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연극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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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극의 정의

2. 연극의 기원

3. 동서양 연극의 발전양상

4. 연극의 종류와 기능 및 요소

5. 그리스 시대의 연극

6. 로마 시대의 연극

7. 중세 시대의 연극

8. 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9. 영국의 르네상스 연극

10. 17세기 프랑스 신고전주의 연극

11. 18세기 감상주의와 19세기 낭만주의와 멜로드라마

12.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13. 비사실주의 연극 - 상징주의

14. 표현주의 연극

15. 극장주의 연극

본문내용

프 등이 주도했던 연극운동으로 무대의 재현적인 방법을 거부하고 비재현적, 비사실적으로 연출함으로써 극장성을 의도적으로 강조하고 연극적 표현방법을 중요시했던 연극 운동이다. 후에 서사극으로 발전한 연극형태를 말한다.
2. 극장주의 연출가들
1) 메이어 홀드 (VSEVOLOD MEYERHOLD, 1874-1940)
메이어홀드는 1898년 모스크바 예술 극장에 입단해 그 해 <갈매기>에서 트레플레프역을 연기했고 1902년 스타니슬라브스키와 결별할 때까지 사실주의 연극의 배우로 활약했다. 그러나 그 기간 중 메이어홀드는 바그너에 몰두했고 상징주의자들에게 매혹되었으며 아피아와 크레이그 그리고 훅스의 서적들을 탐독했다. 그 후 그는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의 자세와 제스쳐, 움직임 등 몸 전체가 이용되지 않고 단지 배우의 음성과 얼굴 표정만이 중요시되고 있다고 비난하고 사실주의 연극에 등을 돌렸다. 즉 사실주의 연출가들이 이상으로 하는 수동적-심리적 행위로는 양식화된 극의 형태와 내부의 리듬을 분명히 할 수 없다고 보았다. 또한 사실주의 공연은 단지 건전치 못한 인간의 호기심만을 채워줄 뿐이며 연기는 극을 분석하고 꾸미고만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주의 공연이 항상 극을 전체로 보지 못 하는 위험을 안고 있다고 생각했다. 메이어홀드는 진정한 체홉적인 '무드'는 귀뚜라미 소리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체홉의 대사에 내재되어 있는 리듬과 서정성으로 우러나온다고 보았다. 메이어홀드는 탁월한 일련의 혁명적인 공연으로 연극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관객의 '꿈꿀 권리'를 주장하면서 표현주의 연극에 관심을 돌렸고 신체연기의 조형성을 강조했으며 관객이 공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또한 그는 과거의 여러가지 잊혀진 공연 테크닉과 자신이 창안한 테크닉을 사용해 희곡을 좀더 외형적으로, 객관적으로, 역설적으로 연출했다. '양식화'란 단어는 '내적인 통합'을 외적인 형식으로 표현한다는 뜻을 가진 용어로 메이어홀드의 공연방식을 나타내는 대명사가 되었다.
2) 알렉산더 타이로프 (ALEXANDER TAIROV, 1885-1950)
타이로프의 연극은 그 자체로써 예술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코메디아 델아르테의 전통에 따라, 관객 앞에서 어떠한 생각을 즉흥적으로 연기해 보일 수 있도록 뛰어난 배우들로 구성된 한 단체를 훈련시키려 했다. 그는 발레, 오페라, 서커스, 뮤지컬, 드라마 등 모든 분야의 전인을 편성하여 한 단체를 만들었다. '종합 연극'이라 해도 괜찮을 것이다.
그는 메이어 홀드와 다름없이 극장에 있다는 것을 관객 스스로가 의식할 것을 주장했다. 배우의 몸짓과 움직임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에서도 같은 형태였다. 단지 그는 메이어홀드의 경우에는 그런 것을 바깥쪽에서 자의적으로 안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타이로프 자신은 그런 것을 자기 내부에서 창조할 수 있도록 배우를 훈련시켜야 한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극단에서 주요한 창조자는 숙달된 배우라는 것을 항상 강조했다. 그에게 있어서 연극의 미래는 단순히 모든 예술의 종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배우의 기술확장에 도움이 되는 복잡한 기계장치에 있다는 것이었다.
크레이그와 아피아의 영향을 받은 그는 (아피아의 이론에 기인하여) 조명의 상상력 넘치는 사용과, 발레와 같이 안무하고 있는 배우의 움직임을 지탱하는 것으로 무대 공간을 역학적인 관계로 창조해내는 것으로 활용했다. 그는 시종일관 평평한 무대면을 해체- "무대는 배우의 건반이다."- 여러 가지 높이의 평면, 경사면, 계단, 게다가 추상적인 구조물 등을 사용했다. 그는 평면 사이의 거리를 음악 용어로 결론- 요구하는 동작의 종류의 부응하여- 4분의 1박자라든가 8분의 1박자의 간격, 이라는 식으로 말했다. 비평가들은 그를 지적하여 내용보다도 미적 표현에 관심을 쏟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의 연극은 오페라와 발레의 혼합체와 비슷했다. 그는 배우가 단순히 율동적으로 연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율동을 뺀 연기가 가능하도록 리듬 에 숙달되는 날이 오리라는 것을 예견하였다. 강세를 뺀 박자의 움직임과 조화되지 않은 음을 사용하여 연극에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해낼 것을 예견하고 있었다. 그의 생각은 많은 점에서 현대 발레의 여러가지 발견을 먼저 취득하고 있었다.
3) 에브게니 박탄코프 (YEVGENY EUGENE VAKHTANGOY, 1883-1922)
타이로프가 메이어홀드와 스타니슬라브스키 양자의 이론을 거부한 인물이라면 이들 두 사람의 위대한 연출가가 기여한 것을 융합하고, 그에 의해 더욱 더 풍부하고 다양한 연극형식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 것은 박탄코프인데, 이것은 그의 독자적인 업적이었다. 그 역시 혁명 이후의 반사실주의 운동에 참여했으나 급진적이지는 않았다. 그는 메이어홀드의 극단적인 테크닉이 진정한 감정을 억제한다고 생각했으며 따라서 사실주의에 극장성을 적절히 혼합한 연극양식을 주구해 갔다. 박탄코프는 자신의 접근 방법을 '환상적 사실주의'라고 불렀는 데 이는 공연의 형식과 구조를 암시하는 '환상'과 극의 내용을 처리하는 방식에 '사실주의'라는 단어를 결합한 것이다. 이것은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적인 창의성에 심리적 진실을 탐구하기 위한 스타니슬라브스키적인 방법이 혼합된 것이다. 박탄코프는 이러한 이중적 접근은 현실을 창조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준다고 믿었고 "잘 선택된 극장주의적인 방법은 진정한 생명력을 극에 부여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탄코프의 이러한 개념은 "예술은 단지 자연의 모방이 아니라 개인의식에 따라 자연을 변형시키려는 의지"라는 시인 마야코프스키의 예술 정의를 따른 것이다. 이것은 표현주의의 또 다른 측면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또한 박탄코프의 배우들은 사실주의적인 감정을 이끌어 낼 수도 있었으며 동시에 자신이 연기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었다. 즉 관객은 배우가 무엇을 연기하는 가를 보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연기를 어떻게 하는가까지도 보았다. 관객에게 직접하는 대사는 무대위에서 연설을 늘어놓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양식화된 형식을 사용하지 않고 관객을 설득하기 위한 것이었다. 여러 양식을 결합한 이러한 편리한 방법은 현대적인 공연양식의 방향을 제기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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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0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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