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에 나타나는 변화된 여성상과 그 의미 - 커피 프린스 1호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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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연구를 하게 된 이유 -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Ⅱ. 본론
1.드라마의 이론적 배경
1.1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1.2 드라마 속 여성의 성역할
2.드라마 커피프린스가 제시한 의미
2.1 드라마의 서사적 구조와 등장인물의 성격과 역할, 그리고 그들간의 갈등에 따라 보는 성역할의 의미
2.1.1 서사구조
2.1.2 주요인물의 성격과 역할
2.1.3 주요인물간의 갈등에 따라 보는 성역할의 의미
2.2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에 등장한 성역할의 의미와 기존 성역할의 의미와의 차별성
2.2.1. 성역할
2.2.2 성과 결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서 유주는 다소 개방적인 성과 결혼관을 갖는 반면, 한성은 전통적인 성과 결혼관을 갖고 있다. 이 두사람의 차이점은<표 5>와 갖다
<표 5>유주와 한성
유주
한성
다양한 남성과 성적 관계 가짐
사랑을 믿지 않음
결혼에 대해 부정적
관계에 있어 주체적
여성 성적 관계가 복잡하지 않음
사랑을 믿음
결혼에 대해 긍정적
관계에 있어 비주체적
전통적인 성 역할 모델에서의 탈피
2.2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에 등장한 성역할의 의미와 기존 성역할의 의미와의 차 별성
① 성역할
성역할은 기존에 사람들의 관념 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정관념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차츰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이 번화하고 있고, 이는 드라마를 통해서도 살펴 볼 수 있다. 남성, 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기존의 사고와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드러난 기존의 성역할의 의미의 비교를 통해 기존의 성역할과는 구분되는 사회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1.기존의 의미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기존의 생각은 먼저 남성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력을 기반으로 적극적, 능동적, 가부장적, 이성적, 이기적이었다. 이에 반해 여성은 남성에게 귀속되는 역할을 담당해야 했기에 소극적, 수동적, 종속적, 감성적, 비주체적일 수 밖에 없었다.
2. 차별성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게 되면서 성역할에 있어 적극적, 능동적, 독립적, 이성적, 주체적으로 변모되었다. 또 남성 또한 여성과의 역할분담으로 인해 소극적, 수동적, 비가부장적, 감성적, 이타적으로 변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은 기존의 생각이 갖고 있는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의미가 교차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주체적인 여성상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남성의 책임감이 약화되면서 남성중심의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점차 이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②성과 결혼
성과 결혼에 대한 기존의 관념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변화라고 하면 남성중심에서 남녀평등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성은 여성에게만 순결을 강요하는 형태였으며, 결혼 또한 여성이 남성에게 귀속되는 형태로서 여성에게 불이익을 감수하게끔 하는 등 불평등한 구조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차츰 평등한 형태의 성과 결혼에 대한 관념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에는 성과 결혼은 다소 가부장적이고 남녀불평등주의로 제시되었다. 그래서 혼전동거, 혼전임신은 결혼으로 귀결되고, 혼전순결을 잃은 여성은 반드시 순결을 잃게 한 남성과 결혼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드라마에서는 이와는 다른 관념을 제시하고 있다. 드라마에서는 혼전동거, 혼전임신, 혼전순결을 잃은 것이 꼭 결혼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탈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표방함과 동시에 남녀평등주의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즉 기존의 관념에서는 남성이 성과 결혼에 있어 모든 책임을 지는 주체였다면 드라마를 통해 제시된 신화에서는 남녀 모두의 책임임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성에게만 요구되던 혼전순결 이데올로기에서도 탈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을 통해 탤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갈등구조와 해결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그 속에 담긴 사회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했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신세대들의 사랑과 갈등을 다루고 있고, 30%에 가까운 시청자들의 높은 시청률과 그에 대한 뉴스보도, 인터넷 까페를 통한 시청자들의 활발한 토론활동으로 이슈를 낳았으며, 많은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인물들의 갈등구조를 통해 남성과 여성 의 성 역할, 성,결혼에 관한 변화된 의미에 관해 알아보았다.
인물들의 관계에 따른 갈등구조로 인해 파악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과 여성간의 갈등관계에서 적극적, 주체적인 여성상의 제시이다. 또한 전문직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가 얼마나 높아졌는지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다. 즉 전문 직업에 종사한다는 것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는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남성과 여성간의 갈등 관계에서 서로를 견제하는 등 경쟁관계를 보이다가 우정관계로 접어드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주체적인 여성상의 제시로 성 역할의 고정관념의 변화이다.
넷째, 동성애가 사랑의 새로운 한 형태임을 제시하고 있다.
다섯째, 가부장적인 사회의 모습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보이는 기존의 성관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의 사회진출로 기존에 남성에게 기대던 여성이 많아지면서 기존의 가부장적 성역할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성과 결혼에 있어 남성에게만 유리하게 적용되던 것이 남녀가 평등하게 적용되는 형태로 변모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커피프린스 1호점>에 나타난 의미구조는
첫째, 주체적인 여성상의 제시
둘째, 다양한 사랑의 존재가 가능
셋째, 남녀의 결혼이 남자에게 종속되는 것이 아닌 평등한 두 남녀가 만나 평등한 관계를 이루는 것
이다.
과거의 고정관념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그리고 가치 또한 새로운 형태로 변화된다. 드라마는 사회현상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가치관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소 그 의미를 살펴봄으로서 사회현상 속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사회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인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한다.
Ⅳ. 참고문헌
김선남, 장해순, 정현욱,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한국방송학보, 2004.
김선남, 드라마의 비현실성과 여성, <여성> 430호, 2005
김승희, 텔레비전 드라마 <아줌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안정아 tv드라마의 표출구조와 신화적 이중성 : kbs 2tv 미니시리즈 <거짓말>에 대한 신화분석을 중심으로. 1998
사이트 <커피프린스 1호점> 제작의도, 등장인물 소개
http://www.imbc.com/broad/tv/drama/coffeeprince/cast/
  • 가격1,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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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9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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