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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로의 개념

Ⅲ. 장로교회의 역사
1. 영국과 종교 개혁
2. 스코틀랜드 교회의 개혁
3. 웨스트민스터 회의

Ⅳ. 장로교회의 제도
1. 목사
2. 장로
3. 집사
1) 안수집사
2) 남녀 서리집사
4. 기타 직분
1) 권사
2) 강도사
3) 전도사

Ⅴ. 장로교회의 예배

Ⅵ. 장로교회의 한국 선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하게 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세례에 있어서의 성령의 역사와 성만찬에 있어서의 성령의 역사는 매우 중요하다. 성만찬도 성령님의 임재에 의해서 우리는 주님을 체험하게 된다는 영적 임재설을 믿는다. 넷째로, 장로교 신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믿음이다. 하나님의 계시는 인간의 이성이나 이해력으로 알 수 없다.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은 오직 믿음이다. 믿음은 우리의 감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 높고 비밀스러운 것들을 보게 한다. 믿음은 계시에 대한 통로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숨겨져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알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통하여 주어지는 선물들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사람의 입을 통하여 다가오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이 된다. 하나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세례도 믿음이 없이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세례는 믿음의 종속물이여. 만일 세례가 믿음이 없이 주어진다면 이것은 사악하고 신성 모독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이루어진 세례는 강력하고 실제저긴 은총의 수단이 된다. 세례와 함께 성만찬에 있어서도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받는다. 믿음에 의하여만 우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의 몸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로교의 예배 신학에 있어서 신자들의 믿음은 예배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칼뱅은 모든 예배의 근거를 사도행전 2:42에 두고, 초대 교회 성도들이 드렸던 예배를 모델로 하여, \"말씀, 기도, 성만찬, 교제(구제헌금)\"를 예배의 가장 기본적인 틀로 생각했다. 이상과 같이 장로교 예배 신학은 말씀의 신학, 계약 신학, 성령의 역사, 믿음, 초대 교회의 진통에 근거한 역사적인 예배를 중요시 한다.
Ⅵ. 장로교회의 한국 선교
미국 남 장로회에서는 1892년부터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하기 시작했다. 그들이 선교사업을 우리나라에 개시하게 된 동기나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 선교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언더우드 목사가 1891년 안식년으로 미국에 돌아갔을 때 신학교 연맹 (The Inter-Seminary Aliance) 서 주최한 내슈빌(Nashville) 대회에서 선교강연을 할 기회가 있었다. 여기에 참석하여 은혜를 받은 레이놀드(William D.Reinolds) 는 한국선교사로 가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그 후에 남장로교 총회 외지선교회에 선교사로 한국에 보내달라고 지원하였다. 레이놀드 외에 데이트(L.BLTate),죤스 (Cameron Johnson)젼킨(W.M Junkin) 의 인물들이 함께 한국선교를 희망하였다. 그러나 선교회에서는 아직 한국 선교사업은 착수할 단계가 아니라고 하면서 거절하였다. 레이놀드와 젼킨은 한국 선교의 실현을 위하여 매일 3시에 기숙사에서 합심 기도회를 가졌다. 뿐만 아니라 레이놀드는 세 사람의 선교 동지와 함께 각지를 순회하면서 언더우드 목사를 강사로 하여 한국 선교의 필요성을 열심히 강조하였다. 교회 신문에도 한국에 관한 기사를 많이 발표하였다. 드디어 독지가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뉴욕에 사는 죤 언더우드 (John T. Underwood)란 사람으로 2만5천 달러를 한국 선교를 위하여 사용해 달라고 기탁하였다. 그렇게 되자 외지 선교회에서도 선교에 착수하기로 결의하게 되었다. 레이놀드는 떠나기에 앞서 한국 선교 7인 선발대에 동참하기로 뜻을 함께 한 볼링(Patsy Bolling) 양과 결혼하였다. 드디어 1892년 2월에 레이놀드 부부와 젼킨부부 그리고 데이트와 그의 누이 동생매티 데이트(Mattie S.Tate) 데이비스(L.Linnie Davis) 등이 선교사로 임명되었다. 그들 가운데 일부는 그해 10월 18일에 그리고 나머지 몇 사람은 11월 3일에 서울에 각각 도착하였다. 이렇게 하여 남 장로회의 한국 선교의막은 올려진 것이다. 그들은 얼마동안 서울에 머물러 있으면서 한국말을 익힌 다음에 선교 활동에 나서게 되었는데 주로 호남지역인 전라도 일원을 선교구역으로 생각하여 사업에 종사하였으며 성과를 올리기 시작하였다. 레이놀드 목사는 도착한 그해 연말 크리스마스 후에 미국 북 장로회 파송인 마펫(Samuel A.Moffett) 선교사의 안내를 받으면서 공주 지방을 방문하여 선교 적지로서의 여부를 타진하였다. 그 이듬해에는 젼킨과 테이트목사가 함께 전주를 찾아가 시찰하였다. 1893년 2월 레이놀드 선교사는 비서인 정해원을 전주에 보내 선교 사업을 위한 전초기지가 될 기지를 구입하였다. 그는 전라도의 서해안 관문인 군산을 방문하고 그리고 연이어 전주 김제, 영광, 함평, 무안, 운수영, 순천, 좌수영 등지를 쭉 순방 하면서 무척 만족하였다. 레이놀드 목사는 한국교회 교역자 양성을 위한 신학교육 이념을 수립하는 문제에 있어서 적극적이었다. 그는 1917년부터는 평양 장로회 신학교교수로 부임하여 어학과 함께 조직신학 분야를 담당하여 가르쳐 한국교회 지도자 양성에 있어서 자신의 지도 이념을 구체화 충분한 기회를 가졌다. 그의 한국교회 지도자 양성의 이념은 성령 충만한 성신인으로 오직 키우는데 있었다. 오직 한국교회를 하나님 말씀의 터 위에 선 성령 충만한 교회로 만들면 된다는 것이었다. 레이놀드 목사는 장로회신학교 교우지인 신학지남의 편집인으로 있으면서 보수주의 신학노선의 많은 논문을 게재하여 한국교회를 그러한 방향으로 인도하는데 주력하였다. 실로 한국교회를 위한 신학교육은 장로교에 있어서 영적 훈련 면에 있어서 우수하였다. 그러나 지적 훈련 면에 있어서 빈약하였다. 아쉬움, 뒤 따르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일제시대 하에서 수난과 박해가 중첩되는 그 시기에 있어서 성령 충만한 교회의 신앙노선은 필요하였다.
참고문헌
김준열, 장로교회의 성경적 근거
김점옥, 급성장하는 7교회 이야기, 기독신문사
민경배, 한국 기독교 사회운동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서명원, 한국교회 성장사, 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p, 64, 1966
우병조, 장로회주의 교회정치 및 권징해설, 서울: 보문출판사, 1984
조긍천, 장로교 헌법해설, 서울: 총회 출판국, 2000
곤잘레스, 이형기·차종순 역, 기독교사상사Ⅲ 현대편, 장로교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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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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