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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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花王戒」作品 槪觀

Ⅲ. 『孔方傳』作品 槪觀

Ⅳ. 두 作品의 비교

본문내용

假傳體 小說 역시 敎訓을 주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하지만 「花王戒」는 빗대어서 하는 말인 寓言을 통하여 間接的으로 傳達하는데 비해 假傳體 小說은 作家가 史臣의 말을 빌려서, 直接 介入하는 評價 部分을 통해 目的性을 강하게 表出한다. 셋째, 假傳體 小說 은 單純한 事實을 傳達하기 위해서 中國 古事에 많이 依存하기에 作品 外的 世界에 대한 해박한 知識이 있어야 한다. 이에 비해 「花王戒」는 作品 外的 世界에 대한 知識은 要求되지 않는다. 넷째, 假傳體 小說이 장르적 慣習을 가진다는 것은 文學的 形象化에 대한 意識이 있음을 보여주는데, 비해 「花王戒」는 文學的 形象化에 대한 意識이 없다. 이는 이 作品이『東文選』‘奏議’편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상의 것들은 다음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공통점
차이점
「花王戒」
1. 表現 : 擬人化
2. 目的 : 敎訓
『孔方傳』
1. 일정한 構成 方式
2. 傳記的 敍述
3. 作品 外的 世界에 대한 知識
<참고 문헌>
1.『한국문학개론』, 김승찬 외, 삼지원, 1996
2.『三國史記』下, 김부식 저, 이병도 역주, 을유문화사, 1996
3.『한국문학통사』1 2권,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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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30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8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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