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의 규칙 생활 영향 등 여러가지 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드민턴의 역사

Ⅲ. 배드민턴의 예절 및 특징
⑴ 배드민턴 예절
⑵ 배드민턴의 장점

Ⅳ. 배드민턴 경기방법
⑴ 규칙 및 코트
⑵ 단식
⑶ 복식

Ⅴ. 배드민턴의 기술
⑴ 기초기술
⑵ 응용기술
⑶ 반칙

Ⅵ. 배드민턴 용어

Ⅶ. 결론

본문내용

갖는다.서비스권을 찾아올 때는 오른쪽에 위치한 선수가 첫 서브를 한다.
각 이닝의 첫 서비스권을 잃고나면 두번째 즉, 세컨드 서버(second sever)는 첫 서어브가 시도했던 다음 위치(좌측이나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한다.
Ⅴ. 배드민턴의 기술
⑴ 서브...
경기에 따라 각각 다르게 사용되지만, 대개 단식의 경우에는 Long High Serve가 주로 쓰이고, 복식의 경우에는 Short Serve가 주로 사용된다.
Long High Serve : 단식경기에 주요한 서브로 셔틀을 높이 그리고 멀리 쳐서 상대방의 엔드 라인 깊숙히 수직으로 낙하하도록 하는 서브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일정한 장소로만 넣게 되면 상대편이 미리 예측하고 타이밍을 조절하기 때문에 몇 가지 종류로 높이의 차이와 속도를 변경하고 백(back)쪽 서비스라인 좌우로 위치를 설정하여 낙하 할 수 있게 숙달시켜야 한다.
Driven Serve : Long High Serve와 Short Serve의 중간 높이로 상당한 스피드를 넣어 네트에서는 낮게 그러면서도 상대방 코트 깊숙히 찔러 넣는 방법으로 단, 복식에서 다 사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대방이 전혀 예기치 못할 때 넣으면 성공률이 높으나 상대 선수의 반사능력과 팔 길이와의 승부가 되기 때문에 높이의 측정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오히려 역습을 당하게 된다.
Short Serve : 복식 경기에 주요한 서브로 셔틀이 네트 위를 간신히 넘어 상대방의 Short Service Line 근처에 낙하하게 되는 서브이다. Short Serve는 Long High Serve나 Driven Serve보다 섬세하고 코스의 선택을 잘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서브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Over Waist가 되지 않도록 하며 상대방에게 역습 당하지 않도록 신중한 마음가짐과 집중력을 발휘하여 해야 한다.
수비기술...
*클리어(clear)클리어는 상대 코트의 끝까지 날아가는 높은 공이며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이며 중요한 기술이다. 클리어는 프라이트의 높이에 따라 높은 샷을 하이 클리어 낮고 빠른 공을 드리븐 클리어라고 한다 또한 타구의 위치에따라 오버헤드와 언더헤드 클리어가 있다. 하이 클리어는 임팩트될때 타점의 위치가 머리보다 약간 뒤쪽이며 드리븐 클리어는 그보다 앞쪽이다.
공격기술...
*드롭(drop)드롭과 커트는 상대편을 현혹시키기 위해서 네트근처에 떨어트리는 기술이다. 드롭은 공의 속도가 다소 늦더라도 보다 가까이 네트근처에 떨어뜨리는 것이며 커트는 속도감 있는 공을 치기위해 네트근처 보다 좀 멀리치는것을 말한다.
*스매시(smash): 스매시의 코스는 양 사이드라인(Side Line)과 보디(Body) 등 3가지 그리고 각각 포어사이드(Fore Side)와 백사이드(Back Side)가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여섯가지 패턴이 있다고 한다. 모두 체중을 실은 무거운 볼로 각도 있는 스매시를 치는 것이 원칙이지만 언제나 전력을 다하여 스매시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타이밍을 외워버리기 때문에 약 80% 정도의 힘으로 치는 하프스매시(Half smash)도 적용하면 체력을 아끼면서 게임을 진행시킬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하프스매시(Half smash)는 크로스 방향으로 치면 유리하다
*헤어핀(hairpin):헤어핀은 배드민턴경기에서 스매시와 아주 대조적으로 네트 가까이 온 셔틀을 상대편 네트에 거의 닿을 듯하게 받아 치는 기술이다.가장 효율적인 헤어핀은 네트의 바로 가까운 거리에서 네트의 위를 넘는 순간에 코트 바닥을 향하여 수직으로내려오게한다.
*푸쉬(push):푸시(push)는 네트 근처에서 작고 강한 스윙으로 셔틀콕을 밀어쳐, 셔틀콕이 상대 코트의 중간으로 밀고 들어가는 형태의 플라이트로 아주 공격적인 기술이다. 푸시는 스매시의 응용 동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매시와 구별되는 점은 손목의 스냅만 조금 이용하여 셔틀콕을 밀어칠 뿐 어깨 위로 휘둘러 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드라이브(drive): 드라이브(drive)는 사이드 암 스트로크로 친 셔틀이 코트의 바닥과 평행하게 네트에 닿을 정도로 날아가 상대의 코트로 가라앉는 플라이트를 말한다. 드라이브를 칠 때에는 몸보다 앞쪽에서 셔틀콕을 강하게 쳐야 한다.
⑵ 반칙
경기중 휴식
첫번째와 두번째 게임 사이에 90초(90 Sec Interval) 이하의 휴식시간과, 두번째와 세번째 게임 사이에 5분(5 Min Interval) 이하의 휴식시간이 아 래 상황에서 허용된다.
- 국제경기대회
- 국제배드민턴연맹 승인대회
- 기타 모든 경기 (각 나라에서 필요에 따라 휴식 시간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
반칙(FAULT)
1. 서버가 서브를 시도하다가 셔틀을 놓친경우
2. 서비스시 네트를 넘어가다 셔틀이 네트 에 걸린경우
3. 경기중에 셔틀이 코트 경계밖으로 떨어 졌을때
4. 경기 중 셔틀이 네트 밑 또는 뚫고 통과 했을때
5. 경기중 셔틀이 네트를 넘어가지 못했을때
6. 경기중 셔틀 이 지붕이나 천정 또는 옆 벽을 건드렸을때
7. 경기중 셔틀이 코트주위의 물건이나 사람을 건드렸을 때
8. 경기중 셔 틀이 넘어오기 전 에 첫 접촉 이 행하여졌을때
9. 경기중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거나 부착물을 건드릴때
10. 반대편 코 트 를 침범했 을때
11. 경기중 선수가 상대선수의 정당한 스트로크를 방해하였을 경우
12. 라켓이나 사람 이 네트밑으 로 상대편 코트를 침범해 상대선수를 방해하였을 경우
13. 경기중 선수가 고 의로 소리 를 지르거나 몸동작을 해서 상대방을 방해하였을 경우
14. 경기중 셔틀이 라 켓에 닿거나 스트로크중에 튕겨 나갈때
15. 같은 선수가 연속두번 칠때
16. 연속적으 로 선수와 그 파트너가 칠때
17. 라켓에 맞고 계속 친쪽편 코트에 있을때
18. 선수가 계 속반칙을 할때
코치의 지도 및 선수의 코트 이탈
- 경기규정 상의 5분 휴식 및 90초 휴식과, 경기 외적인 상황으로 경기 일 시 정지를 제외하고 선수는 경기 중 지도를 받을 수 없다. - 경기규정 상의 5분 휴식 기간 이외에는 심판의 허가 없이 경기 중 코트 를 떠날 수 없다.
Ⅵ. 결론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4.15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4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