자는 여자가 자신의 등뼈에 들어오는 환상을 만들고 「행복고물상」에서는 아내가 임신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문제가 해결된다. 「포옹」의 여자들은 “만물이 소생하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지워주는”(p246) 전설 속의 푸른 섬을 찾아간다.
그들은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욕망은 좌절되고 뒤틀려져 종국에 그들은 공격적이고 야성적인 성향을 띠게 된다.
「당신의 바다」에서 아내는 남편이 떠난 후 남편으로 표상되는 곰장어를 송곳과 펜치와 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기며「등뼈」의 여자는 짐승처럼 뼈에 붙은 살을 탐하고 남자는 엑스레이 속 자신의 뼈들에 집착한다.「유령의 집」의 남편은 쥐를 잡아 끊임없이 박제를 해대고 아내에게 발길질을 하며「행복고물상」에서는 아내가 남편을 주기적으로 때린다. 그들의 이러한 잔인하고 난폭한 행위들은 내적 억압의 분출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그들의 야수성은 제도권 현실에서 억눌린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욕구를 표현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물들이 결핍된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들은 작품마다 다양하다.
「등뼈」의 남자는 여자가 자신의 등뼈에 들어오는 환상을 만들고 「행복고물상」에서는 아내가 임신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문제가 해결된다. 「포옹」의 여자들은 “만물이 소생하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지워주는”(p246) 전설 속의 푸른 섬을 찾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