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운영체제][컴퓨터운영체제][OS]컴퓨터운영체제(OS)의 개념, 컴퓨터운영체제(OS)의 역할과 기능, 컴퓨터운영체제(OS)의 종류, 컴퓨터운영체제(OS)의 발전 과정,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컴퓨터운영체제][컴퓨터운영체제][OS]컴퓨터운영체제(OS)의 개념, 컴퓨터운영체제(OS)의 역할과 기능, 컴퓨터운영체제(OS)의 종류, 컴퓨터운영체제(OS)의 발전 과정,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운영체제(OS)의 개념
1. Operating System
2. 유형
3. 버퍼링과 스풀링
4.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시스템
5. 분산 시스템과 네트워크

Ⅲ. 컴퓨터운영체제(OS)의 역할과 기능
1. 가상기계(virtual machine) 기능
2. 소프트웨어 통제/관리 기능
3. 하드웨어 통제/관리 기능

Ⅳ. 컴퓨터운영체제(OS)의 종류
1. 운영체제의 등장
2. 초기 운영체제 시스템
3.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 programming system)
5. 다중 처리 시스템(multi processing system)
6.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7.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8.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Ⅴ. 컴퓨터운영체제(OS)의 발전 과정

Ⅵ.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
1. MS-DOS
2. OS/2
3. MS-Windows
4. UNIX
5. 맥킨토시 운영체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에 프로그램 검사와 개발에 상당한 유용성을 제공
· CPU는 프로그래머나 조작원에 의한 동작을 기다리는데 상당한 유휴 시간이 생김
○ 버퍼링 : 주기억장치에 임시기억공간(버퍼)을 할당하여 CPU와 입출력장치의 유휴시간을 줄이는 방식이다. 버퍼링 기법을 제안한 동기다. CPU에 비해 느린 입출력 장치의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제안했다.
예) CPU가 계산한 결과를 프린터에 출력할 경우 느린 출력장치는 동기적으로 출력할 수 없기 때문에 임시 기억공간을 마련하여 느린 속도로 출력을 계속 : 한 작업을 대상으로 제안된 방법
- 버퍼를 이용한 출력 과정
① CPU는 출력할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
② 버퍼에 출력할 데이터를 저장하면 CPU는 채널에게 출력을 지시하고, 자신의 일을 계속
③ 채널은 출력을 수행함으로써 버퍼를 비움
④ 버퍼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출력하면 CPU에게 출력 완료를 통지
- 버퍼링의 종류
① 단일 버퍼링 : 한 개의 버퍼를 이용
② 이중 버퍼링 : 두 개의 버퍼를 이용
③ 환형(다중)버퍼링 : 다수의 버퍼들이 원형을 이루며 대기하고 있는 경우
○ 스풀링 : 디스크의 일부를 스풀 공간으로 지정하여 디스크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식 : 다수의 프로세스가 입출력을 동시에 수행, 스풀링은 다수 작업들의 입출력을 중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 프린터에 어떤 내용을 출력할 때 스풀 기능이 있으므로 다수의 작업 결과가 출력가능
: 스풀링 기법은 OS의 기능 중 Spooler라는 프로그램이 담당
: 스풀의 위치는 디스크
: Spooling은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의 약어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programming system) : 기억장치에 다수의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운영하는 기법이다. 즉, 기억장치에 다수의 수행할 프로그램을 적재하여 현재 수행중인 작업이 입출력을 수행할 경우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CPU 이용률을 높인다.
-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의 개발 동기 : 버퍼링과 스풀링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CPU의 유휴(idle) 시간이 발생
- 다중 프로그래밍 특징 : 단일 프로그램의 입출력으로 인한 CPU의 유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 기법을 OS가 제공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기능이 추가됐다. 즉,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해 기억장치 관리기법이나 CPU 스케줄링 기법이 필요하다.
○ 시분할 시스템(TSS: time sharing system) : 다중프로그래밍 기능의 확장된 개념으로 공정한 시스템 관리 운영을 위해 개발
- 수행 방법 : 다중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제출된 프로그램들에 대해 일정한 시간의 CPU 사용권을 부여하는 기법, 즉 현재 수행을 기다리고 있는 작업에 대해 일정한 시간(time slice)을 분할하여 CPU 사용권을 부여한다. 현재 많은 OS가 이 기법을 적용한다.
○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 단말기나 센서로부터 처리를 요구하는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우선적으로 응답하거나 출력하는 방식이다. 특정 목적의 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 내에 반드시 수행할 수 있도록 스케줄링이 요구된다. 특수 목적(은행, 항공, 산업, 의학, 제어, 국방 등)을 위한 응용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 하나의 대형 컴퓨터에서 수행하던 기능을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개의 미니컴퓨터에 분담시킨 후, 통신망을 통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즉, 지역적으로 떨어진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프로세스간의 정보 교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예) IPC(inter process communication), RPC(remote procedure call) 기능 등
- 분산처리의 목적 : 자원공유, 계산속도 증가, 신뢰성 향상, 통신기능 등이 있다.
○ 다중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 : 다수의 처리기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어떤 작업을 빠른 시간 내에 수행하기 위해 다수의 처리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관리 기법이다.
- 다중처리 시스템의 장·단점
· 신뢰성 향상과 컴퓨터의 처리율을 증대한다.
· 운영 체제는 여러 처리기간의 기억장치 공유와 스케줄링 방법을 결정한다.
· 신뢰성과 병행계산, 최적의 연결기법, 같은 자원을 요구하는 처리기들간의 경쟁을 제어하는 문제들을 고려한다.
- 다중처리 시스템의 구성
① 강결합(tightly coupled) 시스템 : 처리기들이 해당 작업을 처리할 때 밀접하게 동기화 되어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② 약결합(loosely coupled)시스템 : 처리기간의 동기화 문제는 그다지 엄격하지 않고, 다만 처리기들이 높은 작업의 처리량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는 시스템이다.
Ⅵ.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
1. MS-DOS
MicroSoft라는 미국 소프트 회사에서 개발된 IBM PC 호한기종의 표준 운영체제로 DOS 란 Operating System 의 약자이다. 주로 디스크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단일 사용자를 위한 운영체제이다.
2. OS/2
IBM에서 만든 다중작업용 운영체제로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3. MS-Windows
MS-DOS를 만든 Microsoft사의 제품으로 다중작업용 운영체제이며 역시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4. UNIX
다수 사용자 수용, 강력한 멀티 테스킹, 강력한 네트워킹 지원 등을 내포 한 운영체제와 이에 연관된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의 집합체에 대한 이름이다.
5. 맥킨토시 운영체제
미국 Apple사에서 만드는 Macintoch 컴퓨터 전용 운영체제로 Window 보다 훨씬 빨리 그래픽 유저이터페이스를 도입했다.
참고문헌
김부회(2003), 컴퓨터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김석수 외, 그림 윤덕우(2003), 컴퓨터 구조
박선경(2000), 클릭하세요!컴퓨터입문, 대림
엄영익 외(1999), 컴퓨터 운영체제론, 생능
이성훈, 컴퓨터 입문에서 활용까지, 정익사
인시공(2003), 컴퓨터의 이해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저(2003), 컴퓨터 교육학, 삼양미디어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2.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6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