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화산업의 자금조달 전략 조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영화산업의 발달과 현황
1) 영화 산업이란?
2) 국내 영화산업의 발달
3) 국내 영화 시장 현황

3. 영화자본 조달
1) 영화자본 조달 과정 및 수단
2) 영화자본 조달의 발달
(1) 충무로 토착자본의 시기
(2) 대기업 자본의 조달
(3) 벤처캐피탈(창투사) 중심의 벤처·금융자본 조달
(4) 대형 투자배급사의 발전 및 복합자본 조달전략
3) 영화자본 조달의 현황

4. 해외 영화자본 조달의 현황과 국내의 전망
1) 해외 영화자본 조달 현황
2) 국내 영화자본 조달의 전망

본문내용

영화 제작사가 주도하는 경우 자체 작품과 주변 관계 제작사들의 작품을 위주로 투자 라인업을 짜는 경우도 있어서 흥행성이 떨어지는 영화까지 ‘의리’ 차원의 투자 포트폴리오로 편입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들 기관의 경우 공통적으로 일정 운영 기간을 설정하기 때문에 자금이 묶이는 단점이 있다.
네티즌 펀드 - 개인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네티즌펀드를 통해 참여하는 것이다. 영화사가 자금 조달의 한 방안으로써 검증된 네티즌 펀드 운영사를 통해 자금 모집을 의뢰하면 일반인에게 기회가 열린다. 그 동안 친구, 올드보이, 바람난 가족 등이 좋은 실적을 냈고 역전에 산다, 파이란 등은 손실을 봤다.
개인투자자들이 작은 금액으로도 참여를 할 수 있고 또 모금 과정에서 영화의 마케팅 효과도 볼 수 있어 자금의 조달이 조금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투자 전문 업체(개인) - 투자 전문 업체나 개인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앞의 기관들에 비해 소액으로 참여할 수도 있고 투자 과정에서 순발력이 있다는 투자심리로 자본조달을 빨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큰 기관이나 조합 자금들도 좋은 영화만 골라 들어갈 수 있지만 제작사 입장에서는 까다롭고 복잡한 행정 처리를 해야 할 일이 많은 기관보다는 비교적 의사소통이 수월한 투자 전문 회사나 개인 투자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자본이 흥행이 예상되는 곳으로만 집중된다는 단점도 있다.
(2) 직접 자본 조달
개인 자금 혹은 엔젤 투자 집단 - 개인 또는 기업이 자기 자본으로 직접 투자하는 자금을 통해 자본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 투자 기업 운영 - 활발하게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영화 배급사는 흥행 실적을 보아 성적이 좋은 곳에 교류를 트고 찍는 영화에 조금씩 자본을 참여시킴으로써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배급사가 직접 투자하는 영화에 들어가게 되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배급 상의 안정성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투자배급사의 위험도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해외 영화자본 조달의 현황과 국내의 전망
1) 해외 영화자본 조달 현황
(1) 미국의 Completion Bond
영화 제작 완성 채권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영화의 완성을 보증하는 서면 계약이 보장 하에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자본조달 이전에 제작사(스튜디오)는 영화의 일정과 금액 정산을 완료하고 예산안을 전달하여 투자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후에 자본을 조달하는 전략이다.
대부분의 독자 출자한 필름을 포함하고 분산 · 출시되는 대부분의 주요 스튜디오에 대한 준공 보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생산자 준공 보장에 대한 보증에 동의하는 제작자 혹은 제작사에게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서 필요한 생산 자금을 조달해주고 추후에 해당 스튜디오에서 나온 수익을 나눠가지는 방식이다.
이러한 조본조달 방식의 특징은 보통 대다수의 필름을 제작한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가 출자하여 투자자들에게는 자기자본의 수익성을 보장하고, 일반적으로 완성 보증을 보장하는 안정적인 은행 금융이기 때문에 자본조달을 위한 스튜디오의 절차는 복잡하지만 비교적 저금리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2) 일본의 대량 자금조달 전략
일본에서도 새로운 조류의 영화 제작이 시작되자 자금조달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Kadokawa Pictures 는 35억 엔(3천4백만 달러) 규모의 Nihon Film Fund를 창설하여 자금의 50%는 Kadokawa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나머지 50%는 비디오 게임사 Konami Corp, 필름 촬영 후 편집과 디지털 기술 업체 Imagica, Mizuho Bank를 비롯한 6개 사가 부담한다.
수입은 다시 기금으로 재투자되고 수익은 7년 투자기간이 끝날 때에만 투자자들에게 배당된다. 또한 Nihon Fund에서 판권은 7년 후 Kadokawa에게 복귀되어 판권 관리가 좀 더 용이하고 수익률이 오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화 제작사로서 전통이 깊은 Shochiku Co은 100,000($1,000) 상당의 주식을 팔아 자기자본을 통해 15억 엔(1230만 달러) 예산 영화의 10억엔(950만 달러) 자금을 충당함으로써 일반 영화 제작의 자본을 조달하였다.
(3) 해외 주요 영화산업 동향
미국 - 세계영화 시장의 80%. 자국 시장규모만 세계영화시장의 절반 차지
일본 - 일본영화의 자국시장 점유율 20~40% 유지
영화제작 편수 계속 감소, 극장수입도 10년째 감소
프랑스 - 멀티플렉스 확산으로 시장회복
인당관람횟수 증가추세 - 3.2회(2005년) -> 3.9회(2006년)
중국 - 관객 수 급감으로 위축 ->영화내용이 사회변화나 인식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기 때문
2) 국내 영화자본 조달의 전망
영화 한편을 제작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우수한 시나리오, 주연 배우, 감독, 프로듀서, 스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과 함께 빠질 수 없는 것이 제작 자본 조달이다. 이에 제작 자본 조달은 탄탄한 기획력을 가진 시나리오 인가, 주연배우는 누구인가, 투자 배급사는 어느 회사인가, 제작사는 어디인가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 요소들로 인하여 한국영화의 흥행에 따른 영화 제작사의 자체자금을 제외하고도 영상관련 투자 조합, SPC를 통한 제작 자본 조달, 대기업 및 정부자금 등 다양한 자금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하여 정부에서도 문화산업전문회사(SPC)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법인세, 지방세 감면 등을 추진하고, 향후 고위험·고수익 산업인 영화산업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 조달방식은 지분투자(Equity Funding)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작사들은 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제작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해외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는 자금 조달 방식인 인테림 파이낸싱(Interim financing), 갭 파이낸싱(gap financing) 과 같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한 자금 조달 방식 등의 다양한 루트를 통한 투자를 유발하여 문화 콘텐츠를 활성화 시켜나가고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6.05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79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