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와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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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분석
2-1. 줄거리
2-2. 주요 모티프
2-2-1. 뱀파이어 모티프
2-2-2. 죽음 모티프
2-2-3. 성장 모티프
2-3. 영화 요소 분석
2-3-1. 대화
2-3-2. 배경
2-3-3. 영상과 음향 그리고 음악
2-3-4. 관점
2-3-5. 짜임
2-3-6. 배우들의 연기력
2-3-7. 특수효과
2-4. 장면분석
2-4-1. 샌프란시스코의 밤
2-4-2. 선택에 따른 새로운 삶
2-4-3. 루이의 마지막 일출
2-4-4. 살인에 대한 기술 습득과 괴로움
2-4-5. 클로디아와의 만난
2-4-6. 여행의 모습
2-4-7. 파리에서의 시작
2-4-8. 루이의 복수
2-4-9. 신대륙 뉴올리언스
2-4-10. 샌프란시스코의 밤
2-5. 인물분석
2-5-1. 루이스 드 포인트 두락
2-5-2. 레스타트 드 라이온 카운트
2-5-3. 클로디아
2-5-4. 알망드
2-5-5. 다니엘 말로이
2-6. 제목의 의미

3. 요약

4. 참고문헌
4-1. 작품
4-2. 자료(이론서)

