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청소년비행 원인][청소년비행 특징][청소년비행 현황][청소년비행 예방과제]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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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비행][청소년비행 원인][청소년비행 특징][청소년비행 현황][청소년비행 예방과제]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

Ⅲ. 청소년비행의 원인
1. 가족적 차원
2. 사회적 환경
3. 학교 교육
4. 청소년 자신의 문제
5. 친구
6. 사이버 환경

Ⅳ. 청소년비행의 특징

Ⅴ. 청소년비행의 현황
1. 연령층별 동향
2. 죄질별 구성비
3.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
4. 비행청소년의 생활정도 구성비
5. 비행청소년의 학력 구성비

Ⅵ. 청소년 범죄 유형에 따른 처벌 관계 사례
1. 절도죄 사례
2. 강도죄
3. 공갈죄

Ⅶ.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대중매체의 개선 과제
1. 방송내용 개선을 위한 제도적 장치
2. 음반 및 게임물
1) 청소년관련 법률, 제도 현황
2) 음반산업(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연감 발췌 요약)
3) 청소년과 게임문화
4) 게임물 심의통계 현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 신고업으로 유지하다 자유업 종화하였다. PC방을 게임위주의 영업보다는 정보검색, 이메일 송수신, 전자상거래, 음악감상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모범업소 지정 또는 음란물 차단프로그램 설치 등을 통하여 보다 건전한 문화공간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2) 음반산업(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연감 발췌 요약)
음반 추천은 전체 20,910종으로, 21,651종에 비해 수치가 감소했으나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반입추천이 없어짐에 따라 수입, 제작물량만을 본다면 8,717종으로서 작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수입은 청소년 이용가가 작년에 비해 반으로 줄어들었으며 그 대신 청소년이용불가음반이 2배 넘게 늘어났다.
3) 청소년과 게임문화
먼저 여기서 청소년이라 함은 만 18세 이하의 자이며, 총 277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것을 토대로 기술한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95.7%는 게임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자의 96.2%, 여자의 95.2%로 나타난 점으로 보아 청소년들의 게임이용 정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컴퓨터 이용형태는 게임(36.5%), 이메일(23.6%), 음악/영화/만화감상(16.8%)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남자의 경우 게임(44.5%), 이메일(18.0%), 음악/영화/만화감상(17.6%)의 순이고, 여자는 게임(29.5%), 이메일(28.8%), 음악/영화/만화감상(16.1%)의 순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형태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PC방의 이용형태에서도 청소년들의 43.8%는 게임을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남자의 경우 47.6%, 여자는 39.0%가 이용하고 있어 PC방에서 청소년들의 대다수가 게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1일 평균 게임이용 시간은 1시간2시간 정도가 31.7%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는 30분1시간 정도가 27.2%로, 청소년들은 1일 평균 1시간 15분 정도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게임물 심의통계 현황
게임제공업용 게임의 특징은 메달밀어내기게임에 제한적으로 릴레이식게임을 허용함으로써 부가게임(릴게임)이 있는 메달밀어내기게임이 증가하였다. 게임제공업용 게임의 심의신청 건수는 1,018건으로, 전년 1,212건에 비해 16%가 감소하였다. 국내물은 699건, 국외물은 319건으로 집계되었다. 게임물(PC게임)은 전체심의건수가 1,043건(보류 8편 제외)이며, 외국의 게임물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멀티미디어 문화컨텐츠 설비제공업(PC방)의 급속한 증가는 인터넷 전용회선의 수급여부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PC방의 창업이 가능할 정도로 전용회선의 제약이 사라져 확산이 가능하였다.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주 고객 층은 중고등학생이 40%, 대학생 35%, 일반인 20%, 기타 5%으로 나타났다.
Ⅷ. 결론
사람들은 아동기를 지나 청소년기로 오면서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물론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큰 문제없이 청소년기를 지나게 되지만 적지 않은 청소년들은 심각한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경험하며, 그 결과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삶에까지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부적응 문제는 청소년들이 성인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사회의 도덕적 가치 및 행동들을 학습하는 것과 같은 정상적인 발달 과업을 방해하는 등 개인의 신체, 심리 및 행동 발달에 장애를 가져 올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도 해를 주기 쉽다. 나아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적시 적절한 처치나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성인기까지 그 문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 원인을 밝히고, 나아가 사후 치료, 해결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정서적 혼란은 청소년비행, 범죄, 가출, 흡연 등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게 된다. 그중 청소년비행은 모든 청소년 문제의 첫 걸음이 되고 있다. 사실 청소년들의 비행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오면서 청소년비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은 다음 몇 가지 이유에 근거하고 있다. 첫째, 청소년비행이 양적이고 질적인 면에서 더욱 심각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양적인 면에서 최근 5년 간의 청소년 범죄를 보면,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48%가 증가하여 전체 범죄의 증가율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질적인 측면에서도 저 연령화, 흉포화, 집단화 및 지능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둘째, 많은 사회구성원들이 청소년비행의 직간접적인 피해자 또는 가해자의 부모 혹은 가족의 일원으로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청소년비행으로 인한 피해 및 그 해결과정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은 결국 사회 전체의 구성원들이 분담하게 된다. 따라서 오늘날 청소년비행의 심각화 문제는 사회 구성원들의 분담 비용 증가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의 비행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직접간접적인 피해와 고통을 주는 사회적인 문제로 이에 대한 관심의 차원을 넘어 예방과 효율적인 사후 처리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대처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 곽금주, 윤진, 문은영, 한국청소년비행 연구의 동향과 심리적 과제. 1993
◆ 김선남(1994). 청소년비행관련 변인간의 인관적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김준호,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한국 청소년 연구원. 서울. 1992.
◆ 심응철. 심리적 성장환경과 자아개념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1992)
◆ 양돈규, 임영식,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사회적 지지원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 4권 제 1호. (출간중), 1998
◆ 이상현, 사회발전에 따른 범죄상황의 특성과 그 대책에 관한 고찰. 동국대학교 논문집 제22호. 1983
◆ 임영식,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 5권. 제3호. 1-2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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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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