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예술]프랭크 게리 (소개, 해체주의 & 미니멀리적 특성, 작품사례로 본 게리의 건축 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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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예술]프랭크 게리 (소개, 해체주의 & 미니멀리적 특성, 작품사례로 본 게리의 건축 해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랭크 게리 소개

2. 후기미니멀리즘으로 본 프랭크 게리
- 건축적 특징
- 시대별 흐름과 건물 분석

3. 해체주의로 본 프랭크 게리
- 건축적 특징
- 조형성 분석에 따른 건물 분석
- 리퀴드 스페이스 ( liquid space )
- 스키마 이론 ( scheme )

4. 결론

본문내용

시간화된, 도식화된) 범주에 따라서 시간적으로 내감에 주어진 경험적 직관들의 다양을 종합함으로써 선험적 스키마를 산출하는데, 칸트는 이 선험적 스키마들이 ‘그자체로는’ 순수범주와 현상들을 매개하는 제 삼자의 기능을 한다고 말한다. 또한 구상력의 스키마는 ‘인간마음의 심연에 있는 숨겨진 기술’이라고 하면서, 그 자체가 -순수범주들을 표현하는 구상력의 스키마들은- 우리 경험속에 필연적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칸트의 인식론적 스키마 도표
칸트의 인식론적 스키마
감성적 스키마
선험적 스키마
구상력의 규칙 구상력의 산물
감성적 직관과 개념을 매개 감성의 형식적 조건
순수한 감성계의 근저에 놓여있음
경험적 직관들의 다양을 종합
(4) 게리에게서 보여 지는 스키마
프랭크 게리의 건축에서 자주 등장하는 디자인 요소인 ‘물고기’에는 그의 경험과, 어린 시절 일들의 잊지 못할 추억들이 녹아있고, 프로젝트를 맡거나 강의를 하게 될 때 종종 그런 기억을 회상했다. 외할머니의 영향으로 심취하게 된 물고기 형상은 1980년대 캘리포니아에서 건축디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건축에 있어 하나의 전환점을 부여해주는 의미를 지닌다. 건축비평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게리가 물고기에 대해 집착하는 것, 즉 물고기 모양으로 램프, 기둥, 건물 등에서 보이는 형태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왔다. 다른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게리는 정신분석을 사고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할 뿐 아니라, 상징적인 모호함에 대한 그의 인지능력을 강화하여 그로 하여금 전위적(前衛的)인 것을 탁월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략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게리에게 물고기는 하나의 건축적 스키마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물고기 스키마는 카라마주 계획안에서는 호텔로 기능하고, 로욜라 법대의 교회에서는 종루로, 워스크 하우스의 스케치에도 등장한다. 그리고 매디슨 스퀘어가든 재개발계획(1987)과 피레스토랑(1992)에서 21.3m의 조형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는 “나는 항상 디자인이 끝났다는 표시로 물고기를 그리곤 했다”라고 언급했으며, 물고기 모양은 이처럼 아직 설계되지 않은 기존의 오브제(object)를 대표한다. 프랭크 게리의 물고기 스키마가 반영된 계획안들 <카라마주 계획안 , 매디슨스퀘어가든 계획안 , 빌라 올림피카> 이러한 예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은 건축과는 연관성이 부족한 개인적 상황이나 경험속에서 경험적 대상자체의 형상들이 주어지지 않아도 다양한 방식으로 묘사되어 그들의 작품 속에 반영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 1차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고, 추상적이고 개인적인 선험적 경험의 감흥이나 철학, 사유방식, 가치관등이 건축적 스키마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있다. 또한 스키마의 작용방식은 단순하고, 명쾌하며 그 반영결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즉, 스키마에 의해서 뚜렷한 이미지의 결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이 발견되고, 특히 그들의 신체 및 여행을 통한 선험적 경험속에서 받은 공감등이 심리적정신적으로 작용한 사례가 많이 발견된다.
건축적 스키마작용의 특성 도표
특 성
스키마 작용
선험적 대상
건축적 실예
심리적
정신적
경험적 대상
그자체의 형상이
부재
건축과는 연관성이 적은 개인적 경험 및 상황 철학, 사유방식, 가치관 등
(프랭크 게리)
물고기 기억에 대한
심리적작용이 형태로 표현
객관적
물질적
경험적 대상
그자체의 형상,
이미지 반영
건축의 관습적 이론 및 양식. 타 건축가의 영향. 시대별 사조의 수용 및 비판
(르 꼬르뷔제)
페레 지붕 이미지를
모놀 지붕의 형태로
표현
지속적
반복적
선험적 구상물의
건축어휘 및 이론화
보편적 건축이론
개인적 건축어휘 및
형태언어
(루이스 칸)
빛 이론이 지속적으로 건축형태에 반영
이러한 건축적 스키마들의 작용을 종합해보면 심리적 정신적 특성은 경험적 대상 그 자체의 형상이 부재된 상황에서도 경험적 대상이 스키마 작용을 하는 것이고, 객관적 물질적 특성은 경험적 대상물의 형상 및 물질적 이미지를 자신의 작품속에 그대로 반영 및 묘사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건축의 관습적 이론이나 타 건축가, 타 사조의 수용 및 비판등을 결과로 나타난다. 그리고 지속적 반복적 특성은 보편적인 건축이론이나 개인적 어휘 및 건축 이론등을 선험적 구상력의 산물로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참고 문헌
1. 이철재, 디지털 건축과 Liquidizing Form, 대한건축학회지, 통권268호, 2001, 9
2. SPACE, 2004, 2
3. Architecture Record, 200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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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5권9호 통권131호, 19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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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1999
7. 강훈.이동언, 디지털 건축디자인으로서의 ‘주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설계계 20권 11호, 통권193호, 200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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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논문집설계계 20권 11호, 통권192호, 200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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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논문집설계계 19권 5호, 통권175호, 2003, 5.
10. 프랭크 게리 작품의 형태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5권 9호, 통권131호, 1999, 6.
11. 여영호, 프랭크 게리 작품의 형태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5권 9호, 통권131호, 1999, 9.
12.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통한 현대건축물의 아이콘화 요건 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권 1호, 통권51호, 2007, 10.
13. 리퀴드 스페이스에 대한 들뢰즈의 타자의 기하학적 해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권 5호, 통권52호, 2005, 10.
14. 건축디자인 사고에서 스키마의 의미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4권 3호, 통권50호 2005, 6.
15.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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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4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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