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랜드][e브랜드][이브랜드(e브랜드) 정의][브랜드 가치][이브랜드(e브랜드) 사례]이브랜드(e브랜드)의 정의와 브랜드의 가치 고찰 및 이브랜드(e브랜드) 사례 분석(브랜드네임, E브랜드, 이브랜드, 브랜드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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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랜드][e브랜드][이브랜드(e브랜드) 정의][브랜드 가치][이브랜드(e브랜드) 사례]이브랜드(e브랜드)의 정의와 브랜드의 가치 고찰 및 이브랜드(e브랜드) 사례 분석(브랜드네임, E브랜드, 이브랜드, 브랜드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브랜드(e브랜드)의 정의
1. 비즈니스적 관점
2. 유통채널적 관점
3. 커뮤니케이션적 관점

Ⅱ. 브랜드의 가치
1. 브랜드가치의 정의
2. 브랜드가치의 결정요인
1) 신상품
2) 제품의 결함
3) 최고 경영진 교체
4) 경쟁사의 움직임
5) 법적 대응

Ⅲ. 이브랜드(e브랜드) 사례 분석
1. 이브랜드의 특성
2. 이브랜드의 성공사례
1) 현황
2) Concept
3) CI
4) Contentware
5) Community
6) Communication
7) Connection
8) 브랜드 자산
9) 브랜드 성과
3. 이브랜드의 성공 법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다. 1000원 더”라는 문구로 물건을 놓고 남들과 겨루는 경매의 묘한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7) Connection
제휴와 인수합병을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
옥션은 뱅킹, 물류 분야에서 국민, 조흥은행, 대한통운과 손잡았으며 재활용품 분야에서는 포장이사업체인 5세기고구려, 콘텐츠 분야에서는 인티즌, 하이텔, 심마니, 하늘사랑 등과 손잡았고, LG홈쇼핑, 아시아나항공, 에스원 등의 오프라인 기업들과도 활발한 제휴관계를 맺음으로서 네트웍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일본의 히카리통신과 금융자회사인 히카리통신캐피탈로부터 약 73억 원의 지분 참여를 받는 한편, 공동으로 해외사업 진출을 위한 제휴관계를 체결함으로써 국제적인 신임도를 확보하기도 하였다.
8) 브랜드 자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만족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네티즌,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웹사이트 평가에서 옥션의 인지도는 81.3%로 경쟁업체의 인지율보다 압도적인 차이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같은 조사에서 이용율 57.6%, 만족도 65.9%로 업계 1위를 점하고 있다.
9) 브랜드 성과
월 경매 성사 액 : 286억 원
매출액 : 14.8억
영업이익 : -41.9억
3. 이브랜드의 성공 법칙
이러한 e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한 다섯 가지 법칙을 살펴보도록 하자. 법칙 1. 풍부한 이야기의 장을 마련한다. 인터넷의 특성은 마음껏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사장 스스로 재료의 맛까지 보며 햄을 만들고 있는 \'구루메쿠니히로\'에서는 햄에 대한 사장의 지론이 자세히 나타나 있다. 실제로 정육점에서 많은 고객들과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인터넷에서야말로 가능한 판매방법이며 가치전달방법인 것이다. 여기서는 얼마나 읽을만한 이야기가 많이 있는지가 승부의 관건이 된다. 법칙 2. 한 표라도 많이 모은다 브랜딩이란 곧 \'투표\'다. 고객의 마음 속에 있는 투표함에 점점 쌓여가는 이미지를 떠올리길 바란다. 또한 입소문에 의한 효과도 있다. 좋은 물건에 대해서는 고객들 스스로가 주위에 좋은 소문을 퍼뜨려준다. 소문의 힘을 이용한 마케팅에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라는 방법도 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무료로 입소문의 힘만 가지고 프로모션을 한다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 전략으로 성공한 예는 \'핫메일(hotmail)\' 등이 있다. 인터넷은 전파력이 강하고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이 입소문을 점점 증폭시켜나가는 것이 투표함을 무겁게 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말하자면 브랜딩이 진행되는 것이다. 법칙 3. 튀는 모티브\'튀는 모티브\'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낸다. 한마디로 말할 수 있다. 어디에도 없는 특유의 성질을 갖고 있다. \'흔해빠진 것으로 북적대는 시장\' 안에서 오로지 가격만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튀는 모티브로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것이다. 또 이런 튀는 모티브를 가지고 있으면 그 상품서비스가 저절로 좋아진다. 다른 도움 없이도 스스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것은 \'좋은 입소문\'에 오르내리게 되는 것을 의미하고 고객이 알아서 소문을 퍼뜨려주는 것이다. 튀는 모티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네이밍(naming)에서 튈 것인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튈 것인가 하는 두가지 조건이 있다. 튀는 네이밍으로 성공한 예로는 산토리의 「續 노호혼차」, 「낫짱」, 오쓰카(大塚)제약의 「포카리스웨트」 등이 있다.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듦으로써 튀는데 성공한 곳은 야후다. 지금까지는 없던 \'검색포털\'이라는 서비스의 카테고리를 만들었기 때문에 가장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법칙 4. 고객과 대화한다 인터넷이 전통적인 미디어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쌍방향\'이라는 것이다. 고객과의 관계성에서 \'쌍방향 브랜드\'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호텔 피에나 고베(神戶)가 그것을 실현하고 있다. 예전부터 호텔 매니저는 효율적으로 빈방을 채우는 일에 고심해왔다. 말하자면 제조업에서의 재고관리와 마찬가지다. 그러나 지금은 컴퓨터 칩의 사양으로 해결한다. 그렇다면 프론트에 있는 컴퓨터를 외부에 개방하면 어떻게 될까. 프론트와 이용자의 화면을 연결하는 것이다. 빈방을 이용자들이 알아서 채워주게 될 것이다. 숙박요금은 빈방과의 함수관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호텔 피에나의 홈페이지에서는 단순히 숙박예약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숙박하기 며칠 전에 예약했는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므로 견적서가 화면상에 나타난다. 그리고 예약이 완료되면 호텔 전직원이 화면에 나와 \'감사합니다\' 하고 인사를 한다. 피에나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는 여기에 있다. 중간업자의 개입이 없고 고객과 프론트 사이에 시간차가 없는, 즉 同時性과 共時性이다. 이는 디지털의 본질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법칙 5. 개인이 브랜드가 된다 브랜드란 결국에는 개인의 얼굴이 아닐까. 버진 애틀랜틱 항공이라고 하면 리처드 브랜슨이고, 소니 하면 이데이 노부유키(出井伸之), 마이크로소프트는 빌 게이츠, 소프트 뱅크는 손정의(孫正義)다. 고객의 입장에서 인터넷상에서 쇼핑을 할 때 가장 불안하게 여겨지는 것은 주문한 물건이 틀림없이 잘 도착할 수 있는지,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지, 또 결제상의 문제는 없는지와 같은 점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쇼핑하기 위해 방문한 사이트에서 사장의 얼굴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바로 \'제가 책임지고 보내드리겠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공장환 / 브랜드가 소비자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비스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 1995.
* 김정구 / 미래형 e 마케팅 / 영진.com / 2000.8
* 삼성경제연구소 / 산업지도를 바꾸는 인터넷 비즈니스 / CEO Information 제 193호.
* 안상호, 한상만, 전성률 /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 학현사 / 1999.
* 이현우 / 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구 / 광고연구 / 1998.
* 한국방송광고공사 / 해외광고의 활성화 방안 조사 / 19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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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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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8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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