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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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 : 세금을 매겨서 부과하는 것
홍려경(鴻 卿) : 한나라의 관직 이름. 외국의 빈객(賓客)을 접대하는 관직 이름
분리(分厘) : 돈과 저울과 자 따위의 단위인 분(分)과 이(厘)
근본(根本) : 여기서는 '농업'을 일컬음
끝 : 여기서는 '상업'을 일컬음
간관(諫官) : 조선시대에 사간원 사헌부의 벼슬아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권귀(權貴) : 벼슬이 높고 권세가 있는 사람
문권(文券) : 땅과 집 등의 소유권이나 그 밖의 어떤 권리를 증명하는 문서
불초(不肖) : 못나고 어리석음
연낙(然諾) : 쾌히 허락하는 것
3) 작품의 해설
지은이 : 임춘(林椿 1147-1197) 고려 중기의 문인. 호는 서하(西河). 정중부의 무신란 때에 일가가 피해를 입고, 겨우 목숨을 보전하였다. 문명(文名)은 크게 떨쳤으나 과거에 번번이 낙방하였다. 불우한 일생을 보내면서도, 이인로 등과 죽림고회(竹林高會)를 이루어 시주(詩酒)로 생활하며 많은 시문을 남겼다.
갈래 : 가전(假傳)
성격 : 풍자적, 교훈적, 전기적, 우의적(寓意的)
구성 : 공방의 가계에 대한 약전(略傳)
표현 : 의인법
제재 : 엽전(돈)
주제 : 경세(經世)에 대한 비판
의의 : "국순전"과 함께 우리 나라 문헌상의 최초의 가전 작품
가. 줄거리
수양산에 은거하다가 황제 때부터 기용된 공방의 조상 이야기가 발단을 이룬다. 방(方)의 인품은 둥글고 가운데 구멍이 네모 나고 추시(趨時-時俗을 따르는 것)로 웅변을 잘 하여 역대에 출사를 잘 하였으나, 탐욕하고 절조가 적고 백성과 이익을 다투며 물가를 오르내리게 하고 곡식을 천히 여기는 등 행실이 나빠 후일에는 뇌물 받은 죄로 죽임을 당하였다.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이 작품에서는 인간의 삶에서 돈이 요구되어 만들어져 쓰이지만 그 때문에 생긴 인간의 타락상을 역사적으로 살피고 있다. 작자가 사신의 말을 빌어 작품의 말미에서 '신하가 되어 두 마음을 품고 이익을 좇는 자를 어찌 충이라 이를 것인가. 공방이 법을 만나고 주인을 만나 적지 않은 사랑을 받았으나 응당 이익을 일으키고 해가 됨을 덜어 그 은덕에 보답해야 할 것이거늘, 권세를 도맡아 부리고 사사로운 당을 만들었으나 충신은 경외(境外)의 사귐이 없다는 것에 어그러진 자이다.'라고 한 내용은 그러한 사실을 압축하여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공방의 존재가 삶의 문제를 그릇되게 하므로 후환을 막으려면 그를 없애야 한다고 하였다. 난세를 만나 참담한 가난 속에 지내다 일찍 죽고 만 임춘의, 돈의 폐해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다. 감상
이 작품은 서사 양식으로서의 '전(傳)'의 특성과 우회적인 요건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돈을 의인화시켜서 인간적인 품격을 부여하는 방식은 일종의 우의적인 표현법에 해당된다. 돈의 속성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과 각성을 의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의 사실성과 우화의 윤리성을 결합시킨 것이 바로 이 작품의 특징이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공방' - 둥근 모양에서 '공(孔)'이라 하고, 구멍의 모난 모양에서 '방(方)'이라 함 - 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부정적 성격의 소유자로 백성들로 하여금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만 종사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는, 일반 선비들과 달리 천하게 여겼던 시정의 사람들과도 사귀기도 하는데, 이는 '공방'이 단순하게 '돈'을 드러낸다든가 탐욕스러운 한 전형적 인간을 내세운다기보다는 잘못된 사회상을 비판하기 위한 작자의 의도가 반영된 사물로 여겨질 수 있음을 뜻한다. 즉, 작자는 이 작품을 통하여 돈의 내력과 성쇠를 보여 줌으로써 사회상을 풍자하는 경세(警世)의 효과를 나타내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돈이 요구되지만 돈 때문에 인류는 간사해지고 말썽이 생긴다. 따라서 돈이 두통거리이니 후환을 막으려면 그것을 없애야 한다는 의도가 드러나 있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하여 돈의 용도가 바르게 되어야 함을 강조한 경제 관념을 엿볼 수 있다.
4) 작품의 특징
고려 무신 집정 때의 문인 임춘이 돈을 의인화하여 지은 가전체 작품으로, 돈이 생겨나게 된 유래와 돈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각종 이득과 폐해를 사람의 행동으로 바꾸어 보여 줌으로써, 사람들이 재물을 탐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지은이 임춘은, 공방의 존재가 삶의 문제를 그릇되게 하므로 후환을 없애려면 그를 없애야 한다고 결론 지음으로써, 돈의 폐해에 대해 비관적 인식을 보여 주고 있다. 임춘은 "공방전"에서 돈이 벼슬하는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자기와 같은 불우한 처지에서는 고난을 겪을 수밖에 없는 세태를 비판하고, 벼슬을 해서 나라를 망치는 무리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것이라고 하겠다. 임춘은 무신란을 만나 겨우 목숨은 보전하였으나, 극도로 빈한한 처지에서 불우한 일생을 마친 구귀족의 후예였다. 몰락을 겪고 구차하게 살아가면서, 화려한 공상이나 관념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구체적인 사물과의 일상적인 관계를 통해서 자기의 처지를 나타내는 방법을 택했다. 그의 '국순전'이 술을, '공방전'이 돈을 의인화한 것이라는 것은 그의 삶을 염두에 두면 그리 우연만은 아니다. 현실에 대한 그의 불만(관료들의 부정, 부패)은 자기 주위의 접하기 쉬운 생활에서부터 비롯될 수 있는 것이었다. 직접적인 서술이 아닌 의인화로서 풍자적인 교훈성을 지닌 "공방전"은, 형식적인 면에서 소설 정착의 전단계(前段階)이며, 내용적인 면에서 계세징인(戒世懲人)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조희웅, 고전 소설 작품연구 총람, 집문당, 2000인권환 외 공편, 한국고전산문선, 태학사, 1995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天君小說硏究(金光淳, 螢雪出版社, 1980), 假傳硏究(曺壽鶴, 語文學 29, 1973),
中國假傳文學硏究(安秉卨, 中國學報 15, 1974),
假傳에 대한 異見散考(安秉卨, 明知語文學 7, 1975),
高麗後期擬人文學의 形成과 文學史的 意義(金光淳, 高麗時代의 言語와 文學, 1975),
假傳에 대한 異見 續考(安秉卨, 明知語文學 8,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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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16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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