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가정소설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Ⅱ. 본론
1.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한 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2. 『사씨남정기』에 대한 북한 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Ⅲ. 결론
-가정소설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Ⅱ. 본론
1.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한 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2. 『사씨남정기』에 대한 북한 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평가를 내렸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조선문학사(2)는 첫째, 『사씨남정기』의 주인공들은 아직 숙명적인 ‘신의 의사’, ‘하늘의 뜻’의 지배로부터 완전히는 해방 되여 있지 못하며, 둘째, 작품에서 아직 인민들의 형상이 중요한 역할을 놀고 있지 못하다고 그 제한성을 들고 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고려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남한에서 서포 김만중의 소설의『사씨남정기』는 가부장적인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처첩간의 갈등을 묘사한 가정 소설이라고 판단하며 주로 처첩간의 갈등 양상이 어떤 이유에서 나타나는 지를 분석하는데 많은 부분을 연구하였으며 특히 조선조 봉건주의를 비판하고 그런 구제도적 사회상을 고발 하는 문학으로서 높은 가치 평가를 하고 있다. 또한 페미니즘 적인 분석도 많이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씨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부분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해석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남한 문학사에서의 한계점은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를 비판하는 가치 평가를 높게 해석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 깊은 성찰과 고민을 보이고 있지는 않은 듯 하며 단지 표면으로 보이는 결과물인 사씨와 교씨의 대립 그리고 그 시대의 축첩제도 등을 분석하는 표면적 부분에서 결과를 얻는다.
2. 북한에서『사씨남정기』의 가치 평가는 봉건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학 작품으로서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의 폐허를 폭로하고 그것을 비판 하는 부분에서는 좋은 가치 평가를 하고 있지만 그런 속에 계급투쟁의 면에서는 지배 계급의 부정부패를 폭로하는 선에서 끝났으며 소설 속에 나오는 문제를 해결 하는 주체적 인물도 결국 지배 계급의 선한 사람으로 그리고 있어 결국 계급투쟁을 하지 못하고 당시 사회를 계속 유지하고 지향하는 방향이 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서 한계점을 지적 하고 있다. 이것은 아마도 서포 김만중 자신이 지배 계급에 속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지는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태상, 가정소설의 성장 배경과 구체적 양상, 방송통신대학교 자료, 2007년.
2. 박태상, 국문학연습-가정소설과 페미니즘-,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년.
3. 정주동, 『고대소설론』, 일지사, 1961년
4. 이금희, 『남정기』의 문헌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6년.
5. 이원수, 「가정소설의 갈등구조와 그 의미」, 『문학과 언어연구』 9호, 문학과 언어연구회, 1982년
6. 김영환,「가정소설에 나타난 악덕녀고」,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년.
7. 한상현,「고소설에 나타난 악녀의 실상」,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6년.
8. 이범용,「가정소설에 나타난 갈등구조와 해결양상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석사논문, 2000년.
9. 김정환,「조선후기 가정소설의 가부장권 연구」, 세명대학교 석사논문, 2001년.
10. 김명은,「쟁총형 가정소설의 갈등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년.
11. 박태상, 고전소설강독-최근 북한문학사에서 서술된 4대작가-, 방송통신대학교 자료, 2001년
Ⅲ. 결 론
지금까지 고려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남한에서 서포 김만중의 소설의『사씨남정기』는 가부장적인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처첩간의 갈등을 묘사한 가정 소설이라고 판단하며 주로 처첩간의 갈등 양상이 어떤 이유에서 나타나는 지를 분석하는데 많은 부분을 연구하였으며 특히 조선조 봉건주의를 비판하고 그런 구제도적 사회상을 고발 하는 문학으로서 높은 가치 평가를 하고 있다. 또한 페미니즘 적인 분석도 많이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씨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부분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해석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남한 문학사에서의 한계점은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를 비판하는 가치 평가를 높게 해석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 깊은 성찰과 고민을 보이고 있지는 않은 듯 하며 단지 표면으로 보이는 결과물인 사씨와 교씨의 대립 그리고 그 시대의 축첩제도 등을 분석하는 표면적 부분에서 결과를 얻는다.
2. 북한에서『사씨남정기』의 가치 평가는 봉건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학 작품으로서 조선조 봉건주의 사회의 폐허를 폭로하고 그것을 비판 하는 부분에서는 좋은 가치 평가를 하고 있지만 그런 속에 계급투쟁의 면에서는 지배 계급의 부정부패를 폭로하는 선에서 끝났으며 소설 속에 나오는 문제를 해결 하는 주체적 인물도 결국 지배 계급의 선한 사람으로 그리고 있어 결국 계급투쟁을 하지 못하고 당시 사회를 계속 유지하고 지향하는 방향이 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서 한계점을 지적 하고 있다. 이것은 아마도 서포 김만중 자신이 지배 계급에 속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지는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태상, 가정소설의 성장 배경과 구체적 양상, 방송통신대학교 자료, 2007년.
2. 박태상, 국문학연습-가정소설과 페미니즘-,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년.
3. 정주동, 『고대소설론』, 일지사, 1961년
4. 이금희, 『남정기』의 문헌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6년.
5. 이원수, 「가정소설의 갈등구조와 그 의미」, 『문학과 언어연구』 9호, 문학과 언어연구회, 1982년
6. 김영환,「가정소설에 나타난 악덕녀고」,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년.
7. 한상현,「고소설에 나타난 악녀의 실상」,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6년.
8. 이범용,「가정소설에 나타난 갈등구조와 해결양상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석사논문, 2000년.
9. 김정환,「조선후기 가정소설의 가부장권 연구」, 세명대학교 석사논문, 2001년.
10. 김명은,「쟁총형 가정소설의 갈등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년.
11. 박태상, 고전소설강독-최근 북한문학사에서 서술된 4대작가-, 방송통신대학교 자료,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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