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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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지며, 더 이상 자기 의사를 표시할 수 없게 되고, 괴롭고, 슬프고, 더 이상 즐길 수도 돌아다닐 수도 없으며, 아무 할 일도 아무도 찾아주는 이도 없이 홀로 집안에 처박혀서 온 종일 사면의 벽과 창 안에 갇힌 채로, 젊은이들로부터 버려지고 모든 이에게 무시당한 채 세상과 멀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몹시 비참해지거나 죽음이 닥쳐올까봐 두려워한다. "세상을 떠날 날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몇몇은 이 질문에 화를 내기도 했다. "도대체 누가 늙기를 바란단 말인가? 나는 젊고 싶다. 더 좋고 더 신나니까! 늙느니 차라리 죽지! 내 자리를 남에게 넘겨주고 싶지 않다. 늙는다는 건 생각만 해도 고통스럽다."
"늙는다는 게 끔찍해서 아예 생각도 안한다. 늙으면 보기 싫고, 외롭고, 과부가 될 것이며, 아플 것이다. 부모님은 돌아가시고, 지난 날을 되새기며 울게 될 것이다. 더 이상 운동을 즐길 수도 없으며, 끝없는 고통에 시달릴 것이요, 아무런 할 일 없이 홀로 앉아 세월을 보낼 것이다."
노 년 의 상 태 를 어 떻 게 규 정 하 는 가 ?
육체적 노쇠라는 답이 가장 자주 언급되었고, 그 밖에 자신감의 상실, 의존, 질병, 무력, 고통과 괴로움 등으로 규정되었다.
고독과 외부 세계로부터의 소외 -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이상 흥미가 없을 때, 현대 생활에 더 이상 적응할 수 없을 때, 더 이상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때, 더 이상 젊은이를 이해하지 못할 때, 자신이 "무시된다"고 느낄 때, 바로 자신의 가족이 자기를 "가구"로 취 급할 때, 스스로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느낄 때.
기억력이나 창의력 등 지적 능력의 감퇴 - 노년이란 창의력의 고갈 상 태, 그 어떤 일도 혼자서 해낼 수 없게 됨을 의미한다.
일할 수 없게 되는 것, 곧 은퇴 - 더 이상 활동할 수 없는 사람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 나는 더 이상 살아 있을 아무런 이유도 없으며, 고통 속에 근근히 살아가느니 당장 죽는 편이 낫다.
노년이란 또한 권태나 삶의 단조로움, 근심조차 없음을 뜻하며, 슬픔, 취미나 즐거움의 상실, 우울, 차츰 차츰 다가오는 죽음을 기다림, 죽음 에의 공포 등으로 표현된다.
노년이 외로움과 쓸모없음, 남의 짐이 됨을 뜻한다는 사실은 사회가 노 인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노년은 어린 시절로 돌아가는 것이다.
노년은 지혜다.
노년은 소년기, 청년기나 장년기와 마찬가지로 인생에서 거치는 한 단 계에 불과하다.
노년이라는 게 따로 없다. 단지 삶이 있을 뿐, 그것은 온 하루가 지나 감과 같다.
2. 젊 은 이 와 노 인 사 이 의 접 촉 방 식 에 있 어 서 의
장 애
1) 심리적 장애
다른 세대의 사람이 "당신은 늙은이"라고 따돌린다.
"나는 늙은이"라는 생각으로 노인들이 스스로 남들과 어울리지 않으면 서 남들이 자기를 따돌린다고 느낀다.
2) 사회적 장애
개인주의와 젊음은 무조건 최고라는 태도가 요즘 지배적이다.
소비사회에서는 생산적이면 쓸모있고, 비생산적이면 쓸모없다고 여긴다.
도시에서는 주거 환경과 이웃이 누군지 모를 정도로 넓은 주택들 때문 에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며 노인이 가족과 함께 사는 것도 어려워진다.
서로 만날 장소도 없다. 가족이라는 단위는 해체되어 버렸다. 노인들은 외출하거나 젊은이를 집에 들여놓기를 꺼린다(강도나 불량배들에게 당 할지 모르는 위험 때문에).
3) 감정적 장애
사람들은 세대차에 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세대차를 세대 간의 거리 낌, 동정받지나 않을까 하는 몇몇 노인들의 거림낌이나 때로는 서로 간 의 무관심, 곧 이해 부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관심 부족의 문제라고 믿는다.
노인들은 젊은이들이 청년기에 이르면 서로의 접촉이 끝난다고 말한다.
3 . 노 인 들 을 사 회 에 다 시 적 응 시 키 는
해 결 책
1) 필요한 것은 너나할 것 없이 노인문제와 그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깨닫는 일이다. 우리 젊은이들은 미소를 짓는다든가 짐을 들어주는 등 일상적인 사소한 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우리들은 또한 부모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 노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와 부모의 태도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경험해 왔기 때문이다.
2)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통해(개인적으로나 선전, 언론, 조직적인 모임을 통해서) 그들의 경험과 지식, 지혜와 애정이 모든 이에게 유익하다는 사실을 노인들이 알게 해야 하며, 노인의 사회 참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든 이에게 이해시키도록 해야만 한다.
3) 우리는 젊은이와 노인들이 서로 만나는 기회를 마련해야만 한다. 프랑스의 한 중학교에서는 학생과 노인들의 야유회를 마련하여 크게 성공했다. 몇몇 중학생은 한 노부인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고 대신 뜨개질을 배우고 있다. 스웨덴에서는 학생들이 노인을 모시고 나가 신문을 읽어준다. 프랑스의 몇몇 젊은이들은 노인들의 지도 아래 구식으로 풍차를 복원하였다. 또 노인회가 구성되어 젊은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고, 동네마다의 내력을 들려주며, 젊은이를 위한 시청각자료를 보여주고, 젊은이들과 함께 미술 활동도 마련해 왔다. 그 결과 노인들은 젊은이들과의 접촉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이 변했음을 깨닫게 되었다.
4) 학교나 공회당, 도서관이나 직업상의 모임 등에서 노인회에 관해 알릴 수 있도록 선전문을 게시한다. 또 노인대학은 문화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이에게 열려 있으며 더 없이 좋은 집회 장소를 마련해준다는 사실을 좀더 널리 알리도록 한다.
5) 직업, 문화, 예술, 체육(요가, 체조) 모임이나 인도적 성격을 띤 여러 단체를 통해서, 또한 여행사를 통해 모임을 마련한다. 노인들은 영화 상영이나 노래 부르기, 무도회, 시 낭송이나 연극 공연, 함께 그림 그리기나 연주회 등과 같은 사회적 행사를 통해 젊은이들과 함께하고 싶어한다. 또 그들은 "젊은이들과 더불어 즐기고 싶다"고 말한다.
6) 환경이나 향토 문제에 관한 조사나 향토 역사의 연구를 통해서 또는 특정 지역의 민담, 전설 따위를 수집하는 일을 통해서 우리 지방, 우리 고장의 삶에 함께 참여하도록 한다. 노인들은 이러한 일들로 우리의 책임감이 좀더 높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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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8.04.01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8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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