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양록과 용재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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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용재총화(慵齋叢話)
1. 작품 개관
2. 작가 소개
3. 용재총화의 저술 배경 및 의도
4. 용재총화의 구성
5. 『용재총화』의 총화적 성격 - 필기의 성격 변화
6. 『용재총화』소재 소화의 문학사적 의의
7. 용재총화의 내용분석

Ⅱ. 망양록(亡羊錄)
1. 작품 개관
2. 작가 소개 - [눌은(訥隱) 이광정(李光庭)]
3. 우언이란 무엇인가?
4. 작품의 구성 및 내용
5. 수사와 문체
6. 우언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을 것이다.
비판적 감상을
해보는 단계
작품을 읽고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내용과 관련해서 비판적인 생각을 해 볼 수도 있다. 가령 ‘산으로 피신한 늙은 쥐와 그의 가족들은 도토리를 주워 먹으며 그럭저럭 살아갈 수도 있었겠지만, 그곳에는 고양이보다 훨씬 무서운 살쾡이라든가 솔개들이 항상 쥐의 목숨을 노리고 있지 않았을까?’, ‘집에서 살던 쥐가 야생에서 사는 것이 쉬울까? 그러기보다는 차라리 여러 쥐들에게 단단히 경계를 하면서 집에서 그대로 사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 늙은 쥐의 행동이 옳지만은 않았다고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유로운 상상
작품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기본 내용에서 벗어난 색다른 상상도 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쥐들이 들끓어서 마침내 주인이 집을 버리고 이사를 가버린다. 쥐들은 처음에는 자기 세상을 만난 듯하여 좋아했으나 결국은 먹을 것이 떨어져 굶주리게 되었다. 이때 산에 사는 늙은 쥐가 그동안 모아둔 곡식을 나누어 주면서 모두 산으로 올라갔다.’처럼 각자 자유롭게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교과서 모습 및 활용 방안
이런 네 가지의 이해와 감상은 모두 우리의 일상적 생활이나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고전작품이라 하여 어렵게 여기고 꺼려하기보다는 이러한 단계를 거쳐 가며 이해를 한다면 쉽고,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우언에 반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5. 수사와 문체
1) 우언
인간의 정황을 인간 이외의 동물이나 신 또는 사물들 사이에 벌어지는 일로 꾸며 말할 때 자주 등장하는 수사법이다. 도덕적 교훈이나 경세적인 뜻을 담고 있는 4화 「다람쥐와 자라」, 12화 「어리석은 지렁이」, 14화 「고씨의 고양이」, 19화 「보은」같은 작품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우화적 방법을 쓴 이와 같은 작품들은 단순하고 전형화 되어 있어, 그것이 전달하려고 하는 도덕적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우언의 소재로 등장하는 동물들은 우리 한국인들과는 매우 친근한 것들로 우리 설화문학에 즐겨 나오고 있는 동물이다.
2) 풍자
관리의 횡포와 세금수탈, 인재등용과 같은 정치, 경제, 사회적 모순과 허위, 속류인들의 오만과 가식을 폭로, 비판할 때 등장하는 수사법이다. 이것은 눌은이 당시 위정자나 속류들보다 정신적 도덕적으로 우월한 입장에 서서 당시의 문제들을 해결하려 하였음을 말해준다.
3) 다른 작품의 영향
『사기(史記)』와 『장자(莊子)』가 망양록 문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적확한 면은 『사기』, 유려한 면은 『장자』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눌은은 진한시대 이상의 글들을 주로 읽었고, 그래서 그의 문장이 아건(雅健)하며 가의와 사마천의 격문이 있다는 평을 듣기도 하였으며 실제 작품 곳곳에서 『장자』의 우언적 수법과 독특한 풍문을 느낄 수 있다.
6. 우언의 교육적 의의
우언은 문학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텍스트이기 이전에 이미 교육적인 의도를 지니는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우언은 인간 현실에 대한 도덕적 교훈이나 계시, 사회적 풍자, 혹은 철학적 성찰과 설리(說理)를 지향한다. 우언 문학에는 각 나라의 문화적 전통과 정신적 지혜가 담겨 있다. 김영. 우언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62쪽
동서고금의 학자들이 외부의 사물에 빗대어 추상적인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 인간의 이성적 사유를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인식했고 우언은 우의를 통하여 이성적인 사유와 철학적인 도리를 선전하는 것이었다. 진포청. 우언의 문화적 지위, 동아시아 우언문학 비교론 집문당 2005. 289쪽
신화가 상징을 통해 우주의 이치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라면, 우언은 우의를 통해서 삶의 이치를 구하는 문학 활동이다. 조현설, 지혜, 신화와 우언을 잇는 고리, 동아시아 우언문학 비교론, 집문당, 2005, 259쪽
여기서 우언은 본질적으로 지혜를 전달하려는 표현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우언을 감상함으로써 그러한 지혜를 전수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언을 읽는 사람은 그 숨겨진 의미를 적극적으로 ‘발견’해야 한다. 의미가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는 것은 텍스트 이해와 감상의 걸림돌이 된다. 그러나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독자의 역할을 많이 남겨 놓을수록 독자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말하자면 자기 식의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자기화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우언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 말하지 않음으로써 그 의미가 발견되도록 하는 전략을 취한다.
가치를 직접적으로 역설하는 것보다 우언으로 전달하는 것이 교육에 더 효과적인 이유는 추상적인 가치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형상화하는 것이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쉽게 하는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보다 직접적으로는 우언의 간접화 방식이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우언의 독자는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우언 속의 지혜와 교훈, 가치를 내면화하게 된다. 송지언 우언과 지혜 2005. 2쪽
우언을 감상하여 그것이 주는 가치를 내면화하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창조한 가치를 실어 펼 수 있는 것이 우언감상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이다. 우언이 가지고 있는 표현의 본질적인 속성상 독자의 의미 구성력을 극대화 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감상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 『망양록 연구』, 집문당, 2003.
성현, 『용재총화』, 한국사상대전집.20, 양우당, 1994.
조남현 외, 고등학교 『문학』 상 교과서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윤주필. 「우언의 전통과 조선전기 몽유기」, 『민족문화』 16집, 민족문화추진회, 1993
이강옥, 「용재총화의 장르구성과 서술구조에 관한 연구」, 구비문학연구] 제6집, 1998,
이문세, 「용재총화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1988.
진포청. 우언의 문화적 지위, 동아시아 우언문학 비교론, 집문당 2005.
조현설, 지혜, 신화와 우언을 잇는 고리, 동아시아 우언문학 비교론, 집문당, 2005.
송지언, 우언과 지혜, 2005.
참고 사이트
한국 고전 번역원 http://www.itk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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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8.06.15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9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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