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도입한 미술관 건축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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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기존 연구의 현황 및 문제점

제 2 장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2.1 초현실주의의 형성 배경
2.1.1 시대적 배경
2.1.2 이론적 배경
(1) 다다이즘
(2)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
2.2 초현실주의의 개념 및 표현 기법
2.2.1 초현실주의의 개념
2.2.2 초현실주의의 표현 기법
(1) 자동기술법(automatism)
(2) 프로타주(frottage)
(3) 데칼코마니(decalcomania)
(4) 데페이즈망(depaysement)
(5) 꼴라쥬(collage)

제 3 장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표현 특징과 건축 계획 요소
3.1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도입한 회화 작품의 표현 특징
3.1.1 의외 요소의 병치
3.1.2 이질적 변형
3.1.3 이종 결합
3.1.4 생물학적 표현
3.1.5 이미지의 중첩
3.1.6 소결
3.2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을 통한 건축 계획 요소의 유추
3.2.1 전이
3.2.2 병치
3.2.3 변형
3.2.4 중첩

제 4 장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기법을 도입한 미술관 건축 분석
4.1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4.1.1 분석 대상 선정
4.1.2 분석 방법
4.2 작품 분석
4.2.1 Rem Koolhaas, Kunsthal, 1992
4.2.2 I. M. Pei, Grand Louvre Pyramid, 1993
4.2.3 Jean Nouvel, Cartier Foundation, 1994
4.2.4 Frank O. Gehry, Guggenhiem, 1997
4.2.5 Rem Koolhaas, Whitney Museum Extension, 2001
4.2.5 Lab architecture Studio, Federation Square, 2002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과의 조화, 뉴욕의 라이트의 로툰다의 출입문을 지날 수 없을 정도의 큰 최근 수집품을 위한 커다란 전시공간을 필요로 하였다.
전시공간은 영구소장품, 기획전시품, 생존 작가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3종류의 전시관으로 계획되어 있다. 영구소장품 전시관은 2, 3층에 있는 3개의 정사각형 갤러리 부분이며, 기획전시관은 다리 아래 부분으로 직사각형 형태의 갤러리이고, 생존 작가 작품전시관은 미술관 곳곳에 배치되어 영구소장품과 비교 감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빌바오 뮤지엄은 기존의 기하학적 형태를 벗어나 변형되어 설계되어졌다. 외부는 휘어진 꽃잎 형태를 구성함에 따라서 내부 또한 중첩되어지는 공간들이 생기게 된다.
4.2.5 Rem Koolhaas, Whitney Museum Extension, 2001
뉴욕 Madian가의 Brownstones와 Marcel Breuer가 설계한 건물로 이루어진 휘트니 미술관의 증축은 Breuer의 건물 면적과 유사한 정도의 면적을 요구받았는데, 기존의 다른 미술관의 증축된 면적 및 프로그램들을 스터디하는 과정에서 개념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법규상 건물이 증축될 수 있는 공간을 한계지은 후 그 안을 채울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통해 스터디 하였다. 모형의 형태와 증축되었을 때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전시, 동선, 사무공간으로 구분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최종의 형태를 유추해나간다. 이로써 능동적인 이동행위와 작품관람을 통합시키게 되었다. 미술관이 증축되어지면서 내부의 프로그램과 공간ㆍ형태적 측면에서 변형과 전이가 이루어지고 있다. 재료적 측면에서는 기존 건물과 증축된 건물의 상이한 재료가 서로 병치되어 신ㆍ구의 구분을 이루고 있다.
렘 쿨하스는 휘트니 미술관의 증축과정에서 법규상의 제약과 설계요구사항을 통해 기타 미술관에 비해 큰 비율의 동선을 위한 공간이 발생하는 것을 오히려 개념상의 중요한 요소로 설정하고 이동과 경험을 통한 작품 감상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정적인 느낌의 전시공간에서 변형되어 동적인 느낌을 가진 미술관으로 전이시키고 있다.
4.2.6 Lab architecture Studio, Federation Square, 2002
