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사관과 민족주의 사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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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주의 사관과 민족주의 사관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민사관(발생 배경)

2. 민족주의 사관
(1) 협의적 민족주의 사관
(2) 광의적 민족주의 사관
① 환산진남
② 최상용
③ 문승익
④ 한배호
⑤ 양호민
⑥ 노재봉
⑦ 신복용
⑧ 김영작

3. 민주주의 사관
① 문승익
② 한배호
③ 양호민
④ 김운태
⑤ 노재봉
⑥ 신복용

4. 결론(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의 비교)

본문내용

것은 단순한 전체성이 아니라 민족 구성요소의 모든 잠재력이 충만 한 통일성을 지향하는 현대민족주의의 이념과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이다.
⑥ 신복용 교수 현대 한국민족주의의 목표가 분단의 극복이었던 계층적 갈등의 극복이었 던, 경제적 부강이었든 간에, 그 과제는 지배계급의 도덕성과 개혁의지, 그리고 민족 의식의 강도에 달려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민족주의의 과제는 아래로부터의 혁 명이 아니라 위로부터의 혁명이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당위성의 문제가 아니라 가진 자가 결정할 수밖에 없는 존재의 문제일 것이다.
4. 결론(민족주의 사관과 민주주의 사관의 비교)
위에서 여러 학자들의 고찰을 통해 민족주의는 어떠한 형태의 정치 이데올로기와도 결합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가 전체주의, 제국주의, 파시즘, 군국주의, 사회주의 등의 이데올로기와 결합될 경우에 민족주의는 민주주의와 대립, 갈등하는 관계에 놓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민족주의와 민주주의가 조화와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민족공동체의 정치적 이념이 민주적 정향을 갖추어야 한다. 결국 그것은 민족주의가 실현해야 할 가치가 민주주의라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민주주의는 피치자의 투쟁으로 해서 도달된 것이다. 피치자가 그들의 실력에 상부하는 사회적 위치를 갖게 되고, 그래서 자유의 범역을 그 만큼 확대하는 변화에 의해서 도달된 것이 민주주의인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현상을 바탕으로 한 사관을 민족사관이라 할 수는 없다. 이것은 당연히 민주사관이며, 이러한 민주사관에 의해 한국정치학을 역사적으로 접근할 때 우리의 민주정치구현의 길도 열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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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11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4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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