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공자의 논어에 대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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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공자의 논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Ⅱ. 본 론 - 공자의 논어에 대한 요약과 감상
1. 요약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Ⅲ. 결 론 - 공자의 논어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

본문내용

이나 신이 눈에 보였기 때문에 그랬을 것이라고도 한다. 보이지는 않더라도 정으로 서로 통할 수 있는 것을 믿었기 때문에 그랬을 것이다. 그러나 공자는 감사의 제사는 드렸어도 복을 빌기 위한 제사는 드리지 않았다. 그것은 귀신을 공경하는 것이 아니라 보채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귀신을 멀리하라는 것은 잘되게 해달라고 빌지 말라는 뜻이다.
'경로효친'이란 글귀는 내 부모를 공경하는 마음의 확대로 이웃 노인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공경의 대상만 다르지, 그 근본정신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웃어른을 공경함에 있어 그 근간은 예요, 진정한 예는 그 형식보다 정신으로 그 근본정신을 지키는 것이 진정 자신을 위함이요, 부모를 욕되게 하지 않음이니 그 근본은 효요, 효를 행함엔 예를 행하여 거리낌이 없어 자신에겐 떳떳하고 부모와 이웃 어른에겐 공손한 것이다. 예는 검소함이 근본이니 효의 실천도 자기 분수를 지키는 검소에 있다 할 수 있다. 효를 실천하기 위하여 자기 분수를 지키고 검소한 생활로 품위를 찾아 행동해야겠다.
Ⅲ. 결 론 - 공자의 논어에 대한 느낌
이번 기회에 논어를 읽어보면서 막연히 어렵게만 느껴지던 것들이 일상생활에 많이 접목시켜 살아간다면 지금보다는 매사에 조심하며 살아가야겠다는 것이다.
사실 논어 같은 책들은 교육을 받아오면서 많이 들었음에도 어렵다는 이유하나로 가까이 하지 않았던 것들 중 하나이다.
익숙하게 들어오던 명언들중 많은 것이 논어에 속해있다는 것도 새삼스러웠고,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는 것들 또한 많았다.
논어에서 공자가 가장 강조한 것은 인과 예이다.
공자는 비극적인 시대에 태어나 고독과 불행을 짊어지고 사는 삶에서도 스스로 모범적인 생활을 하며, 인과 예를 실천했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사람들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확대하는 일 인간에게 가장 알맞는 생의 한 방편으로서 생각했다. 오직 인을 실행하는 방법만을 말했으며 그 방법도 일정하지가 않고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하였다. 그 방법에는 사람을 사랑하고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남에게도 시키거나 기대하지 말라는 것, 또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의 우리의 삶은 물질적으로는 정말 풍요롭지만 마음이나 정신면에서 그것을 실행하는 면에 있어서도 너무나 빈곤함을 느꼈다.
또한 논어에선 자신의 가벼움을 반성하게 하기도 한다.
양화 편에서 우연히 얻어들은 좋은 말은 가슴 속 깊이 간직하지 못하고, 그것을 자랑삼아 떠벌리고 다니는 사람은 덕을 몸에 간직하지 못한 사람이라 하였는데, 나 역시 어디서 좋은 말을 들으면 그 뜻을 음미하고 되새기기보다는 마치 나의 지식인양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삼아 얘기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 같다.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지식 수준이 높다고 생각 해 주길 바란다. 여기 나오는 구절들이 나에게 감동과 질책을 내게 줌으로써 나의 앞으로의 삶의 방식에 많은 보탬을 준다.
큰 길에서 들은 얘기를 작은 길에서 하지 말라는 말처럼 말을 옮김에 있어 좀더 신중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평소에 가벼이 여기며 했던 행동 하나하나가 반성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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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3.25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7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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