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영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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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1)중세문학의 분할 방법 2)중세문학의 절정기

2. 앵글로 색슨족과 영웅적 이상
1) 개관2) 영웅적 이상

3. 기독교와 고대의 영국문화

4. 고대 영시

5. 노르만 정복과 그 영향- 중세

6. 중세 영문학

본문내용

에서 우리는 인간이 무엇을 바라며 문학이 인간에게 왜 필요하며 그것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짐작할 수 있다(극단적인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싸울게 없는 인간은 인간이 아니다.).
특히 이 작품에서 주요하게 다뤄야할 것은 등장인물들의 상징성, 인간으로서의 의무, 운명 등이다.
그렌델은 작품에서 기독교적 사상에서 영향받은 악의 화신으로서 얘기되지만 하늘, 지상, 바다에서의 난공의 괴물들로 표현되는 그렌델 모자는 실은 공포스럽고 예측하기 어려운 무서운 자연을 대표한다. 따라서 데인족의 왕 베어울프와 그렌델 모자와의 대결은 인간과 자연과의 대결이다. 따라서 문학은 영원회귀를 염원하는, 인간의 무력함을 솔직히 시인하는 제사 양식에서보다 더 발전된 이런 인간의 자연에대한 도전으로 부터 창조성을 가지고 진실로 시작된다고 하겠다.
베어울프는 데인족의 왕으로서 영웅적 이상을 실현한 인물이다. 그는 그를 희생하면서 까지 의리로서 이웃왕가인 예이츠 족을 위해 복수해줬고 전리품을 획득해 부하들에게 나눠줌으로써 왕으로서의 인간의무를 다하였다. 특히 이 작품은 민족 전통의식의 하나인 벤데타(Bendeta)로 시작해서 그것으로 끝나는데 (이는 복수의 시비를 떠나서) 대신해서 돕는다라는 것, 즉 인간의 사회적 의미의 미덕을 말해주고 있다. 물론 이 벤데타는 그렌델 모자의 측면에서 원한을 사게됨으로 계속적인 복수심의 원인이 되어 그를 죽음으로 이끌게 한다.
베어울프는 운명을 신의 규칙의 하나라고 보고 있다. 운명을 거역하진 않았지만 그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을 다 발휘하여 어쩌면 운명속에서도 승리한 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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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4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7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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