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문예시대 북한문학의 내용과 특성(주체문예시대의 북한의 정치변화와 문예이론 형성의 관계양상 및 주체문예이론의 원칙과 창작방법론)(국어국문학과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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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문예시대 북한문학의 내용과 특성(주체문예시대의 북한의 정치변화와 문예이론 형성의 관계양상 및 주체문예이론의 원칙과 창작방법론)(국어국문학과 4학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Ⅱ 북한의 정치변화와 문예이론의 형성의 관계양상 고찰
1. 해방 직후의 북한 문학
2. 냉전과 북한 문학
3. 전후의 북한 문학
4. 1960년대의 북한 문학
5. 주체시대의 북한문학
6. 1980년대의 북한 문학
7. 1990년대 이후의 북한 문학

Ⅲ 주체문예이론의 기본 원칙과 창작방법론의 고찰
1. 주체문예이론의 기본 원칙
 (1) 노동계급성
 (2) 당성
 (3) 인민성
2. 주체문예이론의 창작 방법론
 (1)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2) 종자론
 (3) 전형화 이론(갈등이론)
 (4) 속도전 이론

Ⅳ 주체문예이론의 특성과 내용의 이해
1. 북한 문학의 흐름의 갈래
2. 북한 문학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기본원칙
3. 문학의 남과 북의 공존을 지향

Ⅴ 결 론

본문내용

서, 나와 타자를 함께 바라볼 수 있는 관점에서 차이를 맥락화하고, 이들 통해 좁혀나갈 수 있는 차이에 주목함으로써, 다름을 유지하되 대화를 가능케 하는 공통 분모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잡종의 시각은 북한 문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절실하게 요청되는 태도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개인의 욕망과 집단의 이익이 일치될 때 가장 행복한 문학이 탄생한다. 그러나 남한의 문학과 북한의 문학은 모두 그렇지 못하다. 남한에서는 개인의 욕망이 중시되고, 북한에서는 집단의 이익이 강조된다. 남·북한 문학의 의사소통 가능성은 서로의 ‘타자’, 즉 남한 문학에서는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북한 문학에서는 개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지속적으로 추구되어 서로가 공명하는 지점에서 조심스럽게 타진될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북한 문학은 어디로 갈 것인가? 쉽게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개인의 욕망(개방을 강요하는 현실)과 체제의 이념(절대정신) 사이의 균열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균열은 북한 문학의 자의식, 더 나아가 북한 체제의 자의식을 유추할 수 있는 각주의 역할을 한다.
Ⅴ 결 론
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남한에서 전개된 북한 문학 연구는 북한의 문예정책에 기초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태도, 즉 북한의 자체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형성해 왔다. 이는 북한 체제의 사회주의적 특성을 작품 분석의 절대적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연구가 심화되면서, 작품 분석을 통해 주체소설과 북한 문예 정책의 허와 실을 비판하는 관점이 제시되었다. 이는 남한의 문학을 염두에 두고 주체소설을 이해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까지 북한문학을 지속적으로 탐색해 온 한 연구자는 북한 문학을 바라보는 의미 있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을 요한다. 그는 분단구조 하에서 자기중심주의가 강하게 드러나는 때는 물질적·정신적으로 자신이 상대방에 대해 체제적 우월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시기라고 전제한 후, 국가 사회주의의 전반적 붕괴 이후인 1990년 이후의 남한 사회가 그러하고, 해방 이후 1970년대 초반까지의 북한 사회가 이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분단구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기중심적 통합주의를 극복할 필요가 있는데(자기중심적 통합주의는 상대방을 타자화 함으로써 주체의 자기동일성에 빠지는 경우이다), 그것이 자신의 척도에 상대편을 강요하는 것인만큼 상대방으로 하여금 수세적 방어에 나서게 함으로써 진정한 통합을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980년대 후반 국가 사회주의권의 붕괴는 한반도에 미묘한 파장을 일으켰다. 남한의 문학에서는 자본주의의 전지구적 승리에 따른 개인의 욕망이 화려하게 개화했다. 북한의 경우는 사정이 좀 복잡하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점차적 침투에 따른 개인의 세속적 욕망이 미세하게 반영되는 「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작품들이 제출되었으며, 이와 대비적으로 체제에 대한 위기감의 발현으로 ‘주체’를 강조한 「우리식 사회주의 건설」의 작품들이 재평가되고 활발하게 제작되었다. 우리의 관심은 전자에 있다. 문학이 존재와 세계의 팽팽한 긴장을 통해 독자에게 감동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북한 문학이 우리에게 감동을 주기 어렵다. 존재의 내면과 욕망이 의식적으로 거세된 작품들이 북한 문학의 주류를 형성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1980년대 이후 개인의 욕망이 북한의 문학 속에 등장했다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이는 주체문학의 미세한 균열을 드러내는 징후로도 볼 수 있다.
공산주의의 종주국인 소련이 붕괴되고 중국 또한 시장경제체로의 변화를 단행하고 있다. 북한 또한 체제의 의심과 함께 경제적인 분야에서 개방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조국의 평화적인 통일을 염원하고 있다. 이에 문학에서도 통일 이후 남과 북의 하나됨을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북한 문학의 이해와 관찰이 절실이 효구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1. 임옥규 『북한 역사소설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5년
2. 신형기, 오성호, 이선미,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 북한문학』, 문학과지성사, 2007년
3.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년
4.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1,』, 청동거울, 2007년
5.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2,』, 청동거울, 2002년
6.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3,』, 청동거울, 2004년
7.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조선문학사 5』, 역락, 1999
8. 박태상, 『북한 문학의 현상』, 깊은샘, 2004년
9. 김춘택, 『조선문학사』, 김일성 종합대학출판사, 1994
10.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11.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조선문학사 4』, 역락, 1999
12. 신형기·오성호, 『북한문학사』, 평민사, 2000년
13. 전영선, 『북한의 문학과 예술』, 역락, 2004년
목 차
Ⅰ 서론 -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Ⅱ 북한의 정치변화와 문예이론의 형성의 관계양상 고찰
1. 해방 직후의 북한 문학
2. 냉전과 북한 문학
3. 전후의 북한 문학
4. 1960년대의 북한 문학
5. 주체시대의 북한문학
6. 1980년대의 북한 문학
7. 1990년대 이후의 북한 문학
Ⅲ 주체문예이론의 기본 원칙과 창작방법론의 고찰
1. 주체문예이론의 기본 원칙
(1) 노동계급성
(2) 당성
(3) 인민성
2. 주체문예이론의 창작 방법론
(1)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2) 종자론
(3) 전형화 이론(갈등이론)
(4) 속도전 이론
Ⅳ 주체문예이론의 특성과 내용의 이해
1. 북한 문학의 흐름의 갈래
2. 북한 문학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기본원칙
3. 문학의 남과 북의 공존을 지향
Ⅴ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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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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