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파 김천택
1) 생애와 신분
2) 시조 작품
(1) 이념의 세계를 노래한 작품들
(2) 소외와 좌절을 노래한 작품들
(3) 구원을 노래한 작품들
3) 김천택 시조의 특징
2. 김수장
1) 김수장의 생애
2) 작품세계
(1) 가금자적(歌琴自適)생활을 추구하는 시조
(2) 수분절제(守分節制) 생활을 추구한 시조
(3) 남녀성정(男女性情)을 노래한 시조
3) 김수장 시조의 특징
3. 운애(雲崖) 박효관과 주옹(周翁) 안민영
1) 생애(生涯)
(1) 운애(雲崖) 박효관
(2) 주옹(周翁) 안민영
2) 박효관과 안민영의 작품세계
(1) 박효관의 시조
(2) 박효관 시조의 특징
(3) 안민영의 시조
- ① 스승과 나눈 멋스러움, ② 기녀와 여인을 향한 연정
4. 가집
1) 청구영언
2) 해동가요
3) 가곡원류 - (1) 편찬동기, (2) 편찬체제
(3) 가곡원류의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4) 금옥총부
Ⅲ. 결론
Ⅳ. 연구 후 감상 정리
참고문헌
Ⅱ. 본론
1. 남파 김천택
1) 생애와 신분
2) 시조 작품
(1) 이념의 세계를 노래한 작품들
(2) 소외와 좌절을 노래한 작품들
(3) 구원을 노래한 작품들
3) 김천택 시조의 특징
2. 김수장
1) 김수장의 생애
2) 작품세계
(1) 가금자적(歌琴自適)생활을 추구하는 시조
(2) 수분절제(守分節制) 생활을 추구한 시조
(3) 남녀성정(男女性情)을 노래한 시조
3) 김수장 시조의 특징
3. 운애(雲崖) 박효관과 주옹(周翁) 안민영
1) 생애(生涯)
(1) 운애(雲崖) 박효관
(2) 주옹(周翁) 안민영
2) 박효관과 안민영의 작품세계
(1) 박효관의 시조
(2) 박효관 시조의 특징
(3) 안민영의 시조
- ① 스승과 나눈 멋스러움, ② 기녀와 여인을 향한 연정
4. 가집
1) 청구영언
2) 해동가요
3) 가곡원류 - (1) 편찬동기, (2) 편찬체제
(3) 가곡원류의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4) 금옥총부
Ⅲ. 결론
Ⅳ. 연구 후 감상 정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