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色)의 종류와 감정 및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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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色)의 종류와 감정 및 조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색 (色)
(1) 색의 종류
1) 기본색 (Basic Colors)
2) 유채색과 무채색
3) 보색 (Complementary Colors)
4) 중성색 (Neutral Colors)
5) 색조
6) 난색과 한색(Warm and Cool Colors)

(2) 색의 감정
1)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난색, 한색, 중성색)
2) 가벼운 느낌과 무거운 느낌 (명도의 높낮이로 구분)
3) 흥분하는 느낌과 침착한 느낌 (색상과 채도로 구분)
4) 강한 색과 약한 색 (채도로 구분)
5) 명랑한 색과 침울한 색 (명도와 채도로 구분)
6) 화려한 색과 소박한 색 (채도로 구분)

(3) 색의 조화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에 있어서 조화
3) 보색 조화
4) 다색 조화

본문내용

② 짙은 색조 (Shades)
검정이나 회색 + 유채색 = 어두운 색조
③ 밝은 색 (Bright Colors)
유채색 + 소량의 무채색 or Not
④ 흐린 색 (Dull Colors)
유채색 + 보색 or 무채색 or Both
6) 난색과 한색(Warm and Cool Colors)
① 난색 : 스펙트럼 끝의 빨강에 가까운 색들 (빨강, 주황, 노랑)
② 한색 : 보라에 가까운 색들 (녹색, 파랑)
③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상대적인 양에 따라 구분한다.
(2) 색의 감정
1)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난색, 한색, 중성색)
① 따뜻한 색 (난색, 온색)
-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이며
그 중에서도 주황이 가장 따뜻하게 느낌을 준다.
② 차가운 색 (한색, 냉색)
- 청록, 파랑, 남색 등의 색이며
그 중에서도 파란색이 가장 차가운 느낌을 준다.
③ 중성색
- 연두, 초록, 보라, 자주, 회색 등의 색으로
난색의 느낌도 한색의 느낌도 없는 색.
2) 가벼운 느낌과 무거운 느낌 (명도의 높낮이로 구분)
① 가벼운 색 : 명도가 높은(밝은 색) 색이 가벼운 느낌을 준다.
② 무거운 색 : 명도가 낮은(어두운 색) 색이 무거운 느낌을 준다.
3) 흥분하는 느낌과 침착한 느낌 (색상과 채도로 구분)
① 흥분하는 색 : 빨강 계통의 색, 채도가 높은 색.
② 침착한 색 : 파랑 계통의 색, 채도가 낮은 색.
4) 강한 색과 약한 색 (채도로 구분)
① 강한 색 : 채도가 높을수록 강하고, 명도차가 클수록 강하게 느껴진다.
② 약한 색 : 채도가 낮을수록 약하고, 밝은 색끼리의 배색이 약하게 느껴진다.
5) 명랑한 색과 침울한 색 (명도와 채도로 구분)
① 명랑한 색 : 명도가 높은 색.
② 침울한 색 :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
6) 화려한 색과 소박한 색 (채도로 구분)
① 채도가 높은 색이 많을수록 화려한 느낌을 준다.
② 채도가 낮은 색이나 무채색계는 점잖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3) 색의 조화
1) 무채색의 조화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 명도가 N5가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
즉, N3, N5, N7, N9의 배색이나, N3, N4, N7등의 배색이 그 예이다
2) 단색상에 있어서 조화
① 채도는 같으나 명도가 다른 색채간의 조화
② 명도는 같으나 채도가 다른 색채간의 조화
③ 순차적으로 변하는 명도, 채도간의 조화
3) 보색 조화
① 동면적의 중간채도의 보색이 갖는 조화 (그림4)
② 동일 중간명도에 상이한 채도의 보색을 배색하는 경우
저채도의 색상은 넓게, 고채도의 색상은 좁게 하였을 때 조화 (그림5)
③ 동채도, 상이 명도의 보색을 배색할 경우
명도의 단계가 일정 간격의 변화가 갖는 조화 (그림6)
④ 상이명도, 상이채도의 보색 배색할 경우
명도는 단계적으로 변화하고, 저명도, 저채도의 색면은 넓게,
고명도, 고채도의 색면은 좁게 배색한다. (그림7)
⑤ 색의 면적에 의한 조화
색채 조화와 면적의 관계에 대해서는 '기분 좋은 균형'을 추구 하고 있는데,
먼셀 색체계에서 명도 단계 중간(회색, N5)까지의 거리와 면적의 크기에서
좋은 조화를 얻을 수 있다.
이는 배색의 심리적 효과는 균형점에 의해 결정된다는 원리로
균형점이라는 것은 배색과 회전 혼색되어 보이는 색을 말한다.
4) 다색 조화
① 명도가 상이한 색을 쓴 경우, 세 번째 색은 두 색의 중간 명도로 사용
고명도 색상의 면적을 가장 작게 해주는 것이 조화롭다.(그림 8)
② 색상, 명도, 채도가 모두 다른 색채를 배색할 경우.
그라데이션을 이루는 색채를 선택하면 조화롭다.(그림 9)
③ 다른 색의 배색하는 경우, 명도와 채도를 같게 하면 조화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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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10.07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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