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프로이드의 꿈해석 원리
(1) 꿈의 원천
(2) 현재몽과 잠재몽
(3) 꿈의 재료
(4) 꿈의 작업
(5) 꿈의 검열자
-꿈 일기
▣ 07. 04. 20 금요일 『 지하철에서 깜빡 졸면서.. 』
▣ 07. 05. 03 목요일
3.결론
2.본론
-프로이드의 꿈해석 원리
(1) 꿈의 원천
(2) 현재몽과 잠재몽
(3) 꿈의 재료
(4) 꿈의 작업
(5) 꿈의 검열자
-꿈 일기
▣ 07. 04. 20 금요일 『 지하철에서 깜빡 졸면서.. 』
▣ 07. 05. 03 목요일
3.결론
본문내용
에 집에 들어갈 때마다 항상 혼나곤 했습니다. 꿈에서도 역시나 혼이 나지만 좀 더 편 안하고 웃긴 상황에서 혼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집에 늦게 들어가 는 불안감을 자신 스스로가 이제는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Ⅲ. 결론
꿈이 현실을 상징화 한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꿈을 구성하는 재료는 모두 어떤 방법으로든 체험에서 나온 것이므로 꿈 속에서 재생되고 기억된다는 사실에 대한 논쟁은 가치를 가지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꿈의 재료는 낮 동안의 현실 상황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듯 전날의 인상적인 체험, 경험이 남아있는 경우 본인은 그 체험에서 생기는 소망이 하나의 꿈속에 통일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또한 전날의 사소한 여러 체험과 심적으로 가치가 큰 인상이 서로 합쳐져서 꿈 재료가 된다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수면 중의 여러 자극은 하나의 소망으로 가공되고, 이 소망충족의 다른 여러 성분은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낮 동안의 심적 잔재인 것입니다. 따라서 꿈은 잠자고 있는 마음 속에서 동시에 활동하고 있는 모든 것의 반응인 듯 합니다.
‘꿈 = 무의식의 발현’으로 본다면 앞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는 무의식 속에 내재된 갈등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본인의 꿈은 재료를 기준으로 여자친구와의 갈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 갈등을 통하여 본인은 무의식 세계에 숨어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현실과의 괴리를 보이는 자아- 원초적인 욕망을 가진 본능적 자아-의 발견으로 무의식 세계에 가려져 있는 필자의 마음에 대한 질문의 해답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꿈은 최근의 인상을 표현재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꿈은 소망충족의 역할을 하며, 억압에의 표현으로 작용됩니다. 이 억압은 잘못된 행동과 꿈 및 신경증에서 모두 나타나지만 억압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꿈이므로 꿈 해석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필자는 꿈은 깨어 있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단지 깨어 있는 동안 ‘나’는 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의 모습만을 가진 형상이지만, 꿈을 꾸는 동안은 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와 이와 상충하는 무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 모두가 ‘나’로 대변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지식의 잊혀진 원천이 되찾아진 것은 아니므로 꿈 분석 작업은 ‘나’라는 내면에 존재한 자아를 발견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인 것입니다.
Ⅲ. 결론
꿈이 현실을 상징화 한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꿈을 구성하는 재료는 모두 어떤 방법으로든 체험에서 나온 것이므로 꿈 속에서 재생되고 기억된다는 사실에 대한 논쟁은 가치를 가지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꿈의 재료는 낮 동안의 현실 상황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듯 전날의 인상적인 체험, 경험이 남아있는 경우 본인은 그 체험에서 생기는 소망이 하나의 꿈속에 통일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또한 전날의 사소한 여러 체험과 심적으로 가치가 큰 인상이 서로 합쳐져서 꿈 재료가 된다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수면 중의 여러 자극은 하나의 소망으로 가공되고, 이 소망충족의 다른 여러 성분은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낮 동안의 심적 잔재인 것입니다. 따라서 꿈은 잠자고 있는 마음 속에서 동시에 활동하고 있는 모든 것의 반응인 듯 합니다.
‘꿈 = 무의식의 발현’으로 본다면 앞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는 무의식 속에 내재된 갈등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본인의 꿈은 재료를 기준으로 여자친구와의 갈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 갈등을 통하여 본인은 무의식 세계에 숨어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현실과의 괴리를 보이는 자아- 원초적인 욕망을 가진 본능적 자아-의 발견으로 무의식 세계에 가려져 있는 필자의 마음에 대한 질문의 해답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꿈은 최근의 인상을 표현재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꿈은 소망충족의 역할을 하며, 억압에의 표현으로 작용됩니다. 이 억압은 잘못된 행동과 꿈 및 신경증에서 모두 나타나지만 억압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꿈이므로 꿈 해석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필자는 꿈은 깨어 있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단지 깨어 있는 동안 ‘나’는 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의 모습만을 가진 형상이지만, 꿈을 꾸는 동안은 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와 이와 상충하는 무의식의 세계에 존재하는 자아 모두가 ‘나’로 대변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지식의 잊혀진 원천이 되찾아진 것은 아니므로 꿈 분석 작업은 ‘나’라는 내면에 존재한 자아를 발견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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