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 라합에 나타난 언약(여호수아 2장 1-14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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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 라합에 나타난 언약(여호수아 2장 1-14절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약의 어원과 의미
2. 언약의 여러 가지 표현
3.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그 범위
4. 라합의 신분과 사회환경 및 언약체결
5. 주해(수2:12,13)를 통해본 “헤세드”의 언약적 의미

Ⅲ. 결 론

본문내용

이루어졌고, 라합은 이스라엘의 선민의 반열에 들어오게 되었다. 라합은 자신이 이스라엘백성들에게 발견되어지는 헤세드의 은혜를 자기도 사모하여 자신의 입으로 언약의 쌍방간의 지켜야 할 의무를 고백함으로써 설령 아브라함은 몰랐다 할지라도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여호와의 은혜만큼은 충분히 인지하였기 때문에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스라엘에게 내려온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을 받고자 했던 것이다. 기생 라합에게서 발견되는 언약은 바로 아브라함과 피로 맺은 언약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모세와 세운 율법의 언약의 축복과 저주를 담고 있는 언약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라합의 “선대하였은즉”이라는 히브리어 원어의 “헤세드”라는 말이 언약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라합의 맹세와 상징물과의 체결의 언약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과 모세와 맺은 언약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아담과 하와를 만드셨고, 그들이 죄를 짓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났을 때 인간의 후손들은 모두다 하나님에게서는 이방인이었다.
이 세상에는 “의인이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3:10)라는 말씀에서처럼 모두다 죄인이요, 이방인인데, 구속사의 흐름속에서, 대표자를 세워, 대표의 원리로서, 하나님의 크신 섭리로 인간을 구원하시기를 하나님은 원했기 때문에, 성경에는 이방인이 등장한 것 같다. 하나님은 차별이 없이 인간을 부르시되 본토인이나 이방인이나 하나님 편에서는 차별이 없으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악의 길로 멸망당하는 인간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멸망당하는 것이다. 기생 라합, 이방여인이요, 창녀였지만, 믿음의 사람이요(히11:31), 믿음의 경주자로서 하나님의 언약의 반열에 들 수 있었던 것은 지금도 제한 없이 복음의 문을 열어놓고 계시는 하나님이 은혜와 자기 신분을 초월하여, 맹세를 굳게 지키는 행함 있는 믿음(약2:25)이라 할 수 있겠다. 언약은 상대방과의 체결이지만, 반드시 거기에는 행함이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다. 고대 근동의 종주왕과 복속왕과의 문서체결에서나 아브라함과 하나님과 맺은 언약들은 모두다 행함을 수반하기 때문에 언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언약 준수를 위한 행함이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렇다고 인간의 의로움이 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말세를 살아가는 현대인들, 특히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언약의 증거는 행함 있는 믿음 생활을 해야 될 줄로 생각된다. 예배시간에 듣기는 많이 듣는데 우리의 삶이 변화 받지 못한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며 행동하는 행함이 없는 믿음이기 때문이다.
성경의 역사적 사건은 하나님의 구원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역사로서 하나님이 기름부어 세우신 메시야 예수님을 보이기 위한 그림자의 역사인데 「성경해석학」(서울: 총신대학 출판부,1991), p 49
, 이 모든 사건은 언약으로서 내려져 왔고, 신약에서는 예수님은 부활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약속으로 재림을 체결하셨고, 성령의 은혜와 은사의 모든 것들을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약속으로 주시겠다고 하는 것을 볼 때, 우리의 구원도 언약으로 이루어졌으며, 하나님의 놀라우신 섭리라는 것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끝으로 언약의 축복들이 우리 택한 신자들에게 임함은 물론, 불신자들에게도 하나님의 구원의 축복이 더 많이 오는 이 세계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또한 이 귀한 term paper를 부족하지만 은혜가운데 쓸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가르치신 교수님께도 진실로 감사드리며 이 글을 끝맺고자 한다.
-참고서적-
권성수 “성경해석학” 총신대학 출판부, 1991. 11
카이퍼저, 이인한. 이선옥 역 “성경의 여성80인” 은혜출판사, 78. 7
HERBERT LOCKYER, "성경연구 「올」시리즈" 로고스 1986. 5
신성종 “신학사전” 엠마오, 1986. 11
정형철 “성경사전” 아가페 출판사, 199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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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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