본문내용

하는 욕망이다. 이는 자신의 아버지이며 창조자인 레스타트의 권위에 반항하는 것으로 잘 들어난다. 클로디아는 육체와 정신의 성장이 조화를 이루지 못해 파멸한, 파멸할 수밖에 없는 존재로 등장한다. 이는 루이의 인간적 사랑의 대상이며 동시에 고민을 가중시키는 인물인 것이다.
2-5-4. 알망드
오래된 뱀파이어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는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분량이 적은 인물이다. 여기에서의 알망드는 죽어가는 존재로 묘사된다. 파리 뱀파이어들의 지도자로서 강력한 존재로 외연은 묘사된다. 그러나 그는 정신이 육체를 붙들지 못하는 경우가 올까 두려워, 루이와 함께하며 그의 것을 나누어 받고자 하는 의존적인 인물이다. <<뱀파이어 연대기>>의 다른 소설에서 알망드는 강력한 힘에 비해 약한 정신의 소유자로 나롱다. 그리고 뱀파이어들의 계보를 서술할 때 중요한 위치에 있지만 작품외적 이야기라 논외로 하겠다.
2-5-5. 다니엘 말로이
기자 말로이는 직업답게 호기심이 많은 인물로서 루이를 보고 그 이질감에 사로잡혀 인터뷰를 하고 싶어 한다. 영생으로의 욕망, 뱀파이어 삶으로의 호기심을 가진 인물이다. 새로운 시작을 암시하는 인물로 정해졌다 하겠다.
2-6.제목의 의미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매우 중요한 영화라고 하겠다. 이는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여타의 흡혈귀의 모습을 새롭게 제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은 인터뷰이다. 곧 뱀파이어 자신이 겪은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바깥에서 흡혈귀를 바라본 것이 아닌 뱀파이어 스스로가 내면에서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공포와 두려움, 저주 받은 존재로서의 뱀파이어가 아닌 인간과 동일한 고뇌하고 나약한 모습을 지닌 존재로 나타난다.
이 작품 이후에 많은 뱀파이어 작품들이 나타났다. 문학은 물론 영화와 만화, 애니메이션 등 여러 장르를 불문하고 등장했다. 그리고 이들의 공통점은 기존의 뱀파이어의 전형을 깨고, 지극히 인간적인 면이라는 점이다. 인간적인 면모뿐이 아닌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새로운 뱀파이어를 탄생시켰다. 곧 마늘을 먹을 수 있으며, 십자가를 두려워하지 않는 오히려 창조주를 찾는 모습이다. 이는 루이가 레스타트에게 우리(뱀파이어)가 무엇이냐고 묻는 대목에서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창조주를 두려워하고 도망하는 저주받은 존재의 모습이 아니다. 심장에 말뚝을 받는 것이 아닌 불과 칼로 죽일 수 있는 존재로도 나온다. 이는 많이 알려진 <블레이드>를 비롯한 여러 작품에서 변형된 흡혈귀의 출현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그 출현이후 여러 흡혈작품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것은 인간이 바라본 것이 아닌 뱀파이어 스스로가 말한 것으로 그 당위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바로 제목이 가지는 효과라고 하겠다. 관객은 이것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인터뷰를 통해 더욱 가깝게 느끼는 것이다.
3.요약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여러 장면을 통해 죽음과 밀접한 이야기와 이로인한 실존의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즉 이것은 삶의 과정에서 겪는 사건을 갈등으로 제시한 것보다는 죽음이라는 내적인 갈등을 주변 사건을 통해서 보여주었다. 이러한 모습은 뱀파이어의 모습이 아닌 인간 자체의 모습으로 치환된다. 고민과 괴로움, 그리고 그럼에도 질문을 잃지 않고 살아감이 우리의 모습 그대로인 것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삶을 살아가면서 질문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말한다. 어떠한 과정을 겪던지, 어떠한 답을 만나던지 말이다. 내적 고민을 품고 살아가는 모습을 그렸으며, 여러 장면들에서 나오는 사건과 요소는 인간적인 면모를 그대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따라서 나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뱀파이어의 이야기가 아닌 인간의 이야기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인간의 이야기로는 실존의 문제에 대한 탐구와 루이의 내적 성숙을 통한 성장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배경 및 요소들, 인물에서는 특히 클로디아와 알망드가 루이의 인간적 면모를 더욱 부각시킨다고 하겠다. 레스타트는 절망이 아닌, 뱀파이어이지만 삶이 시작된 후, 진짜 고뇌의 시작이라고 하겠다. 곧 모든 장면과 요소와 형식은 루이 또는 다른 존재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그렸다고 할 수 있다.
작품 하나만을 놓고 분석하고자 노력했으나 부족한 점이 많아 부끄러울 뿐이다. 구체적인 대사, scene, 인물의 관계, 공간, 음악의 관계, 등을 분석하고자 했으나 어려웠다.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함이 크다 하겠으며 그에 못지않는 게으름이 안타까움과 부끄러움으로 남는다. 또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분석하거나 비평한, 등의 자료가 없어 영화 분석ㆍ영화 구조 형식 등의 이론서를 주로 보고, 다른 영화의 비평서를 보고 양식을 참조하여 두서없는 형식이 되어 아쉽다.
이 작품을 통해 흡혈의 역사가 바뀜을 앞서 말했다. 나는 이 작품이 뱀파이어 문학의 새로운 출발임을 확신한다.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가 시작이라면 앤 라이스의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전환점인 것이다. 그러나 이번 레포트에서 다루기에는 한계가 느껴져 논외로 삼았다. 이점이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총체적으로 느끼자면 작품 외의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는 소설가 앤 라이스의 <<뱀파이어 연대기>>중 루이의 이야기라는 단편적인 면모가 있어, 이 영화만을 놓고 이야기 하자면 알망드와 레스타트의 관계 등의 영화 전개상의 궁금점이 생긴다. 방대함을 핑계로, 형식주의 비평의 한계를 핑계로 들어 전체적인 면모를 살피지 못한 아쉬움을 남기며 레포트를 마친다.
4. 참고 문헌
4-1.작품
Neil Jordan(감독), , GEFFEN PICTURES, 1994.
4-2.자료(이론서)
이상면 역, <영화의 분석>, 미진사, 2003.
이용관 역, <영화구조의 미학>, 예건사, 1991.
이효인,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출판부, 1999.
최보은ㆍ윤철희 역, <위대한 영화>, 을유문화사, 2003.
편장완ㆍ한승룡, <편집을 알면 영화가 보인다>, 위드커뮤니케이션즈,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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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8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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