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적 계급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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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주의적 계급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화주의

Ⅱ. 스튜어트 홀의 문화론

Ⅲ. 문화주의적 마르크스주의
1.마르크스주의의 전개
2. 경험에 대한 인식

Ⅳ. E.P. 톰슨
1. 계급 정의
2. 계급과 계급 투쟁
3. 계급과 문화적 헤게모니

Ⅴ. 톰슨의 역사연구의 방법론적 특징
1. 이론에 대한 역사의 독자성, 우위성 강조와 이론, 인과법칙들, 과학적 절차 부정
2. 톰슨의 ‘이론’이해
3. 실질적인 역사연구의 목적으로서 통합을 강조
4. 역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Ⅵ. 비판 및 생각할 점.
1. 문화주의에 대한 비판.
2.톰슨에 대한 비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험성을 가진다는 비판이 있다. 역사적 지식의 대상을 실제로서의 민중이라고 본데 반해 역사적 실제로서의 행위자의 인식은 완벽하게 밝혀질 수 없다는 의미에서 실제에 대한 관념주의적 표출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 것이다.
Ⅵ. 비판 및 생각할 점.
1. 문화주의에 대한 비판.
문화주의는 주의적(主意的)이 되기 쉽고 순진한 인본주의가 되기 쉽다. 그것은 인간이 자신의 조건을 바꾸기 위해 투쟁한다는 사실이 인간을 구속하는 조건이나 사회구조를 무시하는 선까지 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주의는 이데올로기를 지나치게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력과 생산관계에 기여하는 문화의 역할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2.톰슨에 대한 비판
1830년대 초에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널리 확산 되어 있지 않았고 공장제도의 발달도 공업부문에 따라 크게 달랐다. 그런데도 톰슨은 농업노동자와 장인, 직조공 등 일부 노동자의 경험을 일반화 시킨다든가 그들의 경험조차도 부르주아지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지 않음으로써 자신이 규정한 계급 개념을 스스로 입증 하지 못하였다.
또한 1830년대 초까지 노동계급이 형성되었다고 주장한다면 19세기 중엽에 나타나는 타협적인 노동운동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설명을 할 수도 없다. 그리고 그는 경제적인 측면을 무시함으로써 그의 분석에서 문화적 헤게모니와 계급의식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 두 개념은 그가 그의 분석에서 강조하는 문화와는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헤게모니라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물질적인 것, 경제적인 것에 기반을 두고 있고 계급의식이라는 것 역시 생산 영역에서 계급 관계의 존재를 인정했을 때에만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관습에 기초한 톰슨이 도덕 경제라고 부른 귀족과 민중과의 사회적 관계 그 자체는 경제적 생산과 무관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사회사학회 《노동계급 형성이론과 한국사회》 (문학과 지성사) 중 신광영. “E. P. 톰슨과 사회사”
-김경일(1998)-“E.P.톰슨의 사회사와 계급이론.” 『사회와 역사』10권:78~147
-조용욱(1994)-인물탐구“에드워드 톰슨-그의 역사학과 사회운동” 『역사비평』봄 호:324~333
-이영석(2000)-주제 서평“포스트모던 시대의 ‘계급’읽기” 『당대비평』10권: 454~463
-오세철, “문화맑스주의의 비판적 재구성” 『특집, 자본주의의 문화』
-네이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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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31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0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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