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절교육의 내용과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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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예절의 의미와 목적 ‥‥‥‥‥‥‥‥‥‥‥‥ 1
1) 예절의 의미 ‥‥‥‥‥‥‥‥‥‥‥‥‥‥‥‥‥ 1
2) 예절의 목적과 기능 ‥‥‥‥‥‥‥‥‥‥‥‥‥‥ 1
2. 전통예사상 ‥‥‥‥‥‥‥‥‥‥‥‥‥‥‥‥‥‥‥ 2
3. 전통예절교육과 소학교육 ‥‥‥‥‥‥‥‥‥‥‥‥‥ 3
1) 전통예절교육 ‥‥‥‥‥‥‥‥‥‥‥‥‥‥‥‥‥‥‥‥ 3
2) 소학교육 ‥‥‥‥‥‥‥‥‥‥‥‥‥‥‥‥‥‥‥‥ 4
4. 전통예절의 붕괴와 변화요인 ‥‥‥‥‥‥‥‥‥‥‥‥ 7

Ⅲ. 결론 ‥‥‥‥‥‥‥‥‥‥‥‥‥‥‥‥‥‥‥‥ 8
1. 현대 유치원 교육에 적용을 위한 제언 ‥‥‥‥‥‥‥ 8
2. 결론 ‥‥‥‥‥‥‥‥‥‥‥‥‥‥‥‥‥‥‥‥‥‥ 8

참고문헌 ‥‥‥‥‥‥‥‥‥‥‥‥‥‥‥‥‥‥ 10

본문내용

생활양식과 마음가짐을 익히게 하며, 일상의 삶이 공경의 정신으로 표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실천을 통해서 유아들은 타인을 ‘나와 다른 존재’로 여기기 보다는 ‘나와 삶을 공유하고 있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4. 전통예절의 붕괴와 변화요인
① 식민지 교육
일제가 발표한 조선교육령은 한국 민족의 우민화와 문화적 말살이 정책적 중점이었다. 일본인들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비합리성, 비생산성, 비과학성으로 왜곡하여 교육하여 식민지 사관 즉 민족적 열등의식을 불어넣어 한국의 전통문화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부정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을 받고 자란 식민지 시대의 엘리트들은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를 배척하게 되었다. 우리의 민족문화와 전통문화의 얼이 지금의 기성세대들에 의해 명맥을 이어왔으나 일본문화 지배에서 미국문화 지배의 시대로 넘어가면서 경로효친의 전통예의범절은 물질문명의 논리에 밀려 설 곳을 잃고 말았다.
② 6.25
6·25 동란으로 인한 피난살이의 절대적 빈곤과 위험의 비참한 생활 속에서 문화생활과 예절생활은 상상할 수도 없어 예절도 사라질 수밖에 없었다.
③ 군사문화의 장기화
군사정권의 장기간 집권으로 문물제도가 군사화하여 다양함보다 획일성을 요구하게 되고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풍조는 정신문화의 혼동을 가져와 민본사상을 실종시키고 전통예절이 붕괴되는 원인이 되었다.
④ 사회구조의 변화
전통문화가 현대문화의 바탕이라는 국민의식과 가치관이 정립될 틈도 없이 서구문명이 주체적 수용을 위한 여과 과정없이 밀려왔으며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빈부간의 격차가 심해지고 계층간의 갈등을 초래했다. 급격한 사회변화는 직업간의 대화 단절과 세대간의 갈등으로 표출되었으며 지역갈등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병리현상으로 인하여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어지고 외로움과 사양할 줄 아는 예가 없어지게 되었다. ⑤ 민족의식이 결여된 교육과정
해방 이후 우리나라 교육은 전통문화와 전통예절은 가정에 맡기고 경제부흥을 위한 지식중심의 교육이 되었다. 그로 인하여 황금만능사상과 인명경시 풍조 및 윤리가 실종되어 가문의 예의범절, 전통문화, 효사상이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기능이 상실되어 전통가치가 붕괴되고 말았다.
Ⅲ. 결론
1. 현대 유치원 교육에 적용을 위한 제언
전통예절을 현대 유아교육 연구나 현장에 직접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유치원에서 유아의 예절생활습관을 위해 우리 문화의 존중에 근거한 전통예절교육을 일반화하여 생활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전통예절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볼 때,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특히 교수 매체나 자료가 부족하여 아직 사장되고 있는 많은 자료를 찾아 개발하는 일이 필요하다.
셋째, 단기간의 전통예절 교육을 통해서도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의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전통예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중심으로 연간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유아가 어린 시절부터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형성되도록 가정에서는 부모가, 유치원에서는 원장과 교사가, 지역사회에서는 어른들이 모방과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여 전통예절교육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본생활습관형성 교육의 관건은 교사의 가치관가 습관화가 선행될 때 유아에게 더욱 효과적인 모델링이 될 수 있다. 특히 교사의 전통예절에 대한 철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할 때, 전통예절을 현대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현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므로 이른 연구할 수 있는 연수기회가 더욱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비롯하여 보다 큰 효과를 위해서는 유치원에서의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할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2. 결론
유치원에서의 전통예절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생활습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한 여러 논문에서 유치원에서의 전통예절교육활동은 유아의 예절생활습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나타내었다. 즉 가정에서의 유아 예절생활습관이 보다 향상되었다. 하위영역별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식사예절에서 가장 효과가 있었으며 그 다음은 인사예절이었다. 또한 수신예절, 언어예절에서도 모두 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치원에서 실시하는 전통예절교육은 전반적으로 유아의 가정예절생활습관을 향상시켰으며 그 효과는 유아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전통예절교육이 모든 유아에게 효과적이므로 유아의 예절생활 습관 형성 및 향상을 위해 예절교육으로서 전통예절교육의 실시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준다.
현대 교육과정에서 전인교육을 표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육과정을 보면 여러 영역에서 부족함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예, 전통문화, 효 보다는 지식과 경제적 부의 축적에 연연해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유아기는 습관 형성의 기초가 되는 시기이자 확립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유치원에서의 전통예절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예절바른 인간으로 성숙하게 됨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전통예절교육은 유치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가정과의 연계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며, 부모나 교사는 전통예절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바른 모델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재숙(2001). 유치원과 가정의 전통예절교육 내용을 적용한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교육의 효과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혜정(2006). 전통예절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화윤(2000). 전통예절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상연(2001).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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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1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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