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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세우는 방식의 중첩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이, 계급 대립이 아닌 낭만적 사랑에 근본적 주제가 놓여 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장수익, 1999:195)
임화는 나도향을 이광수나 염상섭에 비하여 규모가 크진 않으나, 시대가 전이되는 짧은 기간에 나타나 찬연히 빛난 작가라고 고평하고 있다. 조선의 단편 소설 중 가장 견고한 형태와 세련된 스타일을 가진 작품이며, 형태의 완미와 스타일의 세련에 있어서는 김동인조차 나도향을 따를 수 없다고까지 말하였다.(임화, 2001:395) 이는 김동인 등의 다른 자연주의적 사실주의 소설과는 다른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의 독창성과 세련된 솜씨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축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 참고문헌
나도향, 『물레방아』, 교육문화연구회, 1995.
윤명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인하대학교출판부, 2000.
임 화, 「소설문학의 20년」,『임화전집 2』, 박이정, 2001.
이경돈, 「<조선문단>에 대한 재인식」,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상허학회, 2001.
장수익, 『한국 근대 소설사의 탐색』, 월인, 1999.
차혜영, 「1920년대 초기 동인지 문단형성과정」,『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상허학회, 2001.
임화는 나도향을 이광수나 염상섭에 비하여 규모가 크진 않으나, 시대가 전이되는 짧은 기간에 나타나 찬연히 빛난 작가라고 고평하고 있다. 조선의 단편 소설 중 가장 견고한 형태와 세련된 스타일을 가진 작품이며, 형태의 완미와 스타일의 세련에 있어서는 김동인조차 나도향을 따를 수 없다고까지 말하였다.(임화, 2001:395) 이는 김동인 등의 다른 자연주의적 사실주의 소설과는 다른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의 독창성과 세련된 솜씨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구축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 참고문헌
나도향, 『물레방아』, 교육문화연구회, 1995.
윤명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인하대학교출판부, 2000.
임 화, 「소설문학의 20년」,『임화전집 2』, 박이정, 2001.
이경돈, 「<조선문단>에 대한 재인식」,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상허학회, 2001.
장수익, 『한국 근대 소설사의 탐색』, 월인, 1999.
차혜영, 「1920년대 초기 동인지 문단형성과정」,『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상허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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