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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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자유시의 특성
2. 1920년대 시의 위상과 흐름
1) 낭만주의 시
2) 현실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3) 민요시
4) 김소월과 한용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리하자면 이 둘은 모두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들 모두 여성을 화자로 삼아 임 상실의 사태를 더욱 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야기 시킨 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국현대문학사』, p. 155.
Ⅲ. 결론
1910년대의 문학이 그 시기와 장르의 특성상 과도기적 성격을 띠었다고 본다면 1920년대 문학은 이전에 비해 보다 발전한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 1운동을 계기로 작가들의 의식상태가 변화하면서 근대적인 사상이 자리 잡게 되고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새로운 표현방법들은 근대 자유시가 정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었다. 자유시의 틀이 잡히기 전까지 많은 대립과 갈등 속에서 전개되었다. 그러한 요소들을 극복하고 창조하는 힘이 있었기 때문에 근대시가 형성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 근대 자유시는 1920년대 중반 한용운 김소월 등에 의해 비로소 확립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그들이 ‘님’을 통해 형상화 하려 했던 주제의식은 상당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탄, 『한국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정우택, 『한국 근대 자유시의 이념과 형성』, 소명출판, 2006
진순애, 『한국 현대시와 정체성』, 국학자료원, 2001
홍지웅, 『카프시인집』, 열린책들, 2005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1 1900-1934』, 시공사, 2000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고려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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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18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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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1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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