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작가(플라우투스)소개
2.작품 소개
3.등장인물소개
4."매네크미"의 플롯소개와 내용분석
2.작품 소개
3.등장인물소개
4."매네크미"의 플롯소개와 내용분석
본문내용
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매세니오는 의견이 무시될 때마다 자신이 하인임을 자각하고 스스로 물런난다. 메세니오가 보이는 능력과 책임감과 성실성은 극의 마지
막에서 그가 자유인이 되는데 타당성을 구축해 간다.
(3)3막
3막에서는 '사람잘못보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페니쿨루스가 매네크무스를 배신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된다.
(4)4막
4막은 잘 나가던 메내크무스의 추락의 시작이다. 피하고 싶었던 억압은 깊어만 간다.
3막에서 언급되는 대중 집회와 4막에서 지칭되는 포럼은 두 개 모두 괘락, 축제의 반대 축에 존재한다. 대중이 모여서 하는 회의와 포럼은 로마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포럼에 가서 정정당당하게 고객을 돌보는 것은 이상적인 로마인의 일상의 의무였다.
포럼 등에 대한 인물의 불만 토로는 로마관객에게 큰 공감대를 형성하였을 것이다. 대중의 구미에 맞게 양넘을 치고 각색하는 것은 플라우투스의 튼 장점 중 하나였을 것이다.
(5)5막
5막은 혼란의 정점과 해결을 담고 있다.
이 작품에서 우스운 점은 아내나 장인이나 둘 다 혼인의 순결성보다는 물질 - 드레스의 행방 - 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친의 고뇌 또한 아내의 그것처럼 희화화 된다.
막에서 그가 자유인이 되는데 타당성을 구축해 간다.
(3)3막
3막에서는 '사람잘못보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페니쿨루스가 매네크무스를 배신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된다.
(4)4막
4막은 잘 나가던 메내크무스의 추락의 시작이다. 피하고 싶었던 억압은 깊어만 간다.
3막에서 언급되는 대중 집회와 4막에서 지칭되는 포럼은 두 개 모두 괘락, 축제의 반대 축에 존재한다. 대중이 모여서 하는 회의와 포럼은 로마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포럼에 가서 정정당당하게 고객을 돌보는 것은 이상적인 로마인의 일상의 의무였다.
포럼 등에 대한 인물의 불만 토로는 로마관객에게 큰 공감대를 형성하였을 것이다. 대중의 구미에 맞게 양넘을 치고 각색하는 것은 플라우투스의 튼 장점 중 하나였을 것이다.
(5)5막
5막은 혼란의 정점과 해결을 담고 있다.
이 작품에서 우스운 점은 아내나 장인이나 둘 다 혼인의 순결성보다는 물질 - 드레스의 행방 - 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친의 고뇌 또한 아내의 그것처럼 희화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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