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여요론] 향가여요론 요점정리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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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여요론] 향가여요론 요점정리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읍사
(1) 창작시기
(2) 내용

2. 정과정
(1) 한시 번역이 4행까지만 있는 이유
(2) 형식

3. 청산별곡과 쌍화점

4. 한림별곡

5. 고려가요

본문내용

하여 다소의 가감을 보임. 4. 대체적으로 전 후 양절로 구분. 속요에서는 후렴구가 후절이 된다. = 우리나라 시가의 전통적 특징 5. 일율적으로 수연이 중첩되어 한 가요를 형성하고 있다(연장체)->연장체는 고려가요가 가지고 있는 궁중음악의 특징 나타냄.
고려가요에서 남녀상열지사가 자주 나타나는 이유-> 궁중에서 향유됐기 때문에: 남녀 상사의 곡->충신연주지사 #고려가요성격-개인창작(정과정)-민간음악그대로-민간음악이 변형됨#
5) 경기체가의 내용과 형식
이전엔 '정병욱'처럼 이 둘을 같은 장르로 인정, 둘다 향락 추구적이라 생각했음.
속요: 3음보, 분절, 연장체 경기체가: 3음보, 분절, 연장체 이렇게 이 둘이 같다고 봄
But이것은 궁중음악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적 특징이지 시가로서의 형식적 특징 아님
현재는 경기체가: 사대부 계층의 호탕한 삶의 모습 그려냄 속요: 남녀상열지사, 남녀 상사의 정. 속요: 3음보, 분절, 연장체 경기체가: 다르다. 문학적 측면에서 보면 이질적이다.
속요-향유층은 민간층, 향락 추구적이며, 글자수가 고정되지 않음. 경기체가-사대부, 호탕한 기상, 글자수 고정. *당대는 글을 목적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인식*
한시의 영향으로 경기체가는 글자수가 고정( 고정되는 부분은 한자로 쓰여있음) -작가층이 한시에 심취. 1-3구, 5구 -> 한시의 영향+4구, 6구(위-긔엇더하니잇고) -> 전통시가의 영향.
글자수 고정= 교술성. 글자수 맘대로=서정성* 나중에 글자수 고정되는 형식적 특징 무너짐->한시의 영향이 없어짐-> 작품에 서정성이 강해짐-> 교술성 잃어감->경기체가 망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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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5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5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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