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소개
2. 줄거리 및 서사구조
3. 사조적 측면과 작품의 해석
4. 마무리
※ 참고 문헌
2. 줄거리 및 서사구조
3. 사조적 측면과 작품의 해석
4. 마무리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나 도스토예프스키 같은 위대한 작가들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작품에서 알 수 있듯이 혹자는 그를 서정적인 작가라고 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봤을 때 그의 작품은 그리 단순하지가 않다. 그의 작품은 사랑과 사회의 문제가 함께 결합되어 매우 훌륭하게 나타난다고 보여 진다. 주제에 있어서도 단순히 러시아의 상황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제 즉, 구세대와 신세대간의 갈등, 남녀간의 사랑, 인간의 죽음 등을 연결시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아버지와 아들』역시 세대간의 갈등 속에서 바자로프의 사랑 문제, 그리고 그의 죽음의 문제를 결부시킨다. 여기서 투르게네프는 그러한 사회상 속에 소설의 인물들이 타인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에 관건을 두는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바자로프나 파벨은 신 구세대의 사상을 대표하지만 개인적인 사랑의 문제에서는 실패한 반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아르카디와 그의 아버지 니콜라이는 사랑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성공한다. 이것은 그 시대상의 비판적인 모습도 좋지만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가를 간접적으로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첫사랑> 투르게네프 지음, 이항재 옮김 민음사(2003)
<아버지와 아들 연기> 투르게네프 지음, 이철 옮김 범우사(2000)
<투르게네프 비교문학 비평연구> 최동규 한국문화사(1998)
<러시아 문학 입문> 김규진 월인(2003)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 조주관 평민사(2002)
<인물로 읽는 러시아 문학> 정명자 한길사(2001)
『아버지와 아들』역시 세대간의 갈등 속에서 바자로프의 사랑 문제, 그리고 그의 죽음의 문제를 결부시킨다. 여기서 투르게네프는 그러한 사회상 속에 소설의 인물들이 타인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에 관건을 두는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바자로프나 파벨은 신 구세대의 사상을 대표하지만 개인적인 사랑의 문제에서는 실패한 반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아르카디와 그의 아버지 니콜라이는 사랑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성공한다. 이것은 그 시대상의 비판적인 모습도 좋지만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가를 간접적으로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첫사랑> 투르게네프 지음, 이항재 옮김 민음사(2003)
<아버지와 아들 연기> 투르게네프 지음, 이철 옮김 범우사(2000)
<투르게네프 비교문학 비평연구> 최동규 한국문화사(1998)
<러시아 문학 입문> 김규진 월인(2003)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 조주관 평민사(2002)
<인물로 읽는 러시아 문학> 정명자 한길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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