이 계획은 바쁜 기업 중심지와 야라강을 연결하면서도, 개발되지 않았던 지역에서 그 지역의 도시적 풍모를 기리는 동시에 영감을 끌어내어 새로운 도시 질서를 만든다. 이 계획은 그 도시의 특징적인 복잡한 아케이드와 통로 구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조직구조로 변환시킨다. 이는 공간ㆍ형태적 측면에서의 변형을 말하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거주자들은 개방되거나 폐쇄된 복합 단지 내 여러 공간에서 다양한 편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재료적 측면에서 유리와 징크판을 이용하여 다양한 재료를 병치시켰으며, 공간ㆍ형태적 측면에서 조각난 벽체를 연결하여 기존의 기하학 형태를 변형하였다. 멜버른의 새 문화 중심지인 Federation Square의 디자인은 복잡하고 왜곡된 기하학상에 대한 욕구를 시각과 형상적으로 반영했다. 그러나 형상적으로 반영하였다.
제 5 장 결론
데페이즈망이 ‘낯설게 하기’라는 또 다른 방법으로, 기존의 낯선 기법들과 다른 차별성을 획득해야 한다. 즉, 단순한 유희나 치기의 차원을 넘어 작가 내면의 무의식적 세계를 표출하는 고도의 분별성과 지향성이 좀 더 쉽게 우리를 놀라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정신의 무한한 무의식적 해방을 누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건축의 독특한 특징을 데페이즈망이라는 가정하에 출발했다. 왜냐하면 데페이즈망은 합리성과 기능성으로부터 출발하는 건축의 일반적 본성과는 다르게 무의식과 비합리성을 강조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초현실주의라는 거대한 뿌리에 편입되어서 더욱 더 무한한 상상력과 관심을 심화시켰다. 이런 데페이즈망의 경향은 건축사적 흐름 속에서도 내재적으로 존속 내지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현대건축에 와서 본격적인 발생토대를 구축하며, 독특한 위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초현실주의 시기때 정연한 기법으로 자리매김했던 데페이즈망을 재해석하고, 여기서 도출된 특징들은 현대 건축을 바라보는 분석의 틀로 비교·유추하였다.
1. 의외 요소의 병치
2. 이질적 변형
3. 이중 결합
4. 생물학적 표현
5. 이미지의 중첩
이를 건축과 비교·유추하여 미술관 건축에 나타난 데페이즈망의 건축적 특성을 도출하면, 공간·형태적 측면, 프로그램적 측면, 재료적 측면에서 설명되어 질수 있다.
1. 전이
2. 병치
3. 변형
4. 중첩
로 각각 건축적인 측면에서 특성들을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을 가지고 1990년대 이후의 현대건축의 설계사례와 설계개념들을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무의식과 비합리성을 강조하는 초현실주의는 현대공간의 ‘자율성’에 대한 무한한 실험적 세계를 관찰할 수 있었다. 공간에서 이질적이고 고립적이게 보이게 하는 것, 우리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소외시키는 것은 인식 기반 자체를 뒤바꿔놓을 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그러나 초현실주의적 의도가 분명한 가운데 공간속에서 의도적,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페터 뷔르커가 아방가르드의 이론에서 밝히듯 그 힘을 소진시켜 또 하나의 유행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또한 현대공간에서의 특성은 실용성과 실현가능성이라는 고민에서 벗어나,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공간 영역 속에서 내재되어 있던 ‘무의식의 실현’이라는 하나의 독특한 위상 내지는 미학적 태도에서 그 의의를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신현숙 초현실주의, 동아출판사, 1992
김원갑 20세기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의 경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1997
윤경환 현대건축의 초현실주의적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0
김세리 초현실주의적 표현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2
최수복 현대건축에 나타난 데페이즈망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론, 2003
임재정 초현실주의와 건축, 대한건축학회, 2003
김정율 자동기술 드로잉에의한 공간 만들기, 대한건축학회, 2003
전미경 초현실주의적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론,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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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9
  • 저작시기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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